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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콘텐츠상품의 중국시장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Korean Cultural Content Products to penetrate the Chinese market 원문보기


CHE LU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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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문화콘텐츠의 중국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연구논문과 인터넷 자료 및 간행물들을 중심으로 문헌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은 수출품목 및 시장의 편중현상 심화, 해외시장에서의 지적재산권 침해, 주요 수출대상국의 규제강화, 수출산업으로의 인식 부족, 해외마케팅 경쟁력 열위 및 정부의 일원화된 지원시스템 미흡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필요하다.
첫째, 아시아의 지역 편중 현상 해소를 위한 수출지역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별·장르별 해외진출 특화전략 수립이다. 중국 등 아시아국가에 중심에서 새로운 시장에 개척으로 수출의 지역 다변화를 꾀하고 장르의 특성에 따른 지역별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해외 불법유통 대응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해외 각국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전략적 결단이 필요하다. 넷째, 혐 ․ 반한류의 대응이다. 반한류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쌍방향적인 문화교류와 협력이 동반된 문화수출 전략 즉 단기적인 수출을 위한 방안은 문화 교류 문화 외교와도 연계된 장기 실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콘텐츠불법 유통 근절 대책 마련이다. 한국 콘텐츠산업의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중·장기적으로 국가 간 저작권보호를 위한 협력 채널을 다각화하여 콘텐츠 불법유통을 감소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여섯째, 콘텐츠수출 지원체계 강화이다. 콘텐츠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업 진흥을 위한 지원 초기 자체가 수출 중심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수출이 유형별 수출 지원을 하고 있다. 일곱째,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이다. 문화콘텐츠 수출은 산업간 ․ 부처간 협력체계 구축 필요하다. 문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세제 지원 계획을 확대하다, 원활한 자본조달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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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strategic measures to promote Korean cultural contents entering the Chinese market. To that end, this paper used research papers related to the cultural contents industry, and literature based on Internet data and publications.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

학위논문 정보

저자 CHE LU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통상학과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91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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