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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으로서 통근·통학 시간대의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특성 분석 원문보기


박현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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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의 심각성 및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서울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방안이자 ‘공유도시 서울’의 방안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2015년 9월에 도입하였다. ‘따릉이’는 2015년 5대 거점(여의도, 상암, 신촌, 성수, 사대문 안)을 중심으로 초기 사업을 진행, 향후 2020년까지 서울시 전 지역에 자전거 2만대 도입과 네트워크 구축을 계획하였으나, 2017년 서울시 거의 모든 전역으로 무인대여소로 설치가 완료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이용자 따라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지금도 ‘따릉이’에 확대 설치를 요구하는 민원과 자전거 인프라와 안전 관련된 시설의 개설만을 원하는 기사들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저탄소 녹색교통수단 및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으로 도입된 ‘따릉이’의 정기적 이용특성을 분석하고자, ‘따릉이’가 도입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각 9월 통근·통학시간대의 정기적 이용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서구와 송파구의 경우 무인대여소를 더욱 설치를 진행해야한다. 둘째, 전체적으로 ‘따릉이’ 이용시 정기(1시간, 2시간)권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가 전체적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기(1시간, 2시간)권 이용자의 급증하였으며, 통근·통학 시간대의 ‘따릉이’의 주로 자치구내에서 역 가까이 위치한 대여소에서 ...

주제어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특성 소셜네트워크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규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양승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81p
키워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특성 소셜네트워크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975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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