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공자전거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따릉이(Ttareungyi)와 누비자(Nuviza)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Public Bicycle Development in Korea - Focused on Ttareungyi and Nuviza -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녹색성장의 관심이 높아져 가는 시점에서 다가올 세대의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교통체증의 문제해결을 위해 친환경을 대표하는 교통수단인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여러 시스템으로 양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계속해서 단거리 교통시스템인 공공자전거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 공공자전거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의 6가지 원칙의 항목 구성을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공자전거의 기능성과 사용성에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미성에서는 사용자들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서 큰 만족도를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공공자전거가 사용자들에게 기능성과 사용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녹색성장의 관심이 높아져 가는 시점에서 다가올 세대의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교통체증의 문제해결을 위해 친환경을 대표하는 교통수단인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여러 시스템으로 양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계속해서 단거리 교통시스템인 공공자전거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 공공자전거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의 6가지 원칙의 항목 구성을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공자전거의 기능성과 사용성에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미성에서는 사용자들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서 큰 만족도를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공공자전거가 사용자들에게 기능성과 사용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it is aimed to solve the problems of energy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climate change and traffic congestion in the coming generations. In Korea, the usage of public bicycle, which is a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system, is continuously increasing. Therefore, we analyzed t...
In this study, it is aimed to solve the problems of energy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climate change and traffic congestion in the coming generations. In Korea, the usage of public bicycle, which is a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system, is continuously increasing. Therefore, we analyzed the public bicycles of 'Taungryei' in Seoul and 'Nubiza' in Changwon City. We also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Stephen Anderson based on six principles of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As a result, users' discomfort was found in the functional part and the usability part of the public bicycle. Also, it was confirmed that the users were satisfied with the public bicycle in the meaningful part. Therefore, public bicycles should consider the user experience aspects to complement functional and usability parts for users.
In this study, it is aimed to solve the problems of energy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climate change and traffic congestion in the coming generations. In Korea, the usage of public bicycle, which is a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system, is continuously increasing. Therefore, we analyzed the public bicycles of 'Taungryei' in Seoul and 'Nubiza' in Changwon City. We also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Stephen Anderson based on six principles of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As a result, users' discomfort was found in the functional part and the usability part of the public bicycle. Also, it was confirmed that the users were satisfied with the public bicycle in the meaningful part. Therefore, public bicycles should consider the user experience aspects to complement functional and usability parts fo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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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 중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분석하고 평가한 후,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성과 필요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도출한 분석 결과는 아래 Table 4와 같다.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의 사용성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요구와 인식,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개선사항과 나아갈 방향을 분석하였다. 국내 공공자전거의 사용성 결과를 종합하여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 Table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자전거인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국내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적이 있는 20~30대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 중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분석하고 평가한 후,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성과 필요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의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무엇이고,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서 국내 공공자전거의 필요성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토대로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의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 자전거의 시스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의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무엇이고,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서 국내 공공자전거의 필요성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인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국내의 공공자전거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하고 고찰한 후, 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공공자전거의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기 위하여 공공자전거의 사용성을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6가지 원칙(가능성 Functional, 신뢰성 Reliable, 사용성 Usable, 편리성 Convenient, 유희성 Pleasurable, 의미성 Pleasurable)을 중심으로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따라서 심층 인터뷰 질문지는 3문항씩 총 15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질문항목은 아래 Table 3과 같다.
두 공공자전거의 선택의 이유는, 수도권인 서울을 우선으로 설정한 후, 공공자전거의 일일통행량이 가장 높은 창원시의 공공자전거를 비교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의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 자전거의 시스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의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무엇이고,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자전거인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국내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적이 있는 20~30대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인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국내의 공공자전거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하고 고찰한 후, 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공공자전거의 선택의 이유는, 수도권인 서울을 우선으로 설정한 후, 공공자전거의 일일통행량이 가장 높은 창원시의 공공자전거를 비교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의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 자전거의 시스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12월 19일부터 29일까지 20세에서 30세까지 현재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적이 있는 남녀 총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개인마다 사용 목적과 이용특성 정보 수집을 위해 심층 인터뷰가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성능/효과
사용자들의 공공자전거 이용결과를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봤을 때, 공공자전거를 필요에 의해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인 특성상 긍정적인 요인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전거는 항상 휴대하기에는 무게나 부피에서 불편함을 갖추고 있으므로 본인의 개인 자전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들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며 느끼는 긍정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가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리성, 유희성, 의미성 중 사용성과 유희성 부분에 큰 만족을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전거는 항상 휴대하기에는 무게나 부피에서 불편함을 갖추고 있으므로 본인의 개인 자전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들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며 느끼는 긍정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가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리성, 유희성, 의미성 중 사용성과 유희성 부분에 큰 만족을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양한 해외의 공공자전거의 정보를 함께 연구하지 못한 점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는 해외의 다양한 공공자전거의 사용성의 비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양한 해외의 공공자전거의 정보를 함께 연구하지 못한 점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는 해외의 다양한 공공자전거의 사용성의 비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공공자전거를 처음으로 접하는 이용자들이 이용절차를 쉽게 숙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발 되어야한다. 처음 공공자전거 시스템 자체의 등장만으로 대중들은 만족하고 편리하다고 여겼지만, 현시점에서는 점점 보완점을 보완하고 좀 더 발전된 공공자전거시스템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는 어떠한 목적으로 도입이 되었는가?
공공자전거는 특정인의 소유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나아가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교통 혼잡 문제 등을 해결하려는 목적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6]. 정부나 지역 내 민간단체가 대여ㆍ반납 체계를 갖춰 해당 지역의 주민 또는 방문객에게 빌려주는 자전거로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교통 체증,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된다.
공공자전거시스템의 장점은?
공공자전거시스템은 누구나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편리함이 함께 어우러져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여 새로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공공자전거시스템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실험도 적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4]. 지자체와 중앙정부는 국민의 다양한 여가활동을 위해 자전거 도로시설을 확층 하고 있다.
국내 공공자전거 연구에서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선택한 이유는?
본 연구는 국내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인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국내의 공공자전거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하고 고찰한 후, 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공공자전거의 선택의 이유는, 수도권인 서울을 우선으로 설정한 후, 공공자전거의 일일통행량이 가장 높은 창원시의 공공자전거를 비교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의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 자전거의 시스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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