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공공자전거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따릉이(Ttareungyi)와 누비자(Nuviza)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Public Bicycle Development in Korea - Focused on Ttareungyi and Nuviza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263 - 267  

김하경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 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 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녹색성장의 관심이 높아져 가는 시점에서 다가올 세대의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교통체증의 문제해결을 위해 친환경을 대표하는 교통수단인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이 여러 시스템으로 양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계속해서 단거리 교통시스템인 공공자전거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 공공자전거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의 6가지 원칙의 항목 구성을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공자전거의 기능성과 사용성에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미성에서는 사용자들이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서 큰 만족도를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공공자전거가 사용자들에게 기능성과 사용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aimed to solve the problems of energy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climate change and traffic congestion in the coming generations. In Korea, the usage of public bicycle, which is a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system, is continuously increasing. Therefore, we analyz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 중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분석하고 평가한 후,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성과 필요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도출한 분석 결과는 아래 Table 4와 같다.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의 사용성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요구와 인식, 만족도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개선사항과 나아갈 방향을 분석하였다. 국내 공공자전거의 사용성 결과를 종합하여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공자전거인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국내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적이 있는 20~30대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공공자전거 중 서울시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분석하고 평가한 후,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성과 필요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의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무엇이고,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서 국내 공공자전거의 필요성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는 어떠한 목적으로 도입이 되었는가? 공공자전거는 특정인의 소유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나아가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교통 혼잡 문제 등을 해결하려는 목적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6]. 정부나 지역 내 민간단체가 대여ㆍ반납 체계를 갖춰 해당 지역의 주민 또는 방문객에게 빌려주는 자전거로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교통 체증,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된다.
공공자전거시스템의 장점은? 공공자전거시스템은 누구나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편리함이 함께 어우러져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여 새로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공공자전거시스템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실험도 적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4]. 지자체와 중앙정부는 국민의 다양한 여가활동을 위해 자전거 도로시설을 확층 하고 있다.
국내 공공자전거 연구에서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선택한 이유는? 본 연구는 국내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인 서울의 ‘따릉이’와 창원시의 ‘누비자’를 중심으로 국내의 공공자전거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하고 고찰한 후, 두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공공자전거의 선택의 이유는, 수도권인 서울을 우선으로 설정한 후, 공공자전거의 일일통행량이 가장 높은 창원시의 공공자전거를 비교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공자전거의 시스템의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 자전거의 시스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 S. Kim, Y. G. Jin & J. Y. Park. (2018). Exploring the influence of commuter's variable departure time in autonomous driving car operation.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7-14. DOI : 10.15207/JKCS.2018.9.5.007 

  2. Y. C. Yoon & B. Y. Cho.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of Bike-Sharing 'Tashu'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Social Science, 25(2), 591-608. DOI: 10.16881/jss.2014.04.25.2.591 

  3. C. G. Kim, W. W. Kim & S. D. Jang. (2013). U-health Bike Web Services for Reducing Carbon and Health Information. Digital Convergence, 11(2), 249-256. 

  4. D. Y. Han & J. I. Lee. (2016). An Effect of the Eco-friendly Consciousness of the Undergraduate by the Lifestyle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the Eco-friendly Products. Digital Convergence, 14(7), 83-91. 

  5. E. J. Mun. (2014). Introduction of alternative means of transportation study on Environmental City Image -Focusing on the Status Analysis of public bike and car sharing,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6. C. J. Seok. (2007). Study on environment-friendly bicycle culture. Korea Environment Institute. :Korea Environment URL:www.neins.go.kr/ltr/researchreport/index.asp?modeview&page112&seq677902&searchType&searchKey&searchWord 

  7. K. M. Jeong. (2015). ICT Convergence Public Bicycle System using Smart Phones, Digital Convergence, 13(4), 247-252 

  8. M. G. Park. (2017) (Public bicycle Naver).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66538&cid43667&categoryId43667 

  9. L. J. Young. (2016).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Public Bike System and Its Implication on Daejeon City URL : www.riss.kr/link?idT14373091 

  10. Y. J. Young. (2000). Seoul City, bicycle rental system Yeouido, Changdong Station, NAVER(Onlin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5&aid0000207084 

  11. S. S. Kyung. (2006). Bicycle Special District', is there a national qualification,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5&aid0000207084 

  12. P. J. Il. (2008). Songpa is born as a full-scale 'bicycle city',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811051 0265276308 

  13. S. B. Lee, H. J. Lim & K. G. Chung. (2018). Optimal Clustering of Stations for the Bike Sharing System in Seoul. KOREAN MANAEMENT SCIENCE REIE, 35(1), 55-67 DOI : www.dbpia.co.kr/Article/NODE0707702 

  14. C. Y. Ju. (2008). It changes into Seoul Bicycle City,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8110510265276308 

  15. P. S. Jin. (2008). Installed bicycle rental facility in Cheonggyecheon, Seou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24121 

  16. L. J. Woong. (2013). A Study on Design Elements for the Usability of Automated Public Bicycle Rental Machine in Seoul URL: www.riss.kr/link?idT13428165 

  17. H. G. Kim. (2017). Changwon citizens who have been on the road for 10 years. http://www.idomin.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36050 

  18. S. B. Shin. (2013). Factors Contributing to the Introduction and Maintenance of Bike Sharing Scheme in Korean Local Cities: The Case of Nubijia in Changwon URL: www.riss.kr/link?idA10173292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