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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현황 분석을 통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
Policy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s through Analysis of Current State of Use of Public Bicycle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9 no.2, 2018년, pp.37 - 44  

김승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민소윤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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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별 이용정보에서 공공자전거 대여반납 이력 데이터를 처리하여 가장 많이 이용되는 대여소를 선별한다. 대여소 선별 이후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의 위치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정보와의 조인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낸다. 다음으로 자전거사고가 많이 일어난 지역을 알아내기 위해 자전거사고 다발지 데이터의 위치정보를 선별한다.
  • 앞서 언급했듯이 서울시의 공공자전거 이용률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자전거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빅 데이터 기반의 자전거도로 개편 및 확충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개선안이 시행된다면 앞서 언급한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다.
  • 안전모 착용을 의무화하면 이런 사고를 충분히 줄여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본 연구가 공공자전거 이용의 안전과 이용률 증대를 위한 개선안인 만큼 안전모 착용 의무화와 같이 자전거 관련 안전법률의 개선을 바라는 바이다.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기존 자전거도로의 개편과 새로운 자전거 도로의 확충 지역을 선정하는 기준을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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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수도권 성인남녀의 설문조사 결과 자전거사고 경험 1위는 무엇인가? 또한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자전거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수도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전거사고 경험의 원인 1위는 불규칙한 도로문제였다.
서울시 자전거도로 위치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는 무엇이 있는가? 2017년 9월 기준으로 현장 조사와 데이터 현행화를 통해 작성된 데이터이다. 12632개의 행과 18개의 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전거도로를 고유번호와 링크 ID로 구분하고 시작노드, 끝 노드 ID, 도로 길이, 링크 각도, 위도, 경도 등이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다. 이 중 위도와 경도를 추출하여 자전거도로를 지도위에 시각화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안이 시민의 안전도 증가를 시킨다는 기대를 주는 근거는 무엇인가?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길병원 응급의학교실에서 발표한 논문 “국내 자전거사고에서 자전거도로와 그 외장소에서의 비교”에서는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와 낮은 사망률 간에 통계적 유의성을 보였으며, 이는 자전거 관련 손상에서 자전거도로의 존재가 중증도 및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개선안이 시행되었을 때 자전거관련 교통사고가 줄어들어 시민의 안전도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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