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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9 no.2, 2018년, pp.37 - 44
김승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민소윤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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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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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수도권 성인남녀의 설문조사 결과 자전거사고 경험 1위는 무엇인가? | 또한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자전거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수도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전거사고 경험의 원인 1위는 불규칙한 도로문제였다. | |
서울시 자전거도로 위치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는 무엇이 있는가? | 2017년 9월 기준으로 현장 조사와 데이터 현행화를 통해 작성된 데이터이다. 12632개의 행과 18개의 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전거도로를 고유번호와 링크 ID로 구분하고 시작노드, 끝 노드 ID, 도로 길이, 링크 각도, 위도, 경도 등이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다. 이 중 위도와 경도를 추출하여 자전거도로를 지도위에 시각화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안이 시민의 안전도 증가를 시킨다는 기대를 주는 근거는 무엇인가? |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길병원 응급의학교실에서 발표한 논문 “국내 자전거사고에서 자전거도로와 그 외장소에서의 비교”에서는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와 낮은 사망률 간에 통계적 유의성을 보였으며, 이는 자전거 관련 손상에서 자전거도로의 존재가 중증도 및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개선안이 시행되었을 때 자전거관련 교통사고가 줄어들어 시민의 안전도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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