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또래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Peer Relationship on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이현주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 상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또래관계가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에 소재한 20개 초등학교 4, 5, 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192명이며,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노충래와 홍진주(2006)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척도를 사용하였고,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김진경(2002)의 또래관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교적응 유연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박현선(1998)의 학교적응유연성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effects between the culture adaptive stress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peer relationship on school adaptability flexi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2 students of 4th, 5th, and 6th grader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20 elementary schools i...

주제어

#다문화가정 아동 문화적응 스트레스 또래관계 학교적응 유연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 상담 전공
지도교수 최진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42페이지
키워드 다문화가정 아동 문화적응 스트레스 또래관계 학교적응 유연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30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