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무원의 건강인식과 건강행위실천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Health Recognition and Health Behavior Practice of Flight Attenda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204 - 7213  

이정현 (호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김설희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근로자들의 건강인식과 건강행위실천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2014년 6-7월 기간 중 A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 314명을 대상으로 건강인식, 건강행위실천, 스트레스, 외적이미지, 직장생활 영향 인식에 관한 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AMOS 18.0 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건강관리는 외적이미지와 직장생활에 영향을 주고, 건강행위실천은 스트레스 관리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향후 고객에게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의 인적자원 관리측면에서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n work life on health recognition and health behavior practice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14 flight attendants from June to July 2014 in A airline. Questionnaires were used to measure the levels of health recognition, health behavior practice, Stress index, ex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여성취업자 증가와 노동력의 고령화 측면에서 근로자의 건강관리가 소극적인 면에 국한된다면 건강증진을 충족시키지 못한다[18]. 그러므로 사업장에서는 건강증진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인적자원 관리가 필요하다는 근거로 근로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건강행위실천, 그리고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를 대표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건강 인식, 건강행위실천,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승무원의 건강과 외적이미지에 관한 연구를 통해 건강과 스트레스, 외적이미지가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건강과 건강행위실천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직장생활, 고객에게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조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근로자들의 건강인식과 건강행위실천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인적의존도가 높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건강인식, 건강행위실천,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승무원의 외적이미지를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만족과 연관시켜 연구하기보다는 승무원 개인의 인식에 중심을 두고 조사하고자 함이 선행 연구들과 차별화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를 대표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건강 인식, 건강행위실천,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승무원의 건강과 외적이미지에 관한 연구를 통해 건강과 스트레스, 외적이미지가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건강과 건강행위실천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직장생활, 고객에게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조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는 다양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직무몰입과 직무만족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건강행위실천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개인과 직장에서의 건강행위실천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무원들의 건강행위실천, 이와 관련된 외적이미지,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상호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승무원의 건강과 외적이미지가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기업적, 개인적 측면에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최상의 직장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무원들의 건강행위실천, 이와 관련된 외적이미지,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상호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승무원의 건강과 외적이미지가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기업적, 개인적 측면에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최상의 직장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무원을 통한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가?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고객과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통해 항공사의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자원이다. 승무원을 통한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은 기내에서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상상황 발생시 적절한 대처 능력을 발휘하여 고객안전중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전과 서비스 수행은 반복적인 교육과 직업만족, 직업몰입에도 영향을 받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건강한 신체가 바탕이 되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직장인들에게 건강행위실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직장인의 건강행위실천은 직장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건강유지와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은 전체 26.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무엇이라 여길 수 있는가?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고객과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통해 항공사의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자원이다. 승무원을 통한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은 기내에서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상상황 발생시 적절한 대처 능력을 발휘하여 고객안전중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H. H. Hong, "The Development for Employee's Health/Fitness Management System", Sungkyunkwan University doctorate thesis, pp.5, 1998, 

  2. K. C. Lim,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CHAMPS Questionnaire for Older Koreans", The Journal of Korean Gerontol Nurs, Vol 13, No 2, pp.142-153, 2011. 

  3. McGregor A, Fitness atendarde in airline staff. J Occup Med, Vol 63, pp.6-9, 2003. 

  4. Y. L. Namgung, "The Study of Physical Fitness of Commercial Cabin Crew Members", In ha University doctorate thesis, pp.14. 2008, 

  5. Lyznicki JM, Williams MA, Deitchman SD, Howe JP, For the council on scientific affairs, AMS, Inflight Medical Emergences. Aviat Space Environ Med, Vol 71, pp. 832-838. 2000. 

  6. S. J. Yun, J. M. Yang,,J. R. Choi, "Analysis of the Effects of Variables Related to Airline Flight Attendant's Role Performanc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Photo-Geographer, Vol 16, No 2, pp.203-217. 2012. 

  7. N. J. Kim, I. Seo, "The Relationship between exercise and Perceive stress in Employees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1, No 2, pp.101-116, 2004. 

  8. Y. H. Choi, "Study on the work stress of a crew employed by the air carriers, Kyunggi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05. 

  9. E. S. Jung, "A Study on Efect of the Job Stress Factor of Crew Airlin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yung Hee University Hotel Tourism master's thesis, pp.75-80. 2006. 

  10. H. Y. Park, "A study on the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flight attendant ", Kyonggi University doctorate thesis, pp.171-175, 2006. 

  11. S. H. Cho, "A study on the Cacin Crew's Job Stress and Attitude ",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05. 2006. 

  12. M. Y. H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light attendant's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Sejong University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master's thesis, pp.7, 2003. 

  13. M. S. Kim, "A Study of Airline Passengers' Expectations of Female Flight Attendants' Appearance Image and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Airline Industry"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38, 2003. 

  14. K. H. Cho, "The Effect of Physical Attractiveness of Flight Attendant on Person Perception and Estimation of Service Performance", Department of Hotel and Restaurant Management of Kyonggi University doctorate thesis, pp.113-115, 2005. 

  15. S. Y. Yoon, " The Effect Between Cabin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in Airline",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6, No 2, pp.340-350, 2012. DOI: http://dx.doi.org/10.12673/jkoni.2012.16.2.340 

  16. H. J. Kang, "Impact of Airline Female Flight Attendant Appearance on Airline Preference", Hanseo University master's thesis, pp.65-69, 2014. 

  17. Y. K. Yang, J. H. Lee, D. H. Lee, "The evaluation of cabin crew recruitment"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1, No.2. pp.3-26. 2013, 

  18. K. S. Lee, Direction of health promotion and health promotion practice projects in workplace. Korea Trade Unions, Vol 2007 No 1, pp.246-278, 2007 

  19. U. Y. Jo, Y. W. Lee, H. S. Kim,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Health Beliefs and Health Behaviors of Aircrew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4, No 4, pp.581-590. 2002, 

  20. K. H. Jo, H. S. Ko, "Effect of Cabin Attendants'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Airline Service",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0, No 7, pp.404-419. 2010. 

  21. I. H. Kim, "Exercise Therapy and Mental Health for Stress Management ",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9, No 3, pp.328-343. 2000.. 

  22. E. H. Kim, H. Y. Lee, "Job Stress and Psychosocial Health according to the Level of Exercise Behavior of Working Women",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ertified exercise professionals, Vol 15, No 3, pp.49-59. 2013. 

  23. S. J. Lee, J. Y. Wii, "The Effect of Aesthetic Dimension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Willingness to Pay (WTP) by Experien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Vol 22, No 42. pp.283-297. 2013. 

  24. N. J. Kim,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life parttern and health condi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4, No 2. pp.63-75.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