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입학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의 진로와 적성이 반영된 학교 내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하여, 학생의 전공 관련 활동, 진로적성 탐색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 내 진로교육 활동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시전형에 비해 고교 진로교육에 주는 함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향후 고교 진로교육과 대입전형 개선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시전형과 비교하여 볼 때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진로교육 활동에의 참여도와 ...
최근 대학입학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의 진로와 적성이 반영된 학교 내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하여, 학생의 전공 관련 활동, 진로적성 탐색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 내 진로교육 활동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시전형에 비해 고교 진로교육에 주는 함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향후 고교 진로교육과 대입전형 개선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시전형과 비교하여 볼 때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진로교육 활동에의 참여도와 진로성숙도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전형 집단에서 진로성숙도 수준과 직접 및 간접 진로교육 활동 참여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전형 집단에서 진로교육 활동 참여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성장에 기여하는 고교 내 진로교육과 대입전형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중학교 1학년 패널의 6차 연도 자료(2016학년도 대학 입학)와 진학진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에 포함된 대상 학생은 총 477명이다. 이들 중 정시전형 집단은 340명,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은 147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t 검정, 검정,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AMOS 21.0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 매개효과 검정 및 다집단 구조방정식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 수준은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이 정시전형 집단에 비해 높았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이 정시전형 집단보다 직접 및 간접 진로교육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입전형별 진로교육 활동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진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에 있어 대입전형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 먼저 두 집단 모두에서 진로전담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진로지도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과 관련 된 진로지도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참여가 활발한 데 반하여, 정시전형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체험 활동의 경우 두 집단 모두에서 활발한 참여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정시전형 집단에 비해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 높은 참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되는 봉사활동과 동아리 활동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동아리 활동의 경우 학습 및 청소년 단체 동아리에서 정시 집단에 비해 높은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문화예술, 스포츠, 사회봉사 관련 동아리 활동에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며, 취미오락 관련 동아리 활동은 오히려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참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경험하는 진로교육 활동은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시전형 집단은 물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 활동에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도 진로교육 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기존의 대입전형에 비해 학생의 적성과 흥미가 반영된 진로교육 활동에서 나타나는 진로 탐색 과정을 평가하기 때문에 고교 진로교육과정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가정에 대해 근본적인 재고가 필요함을 말해주는 결과이다. 이와 같은 결과에 기반하여 볼 때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진로성숙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교육 활동을 활성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직업적 선택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학생을 적절히 선발하고 있는 동시에, 고교 내 교육 활동이 반영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삼음으로써 고교 내 진로교육 활동을 활성화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현재 고교에서 실시되는 진로교육 활동이 대체로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교에서의 진로교육에서 조차 대입준비 위주의 활동이 전개됨으로써 진로교육이 의도하는 본래 목적에 따라 운용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특히 고교 내 경험을 강조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 일부 활동에 편중된 양상이 관찰되었다는 점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는 활동보다는 대입 준비를 위한 비교과 활동으로 인해 온전한 진로교육 경험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학생부종합전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이 학생의 진로 발달에 기여하도록 내실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대학 진학이 보편화된 맥락에서 대입전형이 고교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 진로교육과정과 밀접한 연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진로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을 나타낸다.
최근 대학입학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의 진로와 적성이 반영된 학교 내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하여, 학생의 전공 관련 활동, 진로적성 탐색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 내 진로교육 활동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시전형에 비해 고교 진로교육에 주는 함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향후 고교 진로교육과 대입전형 개선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시전형과 비교하여 볼 때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진로교육 활동에의 참여도와 진로성숙도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전형 집단에서 진로성숙도 수준과 직접 및 간접 진로교육 활동 참여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전형 집단에서 진로교육 활동 참여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성장에 기여하는 고교 내 진로교육과 대입전형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중학교 1학년 패널의 6차 연도 자료(2016학년도 대학 입학)와 진학진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에 포함된 대상 학생은 총 477명이다. 이들 중 정시전형 집단은 340명,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은 147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t 검정, 검정,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AMOS 21.0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 매개효과 검정 및 다집단 구조방정식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 수준은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이 정시전형 집단에 비해 높았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이 정시전형 집단보다 직접 및 간접 진로교육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입전형별 진로교육 활동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진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에 있어 대입전형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 먼저 두 집단 모두에서 진로전담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진로지도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과 관련 된 진로지도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참여가 활발한 데 반하여, 정시전형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체험 활동의 경우 두 집단 모두에서 활발한 참여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정시전형 집단에 비해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 높은 참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되는 봉사활동과 동아리 활동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동아리 활동의 경우 학습 및 청소년 단체 동아리에서 정시 집단에 비해 높은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문화예술, 스포츠, 사회봉사 관련 동아리 활동에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며, 취미오락 관련 동아리 활동은 오히려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의 참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경험하는 진로교육 활동은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시전형 집단은 물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 활동에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도 진로교육 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기존의 대입전형에 비해 학생의 적성과 흥미가 반영된 진로교육 활동에서 나타나는 진로 탐색 과정을 평가하기 때문에 고교 진로교육과정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가정에 대해 근본적인 재고가 필요함을 말해주는 결과이다. 이와 같은 결과에 기반하여 볼 때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진로성숙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교육 활동을 활성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직업적 선택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학생을 적절히 선발하고 있는 동시에, 고교 내 교육 활동이 반영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삼음으로써 고교 내 진로교육 활동을 활성화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현재 고교에서 실시되는 진로교육 활동이 대체로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교에서의 진로교육에서 조차 대입준비 위주의 활동이 전개됨으로써 진로교육이 의도하는 본래 목적에 따라 운용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특히 고교 내 경험을 강조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집단에서 일부 활동에 편중된 양상이 관찰되었다는 점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는 활동보다는 대입 준비를 위한 비교과 활동으로 인해 온전한 진로교육 경험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학생부종합전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이 학생의 진로 발달에 기여하도록 내실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대학 진학이 보편화된 맥락에서 대입전형이 고교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 진로교육과정과 밀접한 연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진로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을 나타낸다.
주제어
#대학입학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정시전형 진로교육 진로성숙도 College Admission System the Comprehensive School Report General Admission Career Education Career Matur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모영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혜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56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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