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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나라 고교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다양한 선택과정을 개설하고, 학생 선택권을 중시하는 흐름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시험 과목이 필수 교육과정처럼 작용하고, 고교내신 상대평가로 인해 학생 선택권이 제약받는 등 실제적으로는 표준화되고 획일화된 고교 교육과정이 대다수 운영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학생 중심 선택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고교학점제’ 정책이나 여전히 그 운영 전략이 부재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당한 고교학점제 시행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여건, 다양한 과목 개설과 운영을 위한 여건, 고교학점제가 취지대로 작동하기 위한 운영방식 설계, 고교학점제 시행 후 예상되는 영향 등을 알아보았다. 연구 목적을 위해 사용한 연구 방법은 수정 델파이(Delphi) 방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4가지 영역에서 10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가 동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1영역인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여건’에서는 하위주제 중 ‘고교내신 평가방식 개선 : 절대평가 도입’에서 전문가 동의가 가장 높았다. ‘수능의 영향력 축소’도 CVR(Content Validity Ratio, ...
저자 | 안상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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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x, 88 p.p |
키워드 | 고교학점제, 선택중심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995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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