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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운영 실태 및 요구
Elective Course Status and Need Related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2, 2020년, pp.179 - 192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과목에 따라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고 누적된 학점을 완료하여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도입이 가까워짐에 따라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실태와 교사 및 전문가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기술·가정과에서 취할 수 있는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있다. 전국 표집에 근거한 기술·가정과 교사와 전국 가정교육과 및 기술교육과의 모든 교수를 대상으로 하여 각 교사 282명, 전문가 3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기술·가정과의 선택과목 편성 및 운영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고 있었으며 셋째,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등교육은 물론 대학의 전공과의 연계성을 모두 고려하여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선택과목 개선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함과 동시에 기술·가정과 교육 발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chool credit system refers to a system in which a student selects the desired content according to his/her subject and completes accumulated credits to reach graduation when a certain standard is reac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o the techno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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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자유의견에 제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대학내에서 기술, 가정과 관련과목 이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기술⋅가정과 선택했을 때 관련 전공 입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의 개선 시 초중등 연계 등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담당 과목의 전문성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선택과목 상의 쟁점과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편성 및 운영 실태를 전국 단위 교사와 전문가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학생들의 과목에 대한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나 실제 학교 현장은 다시 입시 위주로 과목 편성이나 선택권이 한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에 전국 단위 고등학교 가정과 및 기술과 교사들과 전국 단위 가정교육과, 기술교육과 교수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도입 후 전망 및 선택과목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후 기술⋅가정과 선행연구가 많지는 않으며, 대표적인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과 관련하여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과목의 적절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2019).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48(2), $\S$ 16672. 

  2. Heo, J., Lee, S. Y., Lee, D. Y., Shin, C. G., Choi, S. J., Park, S. C., & Lee, Y. S. (2018). Issues and challenges related to teachers and facilities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2018 The First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Forum. KICE.KEDI.K.RIVET.MOE. 

  3. Kim, J. M., Kim, S. Y., & Ham, Y. K. (2017). Curriculum and student evaluation restructuring plan for applying high school credit system. (서교연 2017-91).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4. Lee, K. W. (2018). Future direction and tasks for high school credit system-centered on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The First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Forum. KICE.KEDI.KRIVET.MOE. 

  5. Lim, Y. J. (2018). Case study for organization and operation expansion in general high school technology cours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43(2), 97-113. 

  6.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practical art(technology & 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별책 10]. Retrieved from http://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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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inistry of Education (2020). High school credit system, the first start from Meister School. Press Release. (2020.2.28.) 

  9. Ministry of Education(MOE).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Operational manual in research school for high school credit system. (ORM 2018-20). Chung-Buk: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0. Park, M. J., Lim, Y. Kwon, Y., & Lee, K. (2020).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f participation in school curriculum organization and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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