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과목에 따라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고 누적된 학점을 완료하여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도입이 가까워짐에 따라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실태와 교사 및 전문가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기술·가정과에서 취할 수 있는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있다. 전국 표집에 근거한 기술·가정과 교사와 전국 가정교육과 및 기술교육과의 모든 교수를 대상으로 하여 각 교사 282명, 전문가 3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기술·가정과의 선택과목 편성 및 운영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고 있었으며 셋째,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등교육은 물론 대학의 전공과의 연계성을 모두 고려하여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선택과목 개선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함과 동시에 기술·가정과 교육 발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과목에 따라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고 누적된 학점을 완료하여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도입이 가까워짐에 따라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실태와 교사 및 전문가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기술·가정과에서 취할 수 있는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있다. 전국 표집에 근거한 기술·가정과 교사와 전국 가정교육과 및 기술교육과의 모든 교수를 대상으로 하여 각 교사 282명, 전문가 3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기술·가정과의 선택과목 편성 및 운영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고 있었으며 셋째,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등교육은 물론 대학의 전공과의 연계성을 모두 고려하여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선택과목 개선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함과 동시에 기술·가정과 교육 발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High school credit system refers to a system in which a student selects the desired content according to his/her subject and completes accumulated credits to reach graduation when a certain standard is reac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o the technolo...
High school credit system refers to a system in which a student selects the desired content according to his/her subject and completes accumulated credits to reach graduation when a certain standard is reac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o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by analyzing the status of high school elective subject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reas, and the perceptions and needs of teachers and experts as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pproaches. A survey was conducted to all professors in the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r Technology Education, along with a national sample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of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and responses of 282 teachers and 36 experts were analyzed.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general high schools, the formation and operation of elective courses in technical and home economics were very insufficient. Second, there was a large number of requests for the expansion of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mong the high school teachers. Third,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it was recognized that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hould be established not only in consideratio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but in relation to their connections with majors in universities. Improving the structure of electives in this direction is expected to play a positive role in allowing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o contribute to ensuring students' free choice.
High school credit system refers to a system in which a student selects the desired content according to his/her subject and completes accumulated credits to reach graduation when a certain standard is reac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o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by analyzing the status of high school elective subject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reas, and the perceptions and needs of teachers and experts as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pproaches. A survey was conducted to all professors in the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r Technology Education, along with a national sample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of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and responses of 282 teachers and 36 experts were analyzed.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general high schools, the formation and operation of elective courses in technical and home economics were very insufficient. Second, there was a large number of requests for the expansion of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mong the high school teachers. Third,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it was recognized that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should be established not only in consideratio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but in relation to their connections with majors in universities. Improving the structure of electives in this direction is expected to play a positive role in allowing elective course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o contribute to ensuring students' free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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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자유의견에 제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대학내에서 기술, 가정과 관련과목 이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기술⋅가정과 선택했을 때 관련 전공 입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의 개선 시 초중등 연계 등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담당 과목의 전문성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택과목 상의 쟁점과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편성 및 운영 실태를 전국 단위 교사와 전문가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학생들의 과목에 대한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나 실제 학교 현장은 다시 입시 위주로 과목 편성이나 선택권이 한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에 전국 단위 고등학교 가정과 및 기술과 교사들과 전국 단위 가정교육과, 기술교육과 교수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도입 후 전망 및 선택과목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후 기술⋅가정과 선행연구가 많지는 않으며, 대표적인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과 관련하여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과목의 적절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제안 방법
교사 대상자에게 주어지는 설문 내용은 선택과목 수요 조사 및 운영 실태, 고교학점제에 따른 선택과목에 대한 인식, 선택과목 구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전문가에게 주어지는 내용으로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 선택과목 적절성 및 선택과목 구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교사 및 전문가 설문 항목은 [Table 4]와 같다.
기술 및 가정교사 양성 기관의 전문가들이 고교학점제의 도입으로 인해 기술⋅가정 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조사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16]과 같다.
기술 및 가정교사 양성기관의 전문가들이 고교학점제의 취지,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적절성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4], [Table 15]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교사들과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교사는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술 및 가정교사를 대상으로 전체 모집단 1518개교 중 41%에 해당하는 620개교를 편의 표집하여 설문을 요청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전국 기술교육과, 가정교육과, 기술가정교육과 교수들로 대상자를 구성하여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8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중 설문 문항에 모두 응답한 교사 및 전문가는 각 282명과 36명이었다.
제안한 선택과목을 볼 때 교사들과 전문가들의 공통점은 가정영역은 식품 영양, 인간발달, 부모교육, 패션, 생활과 건강, 생활 안전 등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과목들을 제안하였으며 기술영역의 경우 로봇이나 설계, 메이커, 특허 등 미래 기술관련 과목을 공통적으로 제시하였다. 다만, 교사들은 학문적 구분보다는 좀 더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과목명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교사들과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교사는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술 및 가정교사를 대상으로 전체 모집단 1518개교 중 41%에 해당하는 620개교를 편의 표집하여 설문을 요청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전국 기술교육과, 가정교육과, 기술가정교육과 교수들로 대상자를 구성하여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전국 기술교육과, 가정교육과, 기술가정교육과 교수들로 대상자를 구성하여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8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중 설문 문항에 모두 응답한 교사 및 전문가는 각 282명과 36명이었다. 문항의 통계처리는 대부분 평균과 표준편차를 중심으로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기술하였고, 가정과 및 가정 외 전공 교사 간 과목 적절성 인식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집단 간 분석인 t-검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2019년 8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중 설문 문항에 모두 응답한 교사 및 전문가는 각 282명과 36명이었다. 문항의 통계처리는 대부분 평균과 표준편차를 중심으로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기술하였고, 가정과 및 가정 외 전공 교사 간 과목 적절성 인식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집단 간 분석인 t-검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특성은 [Table 2], [Table 3]과 같다.
성능/효과
[Table 10],과 [Table 11]에서 보듯이, 교사들은 현재 과목 중 기술⋅ 가정, 공학일반, 지식재산일반 과목의 적절성이 3점을 약간 넘긴 정도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전공에 따라 인식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서 비교한 결과 ‘공학 일반’,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인 3과목에서 적절성에 대한 가정과 교사와 가정 외 전공교사(기술 및 기타 과목 교사)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양성기관의 전문가들은 바람직한 고교학점제 취지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 고교학점제가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잠재력, 역량 함양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크게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선택과목 역시 적절하지 못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 및 가정교사 양성 기관의 전문가들이 고교학점제의 도입으로 인해 기술⋅가정 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조사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16]과 같다.
그러나 기술⋅가정과 관련 다양한 과목 요구가 증가할 것이나 이것이 수업 시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교과 인식 개선 등의 확대로 인식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학생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특성화고와의 과목 교류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지원이 요구된다는 의견이 있었다. 둘째, 입시 교육 현실을 고려하면서 학생 선택권도 보장할 수 있으려면 입시 과목과 입시 외 자유 선택과목에서의 최소 이수할 시수를 설정하는 것도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고교학점제를 도입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교사의 전문성이며 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유수강제, 교육과정 클러스터를 통해 또는 희망 교육과정을 설치하여 교과의 편성 운영을 지원하고 있었으며 혹은 다른 교과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일 반 고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기술⋅가정과를 편성⋅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입시 교육 현실을 고려하면서 학생 선택권도 보장할 수 있으려면 입시 과목과 입시 외 자유 선택과목에서의 최소 이수할 시수를 설정하는 것도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고교학점제를 도입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교사의 전문성이며 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기술⋅가정과 관련 선택과목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확보하고 다양한 과목에 대한 교사 연수 등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는 교사 양성기관과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등교육은 물론 대학의 전공과의 연계성을 모두 고려하여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을 구성하고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이 결과에 의하면 교사들의 전공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술⋅가정’이나 ‘가정 과학’ 선택과목은 대체적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가정 외 전공교사들은 가정과 교사들보다 ‘공학 일반’,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과목을 더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보면,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현재 기술⋅가정과의 과목은 희망 전공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고 미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지만, 현실적으로 기술⋅가정과 과목에 대한 희망 전공을 선택하거나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현재의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구조는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실현하는 데 적절하지 못하므로 선택 과목의 구조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술가정과의 경우 일반선택 과목인 ‘기술⋅가정’을 제외하고, 6개의 ‘진로 선택과목’에 대해서는 학생의 선택과목 수요 조사 자체를 실시하지 않는 학교가 70~80%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과목 개선을 위한 의견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특성화고와의 과목 교류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지원이 요구된다는 의견이 있었다. 둘째, 입시 교육 현실을 고려하면서 학생 선택권도 보장할 수 있으려면 입시 과목과 입시 외 자유 선택과목에서의 최소 이수할 시수를 설정하는 것도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위의 결과에서 일반 선택과목은 대부분 담당교사가 배치되었으나 농업생명과학, 해양문화와 기술 등의 과목은 일반 선택과목 내용와의 연계성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담당교사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교육청 혹은 지역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안이나 기술교사나 가정교사들의 교사교육을 통해 전문성 함양을 하는 방안이 있고, 또 다른 방안으로는 과목 구조를 중등 기술가정 분야와 연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과목을 제시하는 등의 실효성 높은 개선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는 현시점에서 첫째, 학습 수요자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 및 선택 과목을 개발 및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및 전문가들의 인식 제고와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생 선택권 보장이라는 취지에 부합할 수 있는 선택과목 내용 개발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내용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관심과 흥미를 확대시킬 수 있도록 참신하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내용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관심과 흥미를 확대시킬 수 있도록 참신하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왜 선택과목들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교사와 전문가들이 상호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사회적인 공감을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인식 및 실태조사에 제한되어 있지만 향후에 실제 고교학점제 대안으로서 학생들의 과목 선호도 및 기술⋅가정과 선택과목 설정 방향 및 설정 근거에 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기술⋅ 가정과 과목들의 선택 확대를 위한 담당교사 전문성 향상 및 담당 교사 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학술적, 제도적 차원의 지원이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구조 및 내용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후속 조치들이 요구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선택과목 상의 쟁점과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술⋅가정과 선택과목의 편성 및 운영 실태를 전국 단위 교사와 전문가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향후 이에 근거하여 고교학점제 취지에 맞는 일반 및 진로 선택을 위한 과목 재구조화 방안을 도출하여 적용한다면 교과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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