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쇼핑몰 유형별 비교분석 Research on The Effect of Quality Properties of a Platform-based Online Food Shopping Malls on Trust, atisfaction and Reusing Intention : Focusing on Comparison analysis by shopping mall types원문보기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시장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모바일의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했고 디지털 플랫폼의 출현은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O2O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기반 업체들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면서 2차적으로 파생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상의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을 확보하려는 업체들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한정된 정보에 의지하여 제품 구매를 결정해야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식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품질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 식품 온라인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울러,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품질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여 플랫폼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1회 이상 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시장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모바일의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했고 디지털 플랫폼의 출현은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O2O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기반 업체들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면서 2차적으로 파생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상의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을 확보하려는 업체들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한정된 정보에 의지하여 제품 구매를 결정해야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식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품질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 식품 온라인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울러,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품질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여 플랫폼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1회 이상 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36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600부를 표본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통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를 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집단분석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랫폼 품질은 플랫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식품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품질은 플랫폼 신뢰 및 식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스템 품질은 플랫폼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식품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식품 품질은 플랫폼 신뢰 및 식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플랫폼 만족 및 재이용 의도는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품질속성이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플랫폼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쇼핑몰의 유형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각 유형별로 경로계수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몰 유형별로 플랫폼 품질, 커뮤니케이션 품질, 시스템 품질, 식품 품질과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및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더불어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적인 한계를 넓혀 대표성을 확보하고 식품 전문몰 고객의 표본수를 늘려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 흥미로운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시장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모바일의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했고 디지털 플랫폼의 출현은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O2O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기반 업체들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면서 2차적으로 파생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상의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을 확보하려는 업체들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한정된 정보에 의지하여 제품 구매를 결정해야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식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품질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 식품 온라인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울러,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품질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여 플랫폼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1회 이상 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36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600부를 표본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통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를 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중집단분석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랫폼 품질은 플랫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식품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품질은 플랫폼 신뢰 및 식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스템 품질은 플랫폼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식품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식품 품질은 플랫폼 신뢰 및 식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플랫폼 만족 및 재이용 의도는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품질속성이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플랫폼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쇼핑몰의 유형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각 유형별로 경로계수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몰 유형별로 플랫폼 품질, 커뮤니케이션 품질, 시스템 품질, 식품 품질과 플랫폼 신뢰, 식품 신뢰 및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더불어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적인 한계를 넓혀 대표성을 확보하고 식품 전문몰 고객의 표본수를 늘려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 흥미로운 연구가 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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