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쇼핑몰 유형별 비교분석
Research on The Effect of Quality Properties of a Platform-based Online Food Shopping Malls on Trust, atisfaction and Reusing Intention : Focusing on Comparison analysis by shopping mall types 원문보기


지은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시장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모바일의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했고 디지털 플랫폼의 출현은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O2O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기반 업체들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면서 2차적으로 파생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상의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을 확보하려는 업체들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한정된 정보에 의지하여 제품 구매를 결정해야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식품 선택에 있어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품질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 식품 온라인 쇼핑몰의 품질 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울러, 플랫폼 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품질속성이 신뢰,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여 플랫폼기반 온라인 식품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1회 이상 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

Keyword

#온라인 식품 쇼핑몰, 쇼핑몰 유형, 신선식품, 가공식품, 간편식품, 품질속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은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38 p.p
키워드 온라인 식품 쇼핑몰, 쇼핑몰 유형, 신선식품, 가공식품, 간편식품, 품질속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9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