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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박물관 전시 및 교육에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 분석을 통한 발전방향 탐색 연구
Pilot study of development direction for domestic and foreign museums' exhibition and education based on their digital technology status analysis 원문보기


송수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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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학습자에게 있어서 자유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개인의 경험과 선택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대표적인 비형식 교육 기관이다. 또한, 박물관의 전시물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어 맥락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박물관의 교육적 특징에 따라 박물관은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 적합한 환경으로 주목 받아 왔으며, 기존 공교육의 교육적 한계를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참여·체험적 교육을 가능하게 하였다. 나아가 성인, 가족, 다문화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과 문화향유가 가능한 평생교육 기관으로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디지털 도구의 활용이 현대사회의 필수적인 능력이 된 오늘날,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성장은 사회의 전반적인 분야를 비롯하여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박물관에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구성주의 박물관의 교육적 특징과 학습자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박물관 전시 및 교육 분야에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을 분석을 통해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박물관에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 고찰 후, 국내·외 박물관 전시 및 교육 분야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외 박물관 전시 및 교육 분야에서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박물관 내에 디지털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진 조직 구성과 박물관 인력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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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eum is a typical non-formal education organization which provides free learning environment to learners and enables them to do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their personal experience and choice.
In addition, education using displays of museum makes learners participate and communicate so tha...

주제어

#박물관, 박물관 전시, 박물관 교육, 디지털 테크놀로지, museum, museum exhibition, museum education, digital technolog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수연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78 p.p
키워드 박물관, 박물관 전시, 박물관 교육, 디지털 테크놀로지, museum, museum exhibition, museum education, digital technolog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96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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