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발달지체 영아의 촉각방 어 및 사회정서행동의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출생 연령에 비해 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영아에게 미술매체와 미술외적 매체를 함께 활 용한 다양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서 영아의 사회·정서적 측면의 성장과 촉각 에 대한 선별적인 반응의 완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치료방법은 촉각에 관한 치료적 개업을 통해 영아의 촉각방어 완화와 사회정서행통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감각통합치료의 치료원리와 그 맥락을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에게 자극의 제공을 통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은 감각통합치료의 이론과 관련이 있다. 감각통합치료는 전정감 각, ...
본 연구의 목적은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발달지체 영아의 촉각방 어 및 사회정서행동의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출생 연령에 비해 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영아에게 미술매체와 미술외적 매체를 함께 활 용한 다양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서 영아의 사회·정서적 측면의 성장과 촉각 에 대한 선별적인 반응의 완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치료방법은 촉각에 관한 치료적 개업을 통해 영아의 촉각방어 완화와 사회정서행통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감각통합치료의 치료원리와 그 맥락을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에게 자극의 제공을 통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은 감각통합치료의 이론과 관련이 있다. 감각통합치료는 전정감 각, 고유수용성감각, 촉각을 주요 감각으로 하여 아이들에게 경험을 제공함 으로서 이 감각들이 신경학적으로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신경운동 발달을 정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이다,ll 이 이론에 서는 외부로부터 인지되는 자극을 신체가 받아들이고 반응하는데 감각들 간 의 적절한 균형과 통합이 필요하며 성장과정에서 감각의 통합이 단계별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촉각방어는 감각통합치료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감각조절장애 중 하나인 감각방어의 하위개념이다, 감각방어는 해롭지 않은 감각자극에 방어나 회피 또는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며, 공격적으로 반응하거나 공포 혹은 불안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2) 감각방어의 하위 유형에는 촉각방어( tactile def e nsiveness), 구강방어 (oral defensiveness), 중력 불안(gravitational insecurity), 자세 불안(postural insecurity), 고유수용성 감각방어 (proprioceptive defensive ness), 청각방어(auditory defensiveness) 등이 있다, 이 중 촉각방어는 피부가 느끼는 감각에 대한 부정적이고 정서적인 반응에 관한 것이다. 촉각은 가벼운 접촉, 통증 온도, 압력 등의 촉각적 정보들을 피부 밑의신경들이 뇌로 전달하며 이루어진다. 촉각에 이상이 있다면 외부자극에 대 한 과소 혹은 과대 반응을 보이는데 이론적으로 뇌가 미성숙 된 상태이면 비정상적인 신경신호가 대뇌피질로 가게 되고 다른 뇌의 기능을 방해하게 되어 뇌는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자극을 조직적인 정보로 바꿀 수 없게 된 다_4) 이처럼 촉각에 관한 치료적 개입은 자극을 받아들이는 뇌의 기능과 관 련된다. 발달징-애 아동이 나타내는 사회정서행동의 미숙함은 장애의 특성상 다양 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눈 맞춤을 하지 않거나 혼자 놀이를 장시간 하거나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지 못하는 등의 행동들을 한다.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은 뇌 손상으로 인한 것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 할 것이며 이 외 에도 감각조절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외부를 탐색하고 경험하 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본적으로 영아기에 경험하게 되는 가장 친 숙한 관계인 모(따)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젖을 물거나 업히는 등의 신체 적 접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 을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에서 발달지체 영아에 게 제공되는 자극의 종류와 치료의 원리 및 증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서의 이완과 감정의 표출 및 신체의 성장을 도모하는 미술치료의 이론을 함께 활용하였다. 퍼포먼스를 활용한 다양한 자극의 치 료적 중재가 감각통합치료의 치료원리와 유사한 점이 많고 촉각방어의 개념 또한 감각통합치료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영아의 발달지체 평가를 감각통합 치료사가 진행하였다, 그리고 영아의 촉 각방어와 사회정서행동의 완화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놀이치료 전문가와 미술치료 전문가 및 감각통합치 료사의 조언과 검수를 거쳐 구성했다.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 램은 총 27회기로 미술매체와 미술외적매체를 함께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초기, 중기, 종결 단계로 구성되었고 초기에는 낯선 외부 환경과 매체 및 치 료방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특정한 냄새나 색깔 혹은 질감의 특색이 강하지 않은 매체를 준비 했다. 이후 중기부터 종결에서는 물킹하고 씬득한 촉감에 방어를 보이는 영아의 특성으로 마른 질감의 매체를 시작으로 물킹거리거나 찜득하게 변화하는 자연매체를 주로 사용하여 변화에 직간접적으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매체의 특성에 따라 길게는 3회기에 걸쳐 한 가지 매체 의 변화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퍼포먼스에 활용된 미술외적 매체는 영아가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를 위주로 구 성하여 가정에서도 노출이 가능할 수 있게 했고 구강탐색을 종종보이는 영 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의 대상 영아는 만 2세로 소아정신과 진료시 언어치료를 권고 받 았었고, 걷기를 18개월경에 수행했으며 호명에 반응하거나 말소리에 자주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눈 맞춤 등의 상호작용 반응의 빈도가 낮았다고 한 다. 모(母)는 상호작용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언어 발달이 느린 것을 주로 호소하였다. 영아는 검사일 기준 출생월령이 만 2세 2개월이었으 나 감각통합전문가가 실시한 덴버발달선별검사- II (Denver Developmental S creening Test- II : DDST- II)에서 개인사회성(Personal-Social) 14-16개월,미세운동 및 적응(Fine motor-Adaptive) 20-22개월, 언어(Languaged) 12-14개월, 운동기술(Gross Motor) 15-177”월로 모든 항목에서 발달연령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감각처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모(母)에 의해 실시된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 SSP)에서는 촉각민감성 31T, 맛/냄새 민감성 14T, 움직엄 민감성 14T, 과소반응/특정 자극을 찾는 행동 24P, 청각 여과하기 25T, 근력이 약해 보인다. 30T, 시각/청각민감성 23T로 총 161T의 결과를 나타내어 정상범위의 결과를 도출했다, 그러나 치료사의 영아 관찰과 감각통합치료의 검사 결과 및 SSP의 세부 항목을 분석 해보면 대상 영아는 전반적인 감각 반응에 비 일관된 반응을 보이 는 것으로 관찰되 었을 뿐만 아니 라 감각 탐색 (Sensory Seeking)을 위 한 시도에 어려움을 나타내어 제한된 감각 자극의 수용과 감각경험 부족으로 감각인식(Sensory Awareness)이 저하됨을 보였다.동안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1회 40분으로 실시했으며 40분 중 10분은 치료실과 매체 등의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으로 할애 했고 30분은 치 료사의 개입으로 매체를 경험하는 활동을 했다. 치료 프로그램 이후에 실시된 평가 결과에서 대상 영아는 DDST-II 에서 개인사회성(Perconal-Social) 22-25개월, 미세운동 및 적응(Fine motor-Ada ptive) 2세 9개월, 언어(Languaged) 12-14개월, 운동기술( Gross Motor) 2세 3개월로 언어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성장을 보였다. 모(母)의 보고 로 진행된 SSP에서는 촉각 민감성 29T, 맛/냄새 민감성 13T, 움직임 민감 성 15T, 과소반응/특정 자극을 찾는 행동 30P, 청각 여과하기 23T, 근력이 약해 보인다. 30T, 시각/청각 민감성 23T로 총 161T의 결과를 나타내어 프 로그램 전과 마찬가지로 정상범위의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자의 영아 관찰 과 감각통합치료의 결과로 보아 영이-는 프로그램 실시 전 전반적인 감각 반 응에 비 일관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나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 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사후 검사에서 영아는 유의미한 성장을 보 였다. 자극적인 냄새나 질척이거나 씬득한 질감에 방어를 보이던 모습에서 종결 이후에는 도구를 이용한 간접적인 탐색을 스스로 하는 횟수가 증가하 고 손가락 끝만을 이용하던 모습에서 손 전체를 이용한 활동을 하는 긍정적 인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매체를 통한 스트레스 이완과 오감을 모두 자극 하는 활동으로 영아는 눈 맞춤의 횟수가 증가 했고 연구자의 행동을 모방하 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을 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다양한 매체로 구성된 퍼포먼스를 미술치료에 활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영이의 촉 각방어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으며 사회정서 행동을 향 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발달지체 영아의 촉각방 어 및 사회정서행동의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출생 연령에 비해 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영아에게 미술매체와 미술외적 매체를 함께 활 용한 다양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서 영아의 사회·정서적 측면의 성장과 촉각 에 대한 선별적인 반응의 완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치료방법은 촉각에 관한 치료적 개업을 통해 영아의 촉각방어 완화와 사회정서행통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감각통합치료의 치료원리와 그 맥락을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에게 자극의 제공을 통한 치료를 시도하는 것은 감각통합치료의 이론과 관련이 있다. 감각통합치료는 전정감 각, 고유수용성감각, 촉각을 주요 감각으로 하여 아이들에게 경험을 제공함 으로서 이 감각들이 신경학적으로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신경운동 발달을 정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이다,ll 이 이론에 서는 외부로부터 인지되는 자극을 신체가 받아들이고 반응하는데 감각들 간 의 적절한 균형과 통합이 필요하며 성장과정에서 감각의 통합이 단계별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촉각방어는 감각통합치료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감각조절장애 중 하나인 감각방어의 하위개념이다, 감각방어는 해롭지 않은 감각자극에 방어나 회피 또는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며, 공격적으로 반응하거나 공포 혹은 불안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2) 감각방어의 하위 유형에는 촉각방어( tactile def e nsiveness), 구강방어 (oral defensiveness), 중력 불안(gravitational insecurity), 자세 불안(postural insecurity), 고유수용성 감각방어 (proprioceptive defensive ness), 청각방어(auditory defensiveness) 등이 있다, 이 중 촉각방어는 피부가 느끼는 감각에 대한 부정적이고 정서적인 반응에 관한 것이다. 촉각은 가벼운 접촉, 통증 온도, 압력 등의 촉각적 정보들을 피부 밑의신경들이 뇌로 전달하며 이루어진다. 촉각에 이상이 있다면 외부자극에 대 한 과소 혹은 과대 반응을 보이는데 이론적으로 뇌가 미성숙 된 상태이면 비정상적인 신경신호가 대뇌피질로 가게 되고 다른 뇌의 기능을 방해하게 되어 뇌는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자극을 조직적인 정보로 바꿀 수 없게 된 다_4) 이처럼 촉각에 관한 치료적 개입은 자극을 받아들이는 뇌의 기능과 관 련된다. 발달징-애 아동이 나타내는 사회정서행동의 미숙함은 장애의 특성상 다양 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눈 맞춤을 하지 않거나 혼자 놀이를 장시간 하거나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지 못하는 등의 행동들을 한다.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은 뇌 손상으로 인한 것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 할 것이며 이 외 에도 감각조절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외부를 탐색하고 경험하 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본적으로 영아기에 경험하게 되는 가장 친 숙한 관계인 모(따)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젖을 물거나 업히는 등의 신체 적 접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 을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에서 발달지체 영아에 게 제공되는 자극의 종류와 치료의 원리 및 증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서의 이완과 감정의 표출 및 신체의 성장을 도모하는 미술치료의 이론을 함께 활용하였다. 퍼포먼스를 활용한 다양한 자극의 치 료적 중재가 감각통합치료의 치료원리와 유사한 점이 많고 촉각방어의 개념 또한 감각통합치료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영아의 발달지체 평가를 감각통합 치료사가 진행하였다, 그리고 영아의 촉 각방어와 사회정서행동의 완화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놀이치료 전문가와 미술치료 전문가 및 감각통합치 료사의 조언과 검수를 거쳐 구성했다.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 램은 총 27회기로 미술매체와 미술외적매체를 함께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초기, 중기, 종결 단계로 구성되었고 초기에는 낯선 외부 환경과 매체 및 치 료방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특정한 냄새나 색깔 혹은 질감의 특색이 강하지 않은 매체를 준비 했다. 이후 중기부터 종결에서는 물킹하고 씬득한 촉감에 방어를 보이는 영아의 특성으로 마른 질감의 매체를 시작으로 물킹거리거나 찜득하게 변화하는 자연매체를 주로 사용하여 변화에 직간접적으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매체의 특성에 따라 길게는 3회기에 걸쳐 한 가지 매체 의 변화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퍼포먼스에 활용된 미술외적 매체는 영아가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를 위주로 구 성하여 가정에서도 노출이 가능할 수 있게 했고 구강탐색을 종종보이는 영 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의 대상 영아는 만 2세로 소아정신과 진료시 언어치료를 권고 받 았었고, 걷기를 18개월경에 수행했으며 호명에 반응하거나 말소리에 자주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눈 맞춤 등의 상호작용 반응의 빈도가 낮았다고 한 다. 모(母)는 상호작용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언어 발달이 느린 것을 주로 호소하였다. 영아는 검사일 기준 출생월령이 만 2세 2개월이었으 나 감각통합전문가가 실시한 덴버발달선별검사- II (Denver Developmental S creening Test- II : DDST- II)에서 개인사회성(Personal-Social) 14-16개월,미세운동 및 적응(Fine motor-Adaptive) 20-22개월, 언어(Languaged) 12-14개월, 운동기술(Gross Motor) 15-177”월로 모든 항목에서 발달연령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감각처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모(母)에 의해 실시된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 SSP)에서는 촉각민감성 31T, 맛/냄새 민감성 14T, 움직엄 민감성 14T, 과소반응/특정 자극을 찾는 행동 24P, 청각 여과하기 25T, 근력이 약해 보인다. 30T, 시각/청각민감성 23T로 총 161T의 결과를 나타내어 정상범위의 결과를 도출했다, 그러나 치료사의 영아 관찰과 감각통합치료의 검사 결과 및 SSP의 세부 항목을 분석 해보면 대상 영아는 전반적인 감각 반응에 비 일관된 반응을 보이 는 것으로 관찰되 었을 뿐만 아니 라 감각 탐색 (Sensory Seeking)을 위 한 시도에 어려움을 나타내어 제한된 감각 자극의 수용과 감각경험 부족으로 감각인식(Sensory Awareness)이 저하됨을 보였다.동안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1회 40분으로 실시했으며 40분 중 10분은 치료실과 매체 등의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으로 할애 했고 30분은 치 료사의 개입으로 매체를 경험하는 활동을 했다. 치료 프로그램 이후에 실시된 평가 결과에서 대상 영아는 DDST-II 에서 개인사회성(Perconal-Social) 22-25개월, 미세운동 및 적응(Fine motor-Ada ptive) 2세 9개월, 언어(Languaged) 12-14개월, 운동기술( Gross Motor) 2세 3개월로 언어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성장을 보였다. 모(母)의 보고 로 진행된 SSP에서는 촉각 민감성 29T, 맛/냄새 민감성 13T, 움직임 민감 성 15T, 과소반응/특정 자극을 찾는 행동 30P, 청각 여과하기 23T, 근력이 약해 보인다. 30T, 시각/청각 민감성 23T로 총 161T의 결과를 나타내어 프 로그램 전과 마찬가지로 정상범위의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자의 영아 관찰 과 감각통합치료의 결과로 보아 영이-는 프로그램 실시 전 전반적인 감각 반 응에 비 일관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나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 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사후 검사에서 영아는 유의미한 성장을 보 였다. 자극적인 냄새나 질척이거나 씬득한 질감에 방어를 보이던 모습에서 종결 이후에는 도구를 이용한 간접적인 탐색을 스스로 하는 횟수가 증가하 고 손가락 끝만을 이용하던 모습에서 손 전체를 이용한 활동을 하는 긍정적 인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매체를 통한 스트레스 이완과 오감을 모두 자극 하는 활동으로 영아는 눈 맞춤의 횟수가 증가 했고 연구자의 행동을 모방하 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을 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다양한 매체로 구성된 퍼포먼스를 미술치료에 활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영이의 촉 각방어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으며 사회정서 행동을 향 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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