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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4종 음악교과서의 대중음악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교과서별로 대중음악의 수록 내용을 분류하였고 대중음악의 곡목과 비율을 장르별, 나라별, 영역별로 분류한 후 비율을 분석하였다.
첫째, 14종 음악 교과서 중 ㈜다락원이 총 45곡으로 가장 많은 수의 대중음악을 수록하고 있었으며, 제재곡만 따져 비 대중음악과 비교했을 때는 ㈜지학사가 28.7%로 가장 많았다. ㈜미래엔은 총 18곡과 제재곡 18%의 비율로 가장 적은 대중음악을 수록하였다.
둘째, 대중음악을 장르별로 분류하였을때 2015 개정 음악 교과서에 총 21가지의 장르가 수록되어있으며 그 중 가요가 24.39%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다.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발라드와 R&B로 각각 평균 0.24%의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대중음악을 나라별로 분류하였을때 2015 개정 음악 교과서에 총 13개국의 음악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중 한국이 51.46%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 외 노르웨이, 인도, 오스트리아, 푸에르토리코는 적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외국음악을 분류한 결과 주로 서양음악위주로 다룬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대중음악을 영역별로 분류하였을때 가창 영역이 41.48%로 가장 많았으며, 제재곡에 가창과 기악을 함께 제시한 가창 및 기악 영역이 5.36%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2018년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4종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을 분석하며 대중음악을 다양한 방식으로 반영하여 구성하고자 하는 교과서 저자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으로 세계화된 시대와 다양한 문화권을 학교 ...
저자 | 이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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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지은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80장 |
키워드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연구 대중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084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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