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예술 고등학교와 전통고등학교 음악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실태를 비교하여 차이를 알아보고,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년, 성별, 전공, 진학동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위치한 G 인문계 고등학교 145명, J 예술 고등학교 111명, H 전통문화고등학교 54명을 대상으로 하며, 진로결정 ...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예술 고등학교와 전통고등학교 음악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실태를 비교하여 차이를 알아보고,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년, 성별, 전공, 진학동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위치한 G 인문계 고등학교 145명, J 예술 고등학교 111명, H 전통문화고등학교 54명을 대상으로 하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와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에서 개발한 진로성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고등학생과 음악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인 부분에서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일찍이 음악을 전공으로 선택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일반 고등학생과 음악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계획성, 독립성, 자기이해, 정보 활용 및 진로 결정 능력, 직업에 대한 지식에서 음악전공 학생들이 더 높은 점수가 나왔다. 반면에 일에 중요성 인식과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음악 전공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스스로 진로목표를 결정하고 미래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이 높은 반면에 진로에서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는 믿음은 낮게 나왔다. 넷째, 진로성숙도는 각 하위요인을 측정하는 척도가 다른지만 같은 척도로 측정되는 하위요인에서는 일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고, 독립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직업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자신이 결정한 진로의 책임을 수용하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태도가 낮게 나왔다. 다섯째, 음악전공 고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목표선택에서는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왔다. 그 외 직업정보, 미래계획, 문제해결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오지 않았다. 여섯째, 진로성숙도의 계획성과 독립성, 자기이해에서는 학년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의 중요성 인식과 정보 활용 및 진로결정 능력에서는 여자와 남자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이해에서는 학년별, 전공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왔다. 결론적으로 음악 전공 학생들은 일반 고등학생들과 비교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가 더 높다. 또한 음악 전공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나 준비도는 높지만 세세히 살펴보면 다른 부분에 비해 약한 부분도 있다. 그러므로 음악이라는 전공이 정해진 고등학생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념하여 지도하고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예술 고등학교와 전통고등학교 음악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실태를 비교하여 차이를 알아보고,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년, 성별, 전공, 진학동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위치한 G 인문계 고등학교 145명, J 예술 고등학교 111명, H 전통문화고등학교 54명을 대상으로 하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와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에서 개발한 진로성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고등학생과 음악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인 부분에서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일찍이 음악을 전공으로 선택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일반 고등학생과 음악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계획성, 독립성, 자기이해, 정보 활용 및 진로 결정 능력, 직업에 대한 지식에서 음악전공 학생들이 더 높은 점수가 나왔다. 반면에 일에 중요성 인식과 진로탐색 및 준비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음악 전공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스스로 진로목표를 결정하고 미래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이 높은 반면에 진로에서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는 믿음은 낮게 나왔다. 넷째, 진로성숙도는 각 하위요인을 측정하는 척도가 다른지만 같은 척도로 측정되는 하위요인에서는 일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고, 독립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직업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자신이 결정한 진로의 책임을 수용하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태도가 낮게 나왔다. 다섯째, 음악전공 고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목표선택에서는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왔다. 그 외 직업정보, 미래계획, 문제해결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오지 않았다. 여섯째, 진로성숙도의 계획성과 독립성, 자기이해에서는 학년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의 중요성 인식과 정보 활용 및 진로결정 능력에서는 여자와 남자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이해에서는 학년별, 전공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왔다. 결론적으로 음악 전공 학생들은 일반 고등학생들과 비교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가 더 높다. 또한 음악 전공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나 준비도는 높지만 세세히 살펴보면 다른 부분에 비해 약한 부분도 있다. 그러므로 음악이라는 전공이 정해진 고등학생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념하여 지도하고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주제어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Music Major High School Students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일반계 고등학교 음악 전공 고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지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미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59 p.
키워드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Music Major High School Students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일반계 고등학교 음악 전공 고등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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