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유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메타포 분석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etaphor about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김미성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메타포 분석을 통하여 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유아교육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중인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에서 분석요건을 충족시킨 194개의 질문지를 최종 분석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은유적 표현과 그 이유를 중심으로 범주화하였다. 범주화의 유형은 인재, 놀이와 창의성, 공존, 과학, 국가의 미래, 무의미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사가 4차 산업혁명과 유아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향을 안내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차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explore the meaning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a metaphor analysis.
350 teachers wor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locat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as the study objec...

주제어

#4차 산업혁명 유아교육 메타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성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순옥
발행연도 2018
키워드 4차 산업혁명 유아교육 메타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19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