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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뉴스의 품질과 시청률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Quality and Ratings in the Performances of TV News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249 - 258  

김유정 (문화방송) ,  오현경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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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술의 진화는 지상파방송뉴스프로그램도 다양한 매체 및 플랫폼의 뉴스콘텐츠와 경쟁해야 할 상황에 노출시키고 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은 지상파뉴스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시청률 제고를 위한 새로운 전략적 돌파구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상파방송뉴스가 사회의 공론장으로 기능하기 위해 요구되는 두 가지 요건, 즉 뉴스의 품질과 시청자의 선택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지상파 종합뉴스의 기사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질적 수준을 측정하고 개별 기사 단위의 시청률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 자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뉴스 프로그램의 공정성과 심층성의 하위 요인과 시청률의 관계성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in media technolgy affect the competitive status of broadcasting networks as news media. The competitive media environment has pushed broadcasting network news programs to find new ways for leveling their qualitative performance up and rating. This study focuses on the empirical relationshi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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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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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 사회에서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며 갈등 속에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과 공간이 위협되는 상황에서 지상파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의 역할을 오히려 새롭게 해석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시대의 보편적 공론장으로서 지상파방송뉴스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즉, 지상파방송뉴스는 과연 공론장으로 기능할만한 보도 내용의 질적 수준을 갖추고 있는가를 공정성과 심층성 차원에서 검토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편성채널 뉴스의 등장과 온라인 매체 등 다양한 뉴스매체의 등장은 지상파방송 뉴스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요구하게 되었고 지상파 뉴스의 지향점으로 논의되는 공정하고 깊이 있는 뉴스가 실제 시청률이라는 경쟁력 지표 차원에서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공정성과 심층성 차원의 변화가 양적 시청성과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공론장으로서 지상파방송뉴스가 갖는 의미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지상파방송뉴스의 질적 수준과 시청자의 선택의 관계성을 검토할 것이다. 먼저 지상파방송뉴스의 내용과 질적 수준을 내용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이 결과가 시청자의 선택을 의미하는 시청률과 어떤 관계성을 보이는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시청률은 개별 뉴스 아이템(꼭지) 단위의 시청률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계성의 정확도를 높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공론장으로서 지상파방송뉴스가 갖는 의미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지상파방송뉴스의 질적 수준과 시청률의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상파방송뉴스 아이템별 (꼭지)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와 뉴스 꼭지 시청률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공론장으로서 지상파방송뉴스가 갖는 의미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지상파방송뉴스의 질적 수준과 시청자의 선택의 관계성을 검토할 것이다. 먼저 지상파방송뉴스의 내용과 질적 수준을 내용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이 결과가 시청자의 선택을 의미하는 시청률과 어떤 관계성을 보이는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지상파방송 저녁종합뉴스를 대상으로 뉴스 품질을 검토하고 이것이 실제 양적 시청성과인 기사별 시청률과 어떤 관계성을 보이는가를 검토하였다. 지상파방송뉴스가 여러 비판과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여전히 공적 이슈에 대한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을 함께 접할 수 있는 사회적 공간이기도 하다.
  •  TV시청이 기본적으로 저관여 행위라고는 하나, 이용자의 선택권을 넓히고 보다 합리적 선택이 가능한 방향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시청자들은 저마다 신뢰할 수 있는 뉴스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에게 주어진 희소한 자원(시간과 관심)을 투여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상파방송뉴스의 질은 공정성과 심층성 차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시청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공정성과 심층성의 하위 구성요소를 검토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편성채널 뉴스의 등장과 온라인 매체 등 다양한 뉴스매체의 등장은 지상파방송 뉴스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요구하게 되었고 지상파 뉴스의 지향점으로 논의되는 공정하고 깊이 있는 뉴스가 실제 시청률이라는 경쟁력 지표 차원에서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공정성과 심층성 차원의 변화가 양적 시청성과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 그러나 프로그램 단위의 시청률은 기사(아이템) 단위의 질적 특성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보기 어렵고 따라서 실제 뉴스 기사의 질적 특성의 변화와 기사 단위의 시청률 변화의 관계성을 추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방송 뉴스 기사 단위의 질적인 수준과 시청률의 관계를 기사 단위의 시청률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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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연구에서 정보원의 다양성의 정의는? 먼저 공정성은 취재원의 다양성과 보도 관점의 다양성이라는 2가지 하위 차원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먼저 정보원의 다양성은 하나의 기사에 담긴 취재원의 수와 인터뷰 수로 정의하였다. 보도 관점의 다양성의 경우 본 연구에서는 방송뉴스 기사별로 등장인물의 관점을 계량화하였다.
민주적 여론 형성의 핵심적인 환경은? 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정보와 견해를 제공하는 언론 매체의 존재는 민주주의 사회의 존립과 성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조건이 다. 다원적 의견이 존재하고 이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이야말로 민주적 여론 형성에 있어 핵심적이며 이는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에 대한 이해와 참여 확대를 위한 기본 조건이기 때문이다.
최근 개별 언론매체에서 제공하는 뉴스·시사정보의 질이 중요해진 이유는?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다수 언론매체의 존재 못지않게 최근에는 개별 언론매체에서 제공하는 뉴스·시사정보의 질(質)도 중요시되고 있다[1]. 정보의 범람 속에서 물리적 접근성, 정보 제시 및 전달의 편의 성, 그리고 정치적 성향 등 다양한 차원에서 매체나 정보 선택의 기준은 보다 세분화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이용자들의 정보 편식을 강화시키고 있다. 뉴스매체나 채널이 양적으로 늘었어도 실제 민주주의 사회 유지에 필요한 정보는 편재되어 있으며 다양성과 공정성 이라는 저널리즘의 근본이 사라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2], 더 큰 문제는 이용자이 스스로 선택하고 싶은 정보나 의견 외에 다른 목소리나 이견에 노출될 기회가 점차 줄고 있다는데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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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보고서, 서울, 2015. 

  2. 손석춘, "저널리즘 위기의 실체와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36호, pp.42-77, 2006. 

  3. 최윤정, 이종혁, "인터넷 토론에서 이견(異見) 노출이 정치적 관용에 이르는 경로 분석 : 의견 조정과 의견 공고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2호, pp.301-330, 2012. 

  4. 김영주, 정재민, 소셜 뉴스 유통 플랫폼: SNS와 뉴스소비,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5. 정용준, "JTBC와 미디어 공론장, 가능성과 한계 모색,"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4호, pp.205-234, 2017. 

  6. 한수연, 윤석민,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지상파 방송 뉴스에 미친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1호, pp.169-210, 2016. 

  7. T. P. Barwise, A. S. C. Ehrenberg, and G. J. Goodhardt, "Audience appreciation and audience size,"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Vol.21, No.4, pp.269-289,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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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유정, 심미선, "방송 프로그램 품질평가 방식에 대한 재고찰 : 품질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5호, pp.81-116, 2016. 

  10. C. R. Sunstein, Infotopia: How Many Minds Produce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Ney York), 2006. 

  11. J. Habermas, Faktizitat und geltung: Beitrage zur diskurstheorie der rechts und der demokratischen rechtsstaats, 한상진, 박영도 공역, 사실성과 타탕성 : 담론적 법이론과 민주주의적 법치국가 이론, 나남, 2002. 

  12. 김영주, 정재민, 소셜 뉴스 유통 플랫폼: SNS와 뉴스소비.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13. 조항제, "공영방송의 미래적 모색 : 공론장론과의 공진화," 언론과학연구, 제15권, 제4호, pp.405-446, 2015. 

  14. 김세은, "민주주의와 언론의 신뢰: '옳은' 언론과 '좋은' 언론에 대한 이론적 모색,"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pp.55-78, 2006. 

  15. 이준웅, 김경모, "'바람직한 뉴스'의 구성조건," 방송통신연구, 제67호, pp.9-44, 2008. 

  16. 오해정, 최지향, "한국 공영방송 TV 뉴스의 형식적, 내용적 도식에 따른 심층성 분석 : KBS 와 BBC 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3권, 제5호, pp.152-189, 2019. 

  17. 최민재, 김재영, "포털의 17대 대선 관련 뉴스서비스 공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4호, pp.667-701, 2008. 

  18. 유종원, "한국에서의 공정보도의 개념과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3권, pp.137-164, 1995. 

  19. 이준웅, 김경모, "'바람직한 뉴스'의 구성조건," 방송통신연구, 제67호, pp.9-44, 2008. 

  20. R. Entman, "Newspaper competition and first amendment ideals: Does monopoly matter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5, No.3, pp.147-165, 1985. 

  21. 이준웅, 김경모, "'바람직한 뉴스'의 구성조건," 방송통신연구, 제67호, pp.9-44, 2008. 

  22. 박재영, 이완수, 뉴스평가지수의 개발과 적용, 한국언론진흥재단, 2010. 

  23. 박성호, 윤영민, "방송 법조뉴스의 품질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4호, pp.83-120, 2016. 

  24. 이준웅, 김경모, "'바람직한 뉴스'의 구성조건," 방송통신연구, 제67호, pp.9-44, 2008. 

  25. 이민웅, "좋은 뉴스의 으뜸가는 조건으로서의 진실보도," 언론과 사회, 제10권, 제3호, pp.9-51, 2002. 

  26. 이준웅., 최영재, "한국 신문 위기의 원인: 뉴스 매체의 기능적 대체, 저가치 제공, 공정성 위기,"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5호, pp.5-35, 2005. 

  27. T. P. Barwise, A. S. C. Ehrenberg, and G. J. Goodhardt, "Audience appreciation and audience size,"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 Vol.21, No.4, pp.269-289, 1979. 

  28. 김은미, 이준웅, 심미선,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품질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4호, pp.323-350, 2004. 

  29. Pew Research Center, Project for Excellence in Journalism, 2005. 

  30. T. L. Belt and M. R. Just, "The local news story: Is quality a choice?," Political Communication, Vol.25, No.2, pp.194-215, 2008. 

  31. 한혜경, "지역 TV뉴스의 질적 수준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학연구, 제17권, 제1호, pp.329-363, 2013. 

  32. D. E. Ho1 and K. M. Quinn, "Measuring explicit political positions of media," Quarterly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Vol.3, No.4, pp.353-37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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