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특별교통수단 만족도가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 of Special Transportation System of Disabled Person on Acceptance of Disability and Quality of Life원문보기
본 연구는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만족도와 장애인들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차량을 이용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총81부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이유로 휠체어 리프트 차량이라는 응답이 제일 많았으며, 특별교통수단 만족도의 수준에서도 휠체어와 관련된 안전성이 가장 높았다. 반면 이용절차와 관련된 편리성은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중 안전성이 높을수록 삶의 질(만족감과 의식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의 특별교통수단 만족도를 높이고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동권 확보를 위한 휠체어 리프트 차량 추가 지원과 안전 운행 및 이용절차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만족도와 장애인들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차량을 이용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총81부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이유로 휠체어 리프트 차량이라는 응답이 제일 많았으며, 특별교통수단 만족도의 수준에서도 휠체어와 관련된 안전성이 가장 높았다. 반면 이용절차와 관련된 편리성은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중 안전성이 높을수록 삶의 질(만족감과 의식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의 특별교통수단 만족도를 높이고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동권 확보를 위한 휠체어 리프트 차량 추가 지원과 안전 운행 및 이용절차의 개선이 필요하다.
It is a research study to look at the satisfaction of disabled persons are using a specific transportation system, and displays to see what effect the quality of life and the acceptance of disability. The survey of disabled persons in a moving vehicle assistance support Jeju vulnerable road users, u...
It is a research study to look at the satisfaction of disabled persons are using a specific transportation system, and displays to see what effect the quality of life and the acceptance of disability. The survey of disabled persons in a moving vehicle assistance support Jeju vulnerable road users, using the final 81. Analysis, STS reason to use that vehicle wheelchair lift is the most common response, STS safety-related satisfaction was highest in the wheelchair. However, satisfaction of convenience associated with the use of the procedure was the lowest. The more stable satisfaction of STS is high, a positive impact on the quality of life(satisfaction and the food, clothing and housing)was confirmed.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STS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utilization procedures and safe operations and additional support of the wheelchair lift car to ensure rights of mobility.
It is a research study to look at the satisfaction of disabled persons are using a specific transportation system, and displays to see what effect the quality of life and the acceptance of disability. The survey of disabled persons in a moving vehicle assistance support Jeju vulnerable road users, using the final 81. Analysis, STS reason to use that vehicle wheelchair lift is the most common response, STS safety-related satisfaction was highest in the wheelchair. However, satisfaction of convenience associated with the use of the procedure was the lowest. The more stable satisfaction of STS is high, a positive impact on the quality of life(satisfaction and the food, clothing and housing)was confirmed.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STS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utilization procedures and safe operations and additional support of the wheelchair lift car to ensure rights of mo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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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은 비교적 최근의 사회적 관심에서 시작된 것으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제도 도입과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연구와 실태조사[9-14]수준으로 대부분 실질적 이용대상자인 장애인들에게 특별교통수단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존재로서 이동권을 보장하고 장애인이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수단인 특별교통수단이 장애인들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환경의 개선과 이동권의 확보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만족도를 살펴보고, 실질적으로 장애인들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특별교통수단을 실제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만족도와 특별교통수단이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11월4일부터 16일까지였으며, 1대1 면접조사로 본 연구자와 교육된 연구보조원이 직접 특별교통이동지원차량에 동승하여 설문조사를 하거나 주요 이동경로인 도내 A장애인복지관과 B병원에서 특별 교통이동지원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조사하였다. 총90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그 중 주요 문항에 응답이 누락되거나 분석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9부를 제외하여 최종 분석에 총81부가 사용되었다.
제안 방법
남경성[11]이 특별교통수단 도입방안을 위해 구성한 설문지를 기초로 교통 및 보행환경 계획요소 중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는 중분류항목들을 근거로 특별교통이동지원차량과 장애인들의 특성에 맞게 구조화하였다. 최종 설문지는 교통공학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4가지 하위요인 각4문항씩 총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과 특별교통수단 이용특성 및 관련변인들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특별교통수단 이용 만족도가 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 후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중질문 1문항을 분리하여 10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구성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특별교통수단 이용특성 및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장애수용, 삶의 질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남경성[11]이 특별교통수단 도입방안을 위해 구성한 설문지를 기초로 교통 및 보행환경 계획요소 중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는 중분류항목들을 근거로 특별교통이동지원차량과 장애인들의 특성에 맞게 구조화하였다. 최종 설문지는 교통공학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4가지 하위요인 각4문항씩 총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특별교통이동지원차량(연중무휴 사전 예약제로 운영)을 실제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방법으로 추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11월4일부터 16일까지였으며, 1대1 면접조사로 본 연구자와 교육된 연구보조원이 직접 특별교통이동지원차량에 동승하여 설문조사를 하거나 주요 이동경로인 도내 A장애인복지관과 B병원에서 특별 교통이동지원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조사하였다. 총90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그 중 주요 문항에 응답이 누락되거나 분석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9부를 제외하여 최종 분석에 총81부가 사용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둘째,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특별교통수단 이용 만족도가 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 후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과 특별교통수단 이용특성 및 관련변인들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특별교통수단이 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하위 요인들 중 중요한 변수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장애수용과 삶의 질의하위요인을 종속변수로 하여 각각에 대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6].
이론/모형
류호경[18]이 척수장애인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삶의 질 척도 25문항을 탐색적 요인분석과 각 요인별 Rasch 모형을 적용해 부적합한 문항과 적용된 5점 척도의 적합도를 추정하고,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 후 잠재평균분석을 통해 검증한 17문항 3요인(만족감 8문항, 사회성 6문항, 의식주 3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도 Cronbach's α값은 만족감 .
정정숙[15]이 사용한 척도로 Kaiser등[16]이 장애수용척도를 요인분석하여 개발한 ‘장애수용척도-단축형’9문항을 조아라[17]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변수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특별교통수단 만족도와 장애수용과는 아무런 상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삶의 질의 경우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중 편리성과 삶의 질의 사회성을 제외한 모든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상관성이 나타나 특별교통수단 만족도가 높을수록 장애인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Table 5].
각 하위요인의 문항구성은 쾌적성(차량 내부 청결상태, 조명상태, 공간, 실내온도), 편리성(이용절차, 운행시간, 예약용이성), 경제성(이용요금, 예약 후 대기시간, 다른 교통수단대비 만족감, 요금대비 서비스수준), 안전성 (안전운행, 혼자이용시 안전성, 휠체어 안전장치, 전동리프트 안전성)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 Cronbach's α값은 쾌적성 .898,편리성 .882,경제성 .702,안전성 .855로 나타났다[Table 2].
둘째, 장애인의 경우 특별교통수단을 병원치료나 복지관 등의 재활프로그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왕복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장애 가구의 소득이 낮아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자주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장애인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고 장애인들의 사회성을 강화하고 재활 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지원차량에 대한 이용요금의 구간별 차등화 또는 가계소득별 이용요금의 차별화 등의 제도를 도입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특별교통수단 이용 장애인들의 만족도에서 특별 교통수단 차량의 휠체어 사용과 관련된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나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꼭필요한 제도임을 알 수 있다. 반면 차량을 이용하기 위한 이용절차(사전 예약제, 예약 및 운행시간)와 관련된 편리성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여 이용절차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1이상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독립변수 간 다중공선상에 문제가 없었다. 따라서 모형 2와 모형 4의 회귀모형은 적합하며, 그 설명력은 모형 2 35.7%, 모형 4 33.4%의 설명력을 보였다.
406)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이때 일반적 특성 중 가구 월 소득도 특별교통수단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일반적 특성 중 공통적으로 가구월수입이 삶의 질의 만족감(β=.292, p<.01)과 의식주(β=.254, p<.0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때 각 모형에서 안전성이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96)순으로 편리성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 특별교통지원차량을 이용하는데 있어 사전 예약제 등 이용절차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장애수용 수준(M=3.37)도 보통 이상이었고, 삶의 질 수준도 만족감(M=3.56), 사회성(M=3.48), 의식주(M=3.37) 수준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Table 4].
모형 2와 4에서 특별교통수단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쾌적성, 편리성, 경제성, 안전성은 삶의 질 하위요인인 사회성과 의식주에 긍정적인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이때 안전성은 만족감(β=.376, p<.05)과 의식주(β=.408, p<.0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우선, 특별교통수단 안전성이 높을수록 삶의 질(만족감, 의식주)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듯이, 그리고 특별교통수단 차량을 이용하는 이유로 휠체어 리프트의 장착을 가장 큰 이유로 뽑은 것처럼 장애인들의 발이 되어주는 휠체어를 동반하여 안전하게 이동이 가능한 특수차량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2013년도 상반기 이용 실적이 1만7천735명(하루평균 9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이용객 1만420명(하루평균 57.
분석결과 특별교통수단 만족도는 하위요인 중 쾌적성 (M=3.99)과 안전성(M=3.99)의 만족도가 높았고, 다음으로 경제성(M=3.82), 편리성(M=2.96)순으로 편리성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 특별교통지원차량을 이용하는데 있어 사전 예약제 등 이용절차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장애수용 수준(M=3.
셋째, 장애수용과 삶의 질을 종속변수로 특별교통수단 만족도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특별교통 수단 만족도와 장애수용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하위 요인 중 휠체어 리프트 및 안전운행과 관련된 안전성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의 하위 요인 중 만족감(β=.
셋째,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휠체어 리프트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지만 차량을 이용하기 위한 예약 및 이용절차는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설문조사시 일부 응답자들은 조사자에게 ‘당일 예약이 어렵다.
또한 특별교통수단 제도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대부분 가족(본인)차량이나 일반택시를 사용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장애인들의 이용특성을 종합하면, 정기적 활동을 위해 특별교통수단 지원 차량을 이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득대비 지출비용은 가계에 부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따라서 장애가구의 소득과 이용요금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장애인들의 실질적 부담을 줄여줄 필요가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장애인들의 장애수용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721로 나타났다[Table 2].
첫째, 조사대상자의 특별교통수단 이용특성에서 이용자들은 대부분 병원치료(38.3%)나 복지관 등의 프로그램 (21.0%)또는 모임활동 참여(21.0%)를 위한 주 단위의 정기적 이동시 이용하였으며, 주로 왕복(70.4%)으로 활용하였다. 응답 이용 장애인의 가구 소득의 경우 대부분 100만원 미만(49.
하지만 특별교통수단 만족도 하위 요인 중 휠체어 리프트 및 안전운행과 관련된 안전성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의 하위 요인 중 만족감(β=.376)과 의식주(β=.406)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특별교통수단 이용 장애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질적인 조사연구임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자가 제주특별자치도에 한정되었으며, 표본수가 적어 전체 이용 장애인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후 특별교통수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가 특별교통수단 이용 장애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질적인 조사연구임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자가 제주특별자치도에 한정되었으며, 표본수가 적어 전체 이용 장애인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후 특별교통수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개인적 차원의 장애인식이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라는 시각에서 장애를 이해하고자하는 사회적 모델로 변화[1]하면서 장애인의 사회참여, 사회적 삶의 통합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은 변화했다[2]. 하지만 장애인들에게 있어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장애가 사회적 생활을 방해하여 사회적 존재로서의 가치를 정상적으로 찾을 수 없게 한다.
장애인의 접근성을 권리로서 처음 구체화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장애인의 접근성(accessibility)을 권리로서 처음으로 구체화한 것은 1993년 개최된 세계인권대회의 「비엔나 선언 및 행동계획」 선언문에 포함되면서 장애인의 접근 권과 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공식적으로 제시하였다[8]. 우리나라의 경우도 「장애인복지법」 제4조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 등에서 장애인의 권리로서 접근권을 명시하고 있다.
장애인의 접근성에 대하여 우리 법은 어디에서 명시하고 있는가?
장애인의 접근성(accessibility)을 권리로서 처음으로 구체화한 것은 1993년 개최된 세계인권대회의 「비엔나 선언 및 행동계획」 선언문에 포함되면서 장애인의 접근 권과 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공식적으로 제시하였다[8]. 우리나라의 경우도 「장애인복지법」 제4조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 등에서 장애인의 권리로서 접근권을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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