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킷 주행조건을 고려한 자동차용 휠의 복합축 응력 해석모델 개발 원문보기


송현석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용 휠&타이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차량이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차량의 구동력과 제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1차적으로 흡수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따라서 휠&타이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수직하중, 횡하중, 제동력 등
다양한 외력을 견디는 강성을 확보하고 노면 충격을 감쇠하여야 한다. 또한 자동차의 수명과 거의 동등한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최근 소비자는 휠 아치 디자인의 영향으로 대형 휠과 차량의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위해 주행 조정안정성을 선호하고 있으며, 연비가 좋은 차를 선호한다. 이로 인해 휠은 대형화되고 있지만 연비 향상을 위해서 경량화를 확보해야 한다. 경량화 설계로 인해 실차 주행시 휠 크랙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강성 최적화 설계와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휠 설계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진화된 유럽 및 북미 제작사에서는 기존의 단축 휠 시험이 아닌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적용하고 있다. 유럽 및 북미 차량 제작사에 휠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반드시 검증해야 하는데 해외에서만 평가가 가능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높은 시험비용과 부족한 개발 기간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모사할 수 있는 복합축 휠 ...

주제어

#휠 타이어 복합축시험 f1서킷 ca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현석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박태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62p.
키워드 휠 타이어 복합축시험 f1서킷 ca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90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