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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휠&타이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차량이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차량의 구동력과 제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1차적으로 흡수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따라서 휠&타이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수직하중, 횡하중, 제동력 등
다양한 외력을 견디는 강성을 확보하고 노면 충격을 감쇠하여야 한다. 또한 자동차의 수명과 거의 동등한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최근 소비자는 휠 아치 디자인의 영향으로 대형 휠과 차량의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위해 주행 조정안정성을 선호하고 있으며, 연비가 좋은 차를 선호한다. 이로 인해 휠은 대형화되고 있지만 연비 향상을 위해서 경량화를 확보해야 한다. 경량화 설계로 인해 실차 주행시 휠 크랙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강성 최적화 설계와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휠 설계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진화된 유럽 및 북미 제작사에서는 기존의 단축 휠 시험이 아닌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적용하고 있다. 유럽 및 북미 차량 제작사에 휠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반드시 검증해야 하는데 해외에서만 평가가 가능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높은 시험비용과 부족한 개발 기간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복합축 휠 내구시험법을 모사할 수 있는 복합축 휠 ...
저자 | 송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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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박태원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162p. |
키워드 | 휠 타이어 복합축시험 f1서킷 ca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190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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