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 문 초 록
본 연구 목적은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4) 정서교감 놀이는 만2세의 사회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도 S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만2세 영아 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의 한 학급 1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다른 한 학급의 영아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영아들은 같은 기관을 다니고 있어 어린이집의 환경과 어린이집 주변의 자연환경 구성이 같다. 또한 영아들 대부분은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지역으로 같은 동에 거주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19일 ~ 5월 11일까지 총12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예비실행 및 검사,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간 실험 처치 기간을 거쳐, 2주간의 사후검사 기간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아 사회정서 발달 평가를 위하여 김호인(2010)의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사회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정서 평가척도의 점수를 채점한 후 ...
저자 | 양경미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최윤이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90p. |
키워드 | 정서교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191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