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2, 2014년, pp.293 - 302
김미선 (시립이팝어린이집) , 정하나 (대구카톨릭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raditional fairy tales verbal expression education on 3-year-old children's social skill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3-year-old children at four different private daycare centers in the Kyungnam province. 25 preschoolers were select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장기적으로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성인기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Oh & Kim, 2008) 더욱이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정서조절을 위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는 능력, 타인의 행동으로부터 정서의 원인을 추론하는 능력이 등장하는 초기 시기(Shaffer, 2005/2008)이므로 이 때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
유아기에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등의 사회성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려면 자기의 행동및 정서적 욕구를 조절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등의 사회성 기술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성인기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Oh & Kim, 2008) 더욱이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정서조절을 위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는 능력, 타인의 행동으로부터 정서의 원인을 추론하는 능력이 등장하는 초기 시기(Shaffer, 2005/2008)이므로 이 때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은 어디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현대에 이르러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기교육을 통한 인지능력 향상 기대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이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선교원 등 기관으로 이전되고 있다. 가정을 벗어나 기관에서 유아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는 개인, 가족,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만 3세 전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Suh, 2005).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Jung, K. H., & Doh, H. S. (2005). The development of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jected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263-278.
Kim, J. H. (2010).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emotional awareness and express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3 year old's emotional competence and socia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5), 59-87.
Kim, K. S., Hong, J. S., & Ahn, Y. K. (2004). The effects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ies with traditional fairy tales on the young children's another emotional awareness and oneself emotional 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4), pp. 357-374.
Kong, I. S., Yoo, A. J., Han, M. H., Kim, Y. J., & Kwon, H. K. (2001). The effect of traditional fairy tales-Based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preschoolers' distributive justice reasoning.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9(2), 23-30.
Lee, S. H. (1999). The child centered small group play therapy and for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 of th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1(2), 299-314.
Lee, Y. J (1978).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ducational medi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13-24.
Ministry of Education(2013). 3-5 year old children Nuri curriculum manual. Ministry of Education &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eoul, Korea.
Oh, J. Y., & Kim, J. H. (2008). A review of experimental studies on social skill training.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4), 227-255.
Oh, Y. H., & Oh, M. J. (2007). Effects of integra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traditional folk tales on children's emotional skills.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86-687.
Park, C. P., Kim, J. H., & Lee, K. J. (2013).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in the "Teacher's Guidebook for Nuri Curriculum".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5), 441-464.
Park, J. J., & Rhee, U. H. (2002). Effects of a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2), 83-110.
Suh, M. H. (2005). Current stutus and issues of early childhood care.education use and need. Institute of Korea Welfare & Society, Health and Welfare Forum, 5-18.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development. K. Y. Song & J. Y. Lee Translated(2008). Seoul, Korea: Sigmapress.
Yoon, C. Y. (2008). A normative study of Korean social skill inventory for preschool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2), 157-173.
Youn, J. H., Kwon, M. O., & Son, M. H. (2004).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improvement program for non-social play with children. The Journal of Play Therapy, 8(1), 75-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