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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표현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raditional Fairy Tales Verbal Expression Education on 3-year-old Children's Social Skil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2, 2014년, pp.293 - 302  

김미선 (시립이팝어린이집) ,  정하나 (대구카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raditional fairy tales verbal expression education on 3-year-old children's social skill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3-year-old children at four different private daycare centers in the Kyungnam province. 25 preschoolers were sele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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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 3세 유아는 가족에서 기관으로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는 전이기라는 측면에서 가족과 관련된 전래동화는 만 3세 유아에게 사회적 관계를 이해시키거나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교육하는데 적절하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가족 관련 전래동화를 읽고,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대화로 나누는 언어 활동과 전래동화의 내용을 활용한 미술, 게임, 요리, 연극 등 표현활동 중심의 교육 방법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즉, 이 연구에서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표현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사회성 기술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도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성 교육에 중점을 두는데, 지금까지의 사회성 기술 향상 연구들은 대부분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Lee, 1999; Park & Rhee, 2002; Youn, Kwon, & Son, 2004) 실질적으로 사회성 교육이 필요한 만 3세를 위한 교육활동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표현 교육활동이 사회성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경남지역의 어린이집 만 3세 유아 50명을 실험집단 25명과 통제 집단 25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16회기 동안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표현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누리과정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가족 관련 전래동화를 읽고,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대화로 나누는 언어 활동과 전래동화의 내용을 활용한 미술, 게임, 요리, 연극 등 표현활동 중심의 교육 방법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즉, 이 연구에서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표현 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사회성 기술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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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장기적으로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성인기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Oh & Kim, 2008) 더욱이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정서조절을 위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는 능력, 타인의 행동으로부터 정서의 원인을 추론하는 능력이 등장하는 초기 시기(Shaffer, 2005/2008)이므로 이 때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유아기에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등의 사회성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려면 자기의 행동및 정서적 욕구를 조절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등의 사회성 기술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성인기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Oh & Kim, 2008) 더욱이 유아기 사회성 기술은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정서발달 과정상 만 3세 유아기는 정서조절을 위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는 능력, 타인의 행동으로부터 정서의 원인을 추론하는 능력이 등장하는 초기 시기(Shaffer, 2005/2008)이므로 이 때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해 조기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향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은 어디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현대에 이르러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기교육을 통한 인지능력 향상 기대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이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선교원 등 기관으로 이전되고 있다. 가정을 벗어나 기관에서 유아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는 개인, 가족,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만 3세 전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Suh,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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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Jung, K. H., & Doh, H. S. (2005). The development of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jected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263-278. 

  3. Kim, J. H. (2010).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emotional awareness and express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3 year old's emotional competence and socia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5), 59-87. 

  4. Kim, K. S., Hong, J. S., & Ahn, Y. K. (2004). The effects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ies with traditional fairy tales on the young children's another emotional awareness and oneself emotional 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4), pp. 357-374. 

  5. Kong, I. S., Yoo, A. J., Han, M. H., Kim, Y. J., & Kwon, H. K. (2001). The effect of traditional fairy tales-Based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preschoolers' distributive justice reasoning.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9(2), 23-30. 

  6. Lee, S. H. (1999). The child centered small group play therapy and for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 of th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1(2), 299-314. 

  7. Lee, Y. J (1978).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ducational medi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13-24. 

  8. Ministry of Education(2013). 3-5 year old children Nuri curriculum manual. Ministry of Education &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eoul, Korea. 

  9. Oh, J. Y., & Kim, J. H. (2008). A review of experimental studies on social skill training.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4), 227-255. 

  10. Oh, Y. H., & Oh, M. J. (2007). Effects of integra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traditional folk tales on children's emotional skills.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86-687. 

  11. Park, C. P., Kim, J. H., & Lee, K. J. (2013).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in the "Teacher's Guidebook for Nuri Curriculum".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5), 441-464. 

  12. Park, J. J., & Rhee, U. H. (2002). Effects of a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2), 83-110. 

  13. Suh, M. H. (2005). Current stutus and issues of early childhood care.education use and need. Institute of Korea Welfare & Society, Health and Welfare Forum, 5-18. 

  14.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development. K. Y. Song & J. Y. Lee Translated(2008). Seoul, Korea: Sigmapress. 

  15. Yoon, C. Y. (2008). A normative study of Korean social skill inventory for preschool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2), 157-173. 

  16. Youn, J. H., Kwon, M. O., & Son, M. H. (2004).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improvement program for non-social play with children. The Journal of Play Therapy, 8(1), 7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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