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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및 학교에서의 폭력경험과 아동의 적응
Child abuse, violences in school and childrens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19 no.3 = no.51, 2001년, pp.105 - 118  

박민정 (경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최보가 (경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adjustment. The 451 subjects(238 boys and 213 girls) were selected from the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and 2nd graders of middle schools in Pohang City. The subjec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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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아직까지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아동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무시 되고 있는 학교에서의 교사에 의한 폭력을 포함시켜 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가까운 관계에서의 폭력과 그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 그러나 현대의 아동은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고 이 두 환경의 영향을 따로 떼어서 설명하기 힘드므로 아동의 폭력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유형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폭력 경험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성격 특성이 폭력 경험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어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해서는 차후의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경험 할 수 있는 폭력을 부모 학대, 교사의 폭력, 그리고 또래 괴롭힘으로 정의하여 이 세 유형의 폭력 경험이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밝히고, 아동의 적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유형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아직까지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아동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무시 되고 있는 학교에서의 교사에 의한 폭력을 포함시켜 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가까운 관계에서의 폭력과 그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 또래 괴롭힘의 하위 영역에 대한 연구 중 몇몇 연구(도현심, 1999; Crick & Grotpeter, 1996)는 또래 공격성의 하위유형을 명백한 공격성과 관계상에서의 공격성으로 나누어 조사했고, 몇몇 연구(Bjorkqvist、Lagerspetz, & Kankiainen, 1992; Russell & Owens, 1999)는 명백한 공격성을 다시 신체적인 괴롭힘과 언어적인 괴롭힘으로 나누어서 조사하고 있다. 이점숙과 유안진(1999)이 주장한 것처럼, 신체적인 괴롭힘과 언어적인 괴롭힘으로 세분하여 조사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하위 영역을 신체적 괴롭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관계상에서의 간접적인 괴롭힘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령에 따른 또래 괴롭힘의 경우 학년이 증가할수록 또래 공격성이 감소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하위유형별 연령의 차이에 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폭력 경험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폭력이 아동의 적옹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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