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만3세 유아의 언어 능력 및 사회ㆍ정서 발달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Language Ability and SocialㆍEmotional Development of 3 Year-old Infants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원문보기


이명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3세 유아들의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이들의 언어 능력과 사회 · 정서적 행동 및 발달적 변화 양상을 양적 및 질적 연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만3세 유아를 다루는 유아교육현장에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만3세 유아의 언어 능력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2.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만3세 유아의 사회 · 정서 발달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동대문구 내에 소재하고 있는 H어린이집의 만3세 사슴반(가명) 유아 중 종일반인 유아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의 연령분포는 만 3년 4개월부터 만 3년 11개월까지이며, 평균연령은 만 3년 6개월이다(2007년 3월 1일 기준). 본 연구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처치는 2007년 3월 5일부터 4월 27일까지 8주 동안 매일 20분씩 주5회로, 총 40회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은 Degler(1979), Raines & Isbell(1994), Carty(1983)와 지도교수인 이명조의 견해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실시하였으며 유아의 언어 능력과 사회 · 정서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김영태, 장혜성, 임선숙, 백현정(1995)의 그림 어휘력 검사와 문미옥(1987)이 사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현재의 상황에 맞게 용어만 재수정하여 사용한 사회 · 정서 발달 평정 척도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의 언어, 사회 · 정서발달을 관찰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2007년 3월 5일부터 4월 27일까지 이루어졌다. 토, 일요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9시부터 10시 40분 사이인 자유선택활동시간과 점심시간 후 자유선택활동시간인 12시 30분부터 1시 30분 사이에 H어린이집의 사슴반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만3세 유아들의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이들의 언어 능력과 사회 · 정서적 행동 및 발달적 변화 양상을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만3세 유아의 언어 능력 변화 양상은 그림책에 대한 관심 증가, 글자에 대한 관심 증가, 혼잣말이나 대화량의 증가, 언어발달양상의 변화로 나타났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 활용에 따른 만3세 유아의 사회 · 정서 발달 변화 양상은 또래나 성인과의 활발한 상호작용, 자기통제능력 향상,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 자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spects of their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y and the social · emotional behaviors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for 3-year-old infants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them in terms of quantity and quality at an infant education work field and to provide the basic infor...

주제어

#글 없는 그림책  #유아의 언어 능력  #사회  #정서 발달  #그림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화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명조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76 p.
키워드 글 없는 그림책, 유아의 언어 능력, 사회, 정서 발달, 그림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995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