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핀테크이다. 금융산업에서 IT는 금융기술을 빠르고 정확하게,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핀테크가 금융시장 자체를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 된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의 도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핀테크 성장의 주요 동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핀테크 관련 연구에서 가장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개인 이용자의 수용태도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이들 연구들은 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의도를 강화시키거나 이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과 인지된 위험 같은 외적 요소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용자와 기술의 측면에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인지된 위험으로 수용행동의 영향요인을 범주화하여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왔는데,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혁신 등은 ...
최근 금융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핀테크이다. 금융산업에서 IT는 금융기술을 빠르고 정확하게,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핀테크가 금융시장 자체를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 된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의 도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핀테크 성장의 주요 동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핀테크 관련 연구에서 가장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개인 이용자의 수용태도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이들 연구들은 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의도를 강화시키거나 이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과 인지된 위험 같은 외적 요소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용자와 기술의 측면에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인지된 위험으로 수용행동의 영향요인을 범주화하여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왔는데,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혁신 등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각되는 결과가 제시되었고, 자기효능감/혁신이 인지된 사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채택되어 기존 선행연구들과 유사한 결과가 제시되었으며, 친숙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된 사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역시 유의한 수치가 제시되어 기존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프라이버시 및 보안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성과위험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음의 방향으로 제시된 유의한 수치로 기존의 선행연구와 비슷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인지된 사용편의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수치가 제시되었으며, 인지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역시 기존의 기술수용모형의 연구에서 제시되는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인지된 사용편의성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예상 밖으로 기각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가 제공하는 시사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핀테크를 통한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2개의 특성(개인, 인지된 위험)과 각 특성에 포함되는 변수들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하였다는 점이다. 핀테크(모바일 뱅킹, 모바일 결제 등) 수용에 대한 선행연구 대다수가 연구의 초점을 몇몇 단적인 외적요인(특정 범주)을 고려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술 수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2개의 범주를 이론화하여, 향후 관련 연구를 시행하는데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다차원적 연구모형은 전체적인 분석 결과에 대해 좀 더 풍부한 해석을 제공하고, 개인의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대한 더 명확한 근거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난 20년이 넘게 정보기술수용에서 그 타당성을 높게 인정받은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AM)이 핀테크 기술의 수용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확인했으며, ‘TAM은 너무 일반적이다’라는 인식보다는 향후 더 발전될 수 있다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학계뿐만 아니라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금융기관 혹은 정책 수립 및 시행하는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금융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핀테크이다. 금융산업에서 IT는 금융기술을 빠르고 정확하게,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핀테크가 금융시장 자체를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 된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의 도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핀테크 성장의 주요 동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핀테크 관련 연구에서 가장 활발히 수행되고 있는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개인 이용자의 수용태도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이들 연구들은 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의도를 강화시키거나 이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특성과 인지된 위험 같은 외적 요소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용자와 기술의 측면에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인지된 위험으로 수용행동의 영향요인을 범주화하여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매우 다양하게 나왔는데,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혁신 등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각되는 결과가 제시되었고, 자기효능감/혁신이 인지된 사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채택되어 기존 선행연구들과 유사한 결과가 제시되었으며, 친숙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된 사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역시 유의한 수치가 제시되어 기존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프라이버시 및 보안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성과위험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음의 방향으로 제시된 유의한 수치로 기존의 선행연구와 비슷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인지된 사용편의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한 수치가 제시되었으며, 인지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역시 기존의 기술수용모형의 연구에서 제시되는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인지된 사용편의성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예상 밖으로 기각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가 제공하는 시사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핀테크를 통한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2개의 특성(개인, 인지된 위험)과 각 특성에 포함되는 변수들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하였다는 점이다. 핀테크(모바일 뱅킹, 모바일 결제 등) 수용에 대한 선행연구 대다수가 연구의 초점을 몇몇 단적인 외적요인(특정 범주)을 고려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술 수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2개의 범주를 이론화하여, 향후 관련 연구를 시행하는데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다차원적 연구모형은 전체적인 분석 결과에 대해 좀 더 풍부한 해석을 제공하고, 개인의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대한 더 명확한 근거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난 20년이 넘게 정보기술수용에서 그 타당성을 높게 인정받은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AM)이 핀테크 기술의 수용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확인했으며, ‘TAM은 너무 일반적이다’라는 인식보다는 향후 더 발전될 수 있다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학계뿐만 아니라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금융기관 혹은 정책 수립 및 시행하는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e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Simple Payment Service Using FinTech -Focused on TAM and Perceived Risk-
The biggest issue in the recent financial industry is FinTech. In the financial industry, IT has been instrumental in helping to process financial tasks. The reason why ...
The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Simple Payment Service Using FinTech -Focused on TAM and Perceived Risk-
The biggest issue in the recent financial industry is FinTech. In the financial industry, IT has been instrumental in helping to process financial tasks. The reason why FinTech has become an innovative technology can be varied, but it can not be denied that FinTech's growth is a major driver of the rapid growth of the mobile age. The most active researches in various FinTech related studies conducted in Korea are researches related to the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and the acceptance attitude of individual users. The main purpose of these studies is to intentify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simple settlement service or to understand what factors inhibit it. This study categorizes the influence factors of acceptance behavior on the us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 in terms of users and technology in terms of how the external factors such as user'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 affect the acceptance intention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Based on the existing studies, detailed factors were derived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very diverse. In general, it has been argued that self-efficacy / innov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Howev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rejected, that argument. The Other results are similar to those of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s of familiarity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re also shown to be similar to those of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 of privacy and security on perceived usefulness was also significant and the effect of perceived performance risk on perceived usefulness was also significant in the negative direction, similar to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 of perceived ease of use on perceived usefulness has also been shown to be significant, and the hypothesis that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s acceptance intention also has similar results to those presented in the previous research. However, the hypothesis that perceived ease of use affects acceptance intentions is dismissed as unexpected.
The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Simple Payment Service Using FinTech -Focused on TAM and Perceived Risk-
The biggest issue in the recent financial industry is FinTech. In the financial industry, IT has been instrumental in helping to process financial tasks. The reason why FinTech has become an innovative technology can be varied, but it can not be denied that FinTech's growth is a major driver of the rapid growth of the mobile age. The most active researches in various FinTech related studies conducted in Korea are researches related to the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and the acceptance attitude of individual users. The main purpose of these studies is to intentify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simple settlement service or to understand what factors inhibit it. This study categorizes the influence factors of acceptance behavior on the us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 in terms of users and technology in terms of how the external factors such as user'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risk affect the acceptance intention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Based on the existing studies, detailed factors were derived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very diverse. In general, it has been argued that self-efficacy / innova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Howev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rejected, that argument. The Other results are similar to those of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s of familiarity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re also shown to be similar to those of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 of privacy and security on perceived usefulness was also significant and the effect of perceived performance risk on perceived usefulness was also significant in the negative direction, similar to the previous studies. The effect of perceived ease of use on perceived usefulness has also been shown to be significant, and the hypothesis that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s acceptance intention also has similar results to those presented in the previous research. However, the hypothesis that perceived ease of use affects acceptance intentions is dismissed as un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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