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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수용저항 요인 : 카카오페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luencing Factors on Users' Resistance to th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 Focusing on the Case of KakaoPay User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2, 2017년, pp.139 - 156  

김소담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global financial crisis of 2008, the continuous development and innovation in technology-related fields such a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are likely to swim against the recession. In this paradoxical situation, the necessity of financial innovation through ICT is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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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실증 분석을 통해 카카오페이에 대한 카카오톡 이용자의 수용저항 요인을 밝혀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카카오페이를 포함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저항요인을 검증하고, 나아가 새로이 등장할 핀테크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H1 : 카카오페이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카카오페이 사용자 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2 : 카카오페이에 대한 전환비용은 카카오페이 사용자 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3 : 카카오페이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카카오페이에 대한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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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테크란 무엇인가? 이러한 흐름 속에서 등장한 ‘핀테크(Fintech)’ 개념은 최신 금융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주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 송금, 자산관리, 크라우드펀딩 등의 금융과 ICT가 융합된 산업을 의미한다(Park, 2015a). 이러한 핀테크는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의 발전으로 다양화된 금융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컴퓨팅 기술 등과 결합하여 금융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Ha, 2015).
어느 정도의 성과를 보이고 있음에도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카카오페이는 출시 이후 2년이 지난 2016년 10월 기준 가입자의 수가 1,3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누적 결제액 1조 원을 돌파하며 어느 정도의 성과가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인 MAU(monthly active users) 및 이용자의 결제 금액 등의 지표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의 성공을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 실제로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플랫폼의 활성 이용자수를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이용 활성화가 용이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나, 카카오톡 플랫폼 이용자를 그대로 흡수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사례는 무엇이 있나? 즉,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란, 자신의 카드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해 놓으면, 이후 결제 시에 카드 정보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한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Tech World, 2015). 해외의 대표적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는 1998년 미국의 이베이(eBay)가 설립한 페이팔(Paypal)과, 2004년 설립되어 최근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기업 알리바바(Alibaba)의 Alipay 등을 들 수 있다. 이베이와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금융업에 진출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플랫폼 서비스 기업의 대표주자인 구글과 애플, SNS(social network service) 업체인 페이스북과 같은 다양한 산업으로부터의 금융업 진출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Gomb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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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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