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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가교육과정 적정화 정책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 '집중이수제'와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수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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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기준은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서, 국가의 주요 교육정책의 대상이다. 우리나라의 국가교육과정은 1차 교육과정 이후로 60여 년간 총 10차례의 큰 개정을 겪어왔으나 수십 년간의 개정의 역사와 그 위상에도 불구하고 내용 과다, 총론과 각론의 괴리, 교과 교육간 불균형, 교육과정 적정화 등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반복적으로 제기되었으며 개정의 중점으로 다루어지면서 해결 방안이 모색되어 왔다. 특히 교육과정의 적정화 문제는 학생들의 학습 부담과 연결되어 4차 교육과정기 때부터 꾸준히 지적되었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국가교육과정은 정책으로서 사회 문제와 요구를 해결하고 반영하기 위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제도적 산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기준과 관련된 문제들을 교육적 측면뿐 아니라 정책적, 제도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개선의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 또한 필요하다(김용, 2003). 지금까지의 교육과정 적정화에 대한 연구가 적정화의 성격과 ...

주제어

#국가교육과정 적정화 정책 교육과정 적정화 역사적 신제도주의 신제도주의 집중이수제 핵심개념 교육과정 정책 교육과정 정책의 개발과 적용 국가교육과정 총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수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i, 278 p.
키워드 국가교육과정 적정화 정책 교육과정 적정화 역사적 신제도주의 신제도주의 집중이수제 핵심개념 교육과정 정책 교육과정 정책의 개발과 적용 국가교육과정 총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46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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