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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희선 (광운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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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안에서의 부모, 교사 그리고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익히게 되며, 자기중심적 행동과 사고에서 벗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유아기는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지므로 감정 조절 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포함하는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하므로, 사회성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성인기의 사회적 관계 형성 및 행동의 근간이 되며, 개인의 행복한 삶을 구성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다(김남숙, 2010; 김명숙, 2009; 유춘원, 2009). 유아기의 사회적 관계와 대인관계의 초기 경험은 유아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인간다운 능력자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영향을 주며, 유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교육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연구의 참여 대상은 만3세 유아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유아의 친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체로 박영애(2014), 전지연(2007), 조성우(2011)의 ‘흙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고, 교육과학기술부(2015)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주제를 참고하였다. 프로그램은 활동은 총 20회기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은 협동적 흙놀이 프로그램을 1주에 3번 7주 동안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유치원교육과정 생활주제로 진행 되었다. 20회기 프로그램을 실행후 사전사후 친사회성 검사 결과를 통해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적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검증을 통하여 두집단 모두 친사회적 행동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협동적 흙놀이 활동에 참여한 실헙집단 일반유아의 친사회성이 비교집단의 일반 유아보다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일반유아들의 개인정서조절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일반유아들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협동적 흙놀이 활동이 일반유아들의 유치원 적응능력에 유의미한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용된 협동적 흙놀이 활동프로그램은 7주라는 다소 제한적 단기성 주제였다면 후속연구에서는, 1년간의 교육활동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간 단위의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다. 연구대상이 만 3세 였다면 추후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별, 성별에 따른 협동적 흙놀이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하다.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유아의 언어발달과 신체발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희선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윤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300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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