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을 위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생활만족도의 각 하위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연구자가 속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현재 담임을 맡고 있는 1학년 1개 반 28명으로 선정하였고, 나머지 6개 반에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질성이 확보된 1개 반 28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
이 연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을 위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생활만족도의 각 하위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연구자가 속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현재 담임을 맡고 있는 1학년 1개 반 28명으로 선정하였고, 나머지 6개 반에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질성이 확보된 1개 반 28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 검증은 t-검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2015)에서 개발한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학교폭력 후속 조치 어울림 프로그램」(건국초등학교, 2015)을 분석하여 초등학생 1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 및 특징을 고려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실험집단에는 2학기동안 등하교 및 아침활동 시간을 활용한 상시프로그램, 10회기의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학교생활만족도의 검사 도구는 김진용(1989)이 최초로 사용하였고, 한광현(2011), 최미경(2017) 등이 사용한 것을 1학년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재사용하였다. 검사지는 학교생활전반, 수업 관련,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물리적 환경,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 6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영역마다 6개 문항씩 전체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더불어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일지, 연구자의 관찰 일지 등의 질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생활만족도 및 그와 관련된 하위 영역요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킨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한 학기 동안 학교생활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인 집단 내 연대의식과 구성원 간의 상호 존중 및 신뢰, 협동, 집단을 위한 헌신, 공정함과 평등, 다양성의 인정 등을 경험하며 학급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의 하위 영역 중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만족도는 향상시키나 학교생활전반, 수업 관련, 물리적 환경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향상시키지 못한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았을 때, 이 연구는 학생에게 공동체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단발성 행사가 아닌 학기 단위의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갖는다.
이 연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을 위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한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생활만족도의 각 하위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연구자가 속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현재 담임을 맡고 있는 1학년 1개 반 28명으로 선정하였고, 나머지 6개 반에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질성이 확보된 1개 반 28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 검증은 t-검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2015)에서 개발한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학교폭력 후속 조치 어울림 프로그램」(건국초등학교, 2015)을 분석하여 초등학생 1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 및 특징을 고려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실험집단에는 2학기동안 등하교 및 아침활동 시간을 활용한 상시프로그램, 10회기의 <한마음 어울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학교생활만족도의 검사 도구는 김진용(1989)이 최초로 사용하였고, 한광현(2011), 최미경(2017) 등이 사용한 것을 1학년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재사용하였다. 검사지는 학교생활전반, 수업 관련,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물리적 환경,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 6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영역마다 6개 문항씩 전체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더불어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일지, 연구자의 관찰 일지 등의 질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생활만족도 및 그와 관련된 하위 영역요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킨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한 학기 동안 학교생활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인 집단 내 연대의식과 구성원 간의 상호 존중 및 신뢰, 협동, 집단을 위한 헌신, 공정함과 평등, 다양성의 인정 등을 경험하며 학급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의 하위 영역 중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만족도는 향상시키나 학교생활전반, 수업 관련, 물리적 환경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향상시키지 못한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았을 때, 이 연구는 학생에게 공동체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단발성 행사가 아닌 학기 단위의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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