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은 조선시대부터 중요시 해 온 유교 중심의 교육관으로 인해 음악, 미술, 체육 같은 예체능 과목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교육환경도 열악하다. 또한, 피아노나 바이올린과 같은 서양 음악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은데 비해 국악 교육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다.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도 국악을 가르치는 비중이 적고 여럿이 함께 연주하거나 큰 소리가 나는 타악을 다루는 내용은 더 적다. 국악 관련 지도 자료나 교육전문가도 적어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전통문화예술 교육, 특히 사물놀이 교육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 안정과 또래 관계 증진, 사회성 발달에서도 효과적이므로 학생들이 국악을 자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모듬북과 사물놀이는 기존 사물놀이에 모듬북 연주를 더한 작품으로 꽹과리, 장구, 모듬북, 징 네 악기로 연주하는 작품이다. 꽹과리는 연주를 이끌고 가는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악기로 여러 악기 중 가장 큰 소리를 낸다. 장구는 궁채와 열채로 다양하고 풍성한 소리를 만들고, 북은 기본 박자를 일정하게 지켜주어서 장구와 꽹과리가 마음껏 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 개의 북을 모아두고 연주하는 모듬북은 전체 소리를 웅장하게 해 주고, 다양한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는 즐거움을 준다. 징은 가장 멀리까지 소리가 울려 ...
국문초록
우리나라 교육은 조선시대부터 중요시 해 온 유교 중심의 교육관으로 인해 음악, 미술, 체육 같은 예체능 과목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교육환경도 열악하다. 또한, 피아노나 바이올린과 같은 서양 음악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은데 비해 국악 교육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다.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도 국악을 가르치는 비중이 적고 여럿이 함께 연주하거나 큰 소리가 나는 타악을 다루는 내용은 더 적다. 국악 관련 지도 자료나 교육전문가도 적어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전통문화예술 교육, 특히 사물놀이 교육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 안정과 또래 관계 증진, 사회성 발달에서도 효과적이므로 학생들이 국악을 자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모듬북과 사물놀이는 기존 사물놀이에 모듬북 연주를 더한 작품으로 꽹과리, 장구, 모듬북, 징 네 악기로 연주하는 작품이다. 꽹과리는 연주를 이끌고 가는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악기로 여러 악기 중 가장 큰 소리를 낸다. 장구는 궁채와 열채로 다양하고 풍성한 소리를 만들고, 북은 기본 박자를 일정하게 지켜주어서 장구와 꽹과리가 마음껏 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 개의 북을 모아두고 연주하는 모듬북은 전체 소리를 웅장하게 해 주고, 다양한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는 즐거움을 준다. 징은 가장 멀리까지 소리가 울려 퍼지는 악기로 꽹과리나 장구의 높은 소리를 부드럽게 감싸서 전체적인 소리의 조화를 이끌어낸다. 사물놀이 연주를 초원을 달리는 말에 비유한다면 징은 넓은 들판, 장구와 북은 초원을 달리는 말, 꽹과리는 말을 타고 달리는 기수라 할 수 있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악기들은 학생들의 개성과 특기를 키워 줄 수 있다. 리더십을 키워주는 꽹과리, 규칙적이고 성실한 악기인 장구와 북, 모든 소리를 여유 있게 모두를 감싸주는 징, 다양한 동작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모듬북의 합주는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을 인정하고 다른 친구들의 장점을 존중하며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의 협동심, 배려심, 이해심 등을 길러주며 사회성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선생님들이 쉽게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연구하였다. 초등학교 동아리 수업을 지도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과정안을 만들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유산인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쉽게 가르치고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고 익혀 소중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길 기대한다.
국문초록
우리나라 교육은 조선시대부터 중요시 해 온 유교 중심의 교육관으로 인해 음악, 미술, 체육 같은 예체능 과목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교육환경도 열악하다. 또한, 피아노나 바이올린과 같은 서양 음악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은데 비해 국악 교육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다.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도 국악을 가르치는 비중이 적고 여럿이 함께 연주하거나 큰 소리가 나는 타악을 다루는 내용은 더 적다. 국악 관련 지도 자료나 교육전문가도 적어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전통문화예술 교육, 특히 사물놀이 교육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 안정과 또래 관계 증진, 사회성 발달에서도 효과적이므로 학생들이 국악을 자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모듬북과 사물놀이는 기존 사물놀이에 모듬북 연주를 더한 작품으로 꽹과리, 장구, 모듬북, 징 네 악기로 연주하는 작품이다. 꽹과리는 연주를 이끌고 가는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악기로 여러 악기 중 가장 큰 소리를 낸다. 장구는 궁채와 열채로 다양하고 풍성한 소리를 만들고, 북은 기본 박자를 일정하게 지켜주어서 장구와 꽹과리가 마음껏 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 개의 북을 모아두고 연주하는 모듬북은 전체 소리를 웅장하게 해 주고, 다양한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는 즐거움을 준다. 징은 가장 멀리까지 소리가 울려 퍼지는 악기로 꽹과리나 장구의 높은 소리를 부드럽게 감싸서 전체적인 소리의 조화를 이끌어낸다. 사물놀이 연주를 초원을 달리는 말에 비유한다면 징은 넓은 들판, 장구와 북은 초원을 달리는 말, 꽹과리는 말을 타고 달리는 기수라 할 수 있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악기들은 학생들의 개성과 특기를 키워 줄 수 있다. 리더십을 키워주는 꽹과리, 규칙적이고 성실한 악기인 장구와 북, 모든 소리를 여유 있게 모두를 감싸주는 징, 다양한 동작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모듬북의 합주는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을 인정하고 다른 친구들의 장점을 존중하며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의 협동심, 배려심, 이해심 등을 길러주며 사회성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선생님들이 쉽게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연구하였다. 초등학교 동아리 수업을 지도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과정안을 만들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유산인 모듬북과 사물놀이를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쉽게 가르치고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고 익혀 소중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길 기대한다.
Modeumbook(a group of drums) and Samulnori(korean traditional percussion quartet) are representative traditional cultural arts that combine the beauty and fu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Students will be able to develop interest and understanding in our music as well as the beauty of our traditiona...
Modeumbook(a group of drums) and Samulnori(korean traditional percussion quartet) are representative traditional cultural arts that combine the beauty and fu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Students will be able to develop interest and understanding in our music as well as the beauty of our traditional culture and art while learning Modeumbook and Samulnori. In this paper, I researched the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umbuk and Samulnori. As a result, I created a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learn from the Modeumbook and Samulnori professor. There are 20 Modeumbook and Samulnori classes. Through this course, I was able to guide the rhythms of the Modeumbook and Samulnori more easily and accurately.
The following is a summary of the above research. First of all, Modeumbook and Samulnori, one of the most popular traditional cultural arts in Korea, was added with a Modeumbook, which was reconstructed with the current sense, so that students could easily and pleasantly learn traditional culture. Second, through systematic education through a map, students have eliminated the difficulty of learning by mouth. With effective teaching through audiovisual materials, students were able to learn traditional culture and art easily. Third, because there were related videos and systematic data on learning, learning effects were high. It was also very effective in terms of justice. First, students could play various musical instruments and develop a sense of respect and consideration for their friends. Second, Students could choose and play a musical instrument that was right for him among various instruments and develop their own talent and aptitude. Third, Students became interested in and understood about traditional culture and music.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s very effective not only improvement of peer relationships, but also in terms of emotional stability. I hope many students will learn many good traditional culture.
Modeumbook(a group of drums) and Samulnori(korean traditional percussion quartet) are representative traditional cultural arts that combine the beauty and fu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Students will be able to develop interest and understanding in our music as well as the beauty of our traditional culture and art while learning Modeumbook and Samulnori. In this paper, I researched the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umbuk and Samulnori. As a result, I created a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learn from the Modeumbook and Samulnori professor. There are 20 Modeumbook and Samulnori classes. Through this course, I was able to guide the rhythms of the Modeumbook and Samulnori more easily and accurately.
The following is a summary of the above research. First of all, Modeumbook and Samulnori, one of the most popular traditional cultural arts in Korea, was added with a Modeumbook, which was reconstructed with the current sense, so that students could easily and pleasantly learn traditional culture. Second, through systematic education through a map, students have eliminated the difficulty of learning by mouth. With effective teaching through audiovisual materials, students were able to learn traditional culture and art easily. Third, because there were related videos and systematic data on learning, learning effects were high. It was also very effective in terms of justice. First, students could play various musical instruments and develop a sense of respect and consideration for their friends. Second, Students could choose and play a musical instrument that was right for him among various instruments and develop their own talent and aptitude. Third, Students became interested in and understood about traditional culture and music.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s very effective not only improvement of peer relationships, but also in terms of emotional stability. I hope many students will learn many good traditional cultu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