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타오바오 쌍11절은 매년 새로운 거래액을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은 쌍11절의 성공을 예측했다. 성공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케팅 전략 중 희소성 메시지(scarcity message)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희소성 메시지는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촉진도구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의 선행연구 중 희소성 메시지에 관련된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제품유형(실용성/쾌락성), 충동구매성향,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
최근 몇 년 동안 타오바오 쌍11절은 매년 새로운 거래액을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은 쌍11절의 성공을 예측했다. 성공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케팅 전략 중 희소성 메시지(scarcity message)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희소성 메시지는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촉진도구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의 선행연구 중 희소성 메시지에 관련된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제품유형(실용성/쾌락성), 충동구매성향,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 등의 결과가 있다. 하지만 구매 전에 제품 품질을 판단하는 용이성에 따라 제품유형이 많지 않다. 제품품질의 용이성에 따르면 탐색재(search goods: 구매 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속성), 경험재(experience goods: 구매 전에 제품품질에 대해 쉽게 평가할 수 없고 직접 사용해서 평가되는 속성)와 신뢰재(credence goods: 사용 후에 제품품질에 대한 평가도 어려운 속성)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희소성 메시지와 제품유형(탐색재, 경험재, 신뢰재)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2(희소성 메시지: 있음 / 없음) × 3(제품유형: 탐색제 / 경험재 / 신뢰재)의 총 6 유형의 설문조사를 만들어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탐색재 경우, 희소성 메시지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았다. 그러나 경험재나 신뢰재 경우, 희소성 메시지가 있을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동안 타오바오 쌍11절은 매년 새로운 거래액을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은 쌍11절의 성공을 예측했다. 성공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케팅 전략 중 희소성 메시지(scarcity message)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희소성 메시지는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는 효과적인 촉진도구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의 선행연구 중 희소성 메시지에 관련된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제품유형(실용성/쾌락성), 충동구매성향,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 등의 결과가 있다. 하지만 구매 전에 제품 품질을 판단하는 용이성에 따라 제품유형이 많지 않다. 제품품질의 용이성에 따르면 탐색재(search goods: 구매 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속성), 경험재(experience goods: 구매 전에 제품품질에 대해 쉽게 평가할 수 없고 직접 사용해서 평가되는 속성)와 신뢰재(credence goods: 사용 후에 제품품질에 대한 평가도 어려운 속성)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희소성 메시지와 제품유형(탐색재, 경험재, 신뢰재)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2(희소성 메시지: 있음 / 없음) × 3(제품유형: 탐색제 / 경험재 / 신뢰재)의 총 6 유형의 설문조사를 만들어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탐색재 경우, 희소성 메시지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았다. 그러나 경험재나 신뢰재 경우, 희소성 메시지가 있을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recent years, Taobao Double-11 will set a new transaction record each time. Many related analysts have analyzed the success of Double-11. A part of these successes are due to the use of scarcity messages in marketing. Scarcity message is known as an effective promotion to stimulate consumer purch...
In recent years, Taobao Double-11 will set a new transaction record each time. Many related analysts have analyzed the success of Double-11. A part of these successes are due to the use of scarcity messages in marketing. Scarcity message is known as an effective promotion to stimulate consumer purchases. There are many papers that have mentioned scarcity message. The variables that often appear with scarcity message are product types classified by happiness/utility, impulse buying, message framing, etc. Therefore, this paper will explore the impact of Scarcity Message and product type (search goods, experience goods, and credence good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In recent years, Taobao Double-11 will set a new transaction record each time. Many related analysts have analyzed the success of Double-11. A part of these successes are due to the use of scarcity messages in marketing. Scarcity message is known as an effective promotion to stimulate consumer purchases. There are many papers that have mentioned scarcity message. The variables that often appear with scarcity message are product types classified by happiness/utility, impulse buying, message framing, etc. Therefore, this paper will explore the impact of Scarcity Message and product type (search goods, experience goods, and credence good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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