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과학과 팀기반 학습이 아동들의 학업성취도,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Science Tea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Communication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과 에서 팀기반 학습이 학업 성취도,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집단을 대상으로 팀기반 학습 만족도를 알아보았 다. 이 연구는 경상남도 K시 소재 U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총 9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팀 기반 학습은 6-1-4.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4주간, 총 12차 시에 걸쳐 적용되었다. 실험집단 2학급에는 본 연구자가 직접 팀 협력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각 학급별 담임교사가 전통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팀 협력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청 제공 문제 등을 활용하였고, 읽기자료는 학생들이 교과와 관련해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였 다. 실험집단은 2학급 44명, 비교집단은 2학급 46명을 채택해서 각 영역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향상에 팀 기반 학습이 효과가 있다.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 집단의 점수가 높았지만, 팀 기반 학습을 실시한 후 치른 사후 검사에서는 실 험집단의 점수가 높았다. ...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과 에서 팀기반 학습이 학업 성취도,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집단을 대상으로 팀기반 학습 만족도를 알아보았 다. 이 연구는 경상남도 K시 소재 U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총 9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팀 기반 학습은 6-1-4.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4주간, 총 12차 시에 걸쳐 적용되었다. 실험집단 2학급에는 본 연구자가 직접 팀 협력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각 학급별 담임교사가 전통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팀 협력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청 제공 문제 등을 활용하였고, 읽기자료는 학생들이 교과와 관련해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였 다. 실험집단은 2학급 44명, 비교집단은 2학급 46명을 채택해서 각 영역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향상에 팀 기반 학습이 효과가 있다.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 집단의 점수가 높았지만, 팀 기반 학습을 실시한 후 치른 사후 검사에서는 실 험집단의 점수가 높았다. 공분산분석 결과 p<0.05수준에서 실험 집단이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소인 과학 적 설명형-서술, 설명형-설명, 주장형-근거, 주장형-정당화 영역중에서 설명형- 서술, 주장형-정당화 영역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각 p<0.05). 셋째, 과학 적 태도 요소 중 3가지 영역(행동적, 인지적, 감정적)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넷째, 실험집단 학생들의 팀 기반 학습에 대한 만족도 결과가 매우 높다. 팀 기반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전 영역에 걸쳐서 80%이상 긍정적 인 반응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팀기반 학습이 각 팀들과 팀을 구성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체성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업 성취도 분야와 의사소통 영역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또한 팀 기반 학습 학생 만 족도 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팀 기반 학습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 었다. 학생들이 매우 만족 한 이유는 ‘실생활과 관련된 과학 지식’ 으로 학생들 이 팀 과제를 해결하면서 팀 기반 학습에 대해서 흥미와 관심을 많이 가졌음을 알 수 있었다(교과 내용을 팀원, 팀간, 선생님과 의사소통하면서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등). 본 연구를 통해서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이 학생들에게 인지 적, 정서적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4주 간의 짧은 팀기반 학습으로 과학적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태도에 변화를 주기 에는 힘든점이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팀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들이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과 에서 팀기반 학습이 학업 성취도,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집단을 대상으로 팀기반 학습 만족도를 알아보았 다. 이 연구는 경상남도 K시 소재 U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총 9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팀 기반 학습은 6-1-4.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4주간, 총 12차 시에 걸쳐 적용되었다. 실험집단 2학급에는 본 연구자가 직접 팀 협력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각 학급별 담임교사가 전통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팀 협력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청 제공 문제 등을 활용하였고, 읽기자료는 학생들이 교과와 관련해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였 다. 실험집단은 2학급 44명, 비교집단은 2학급 46명을 채택해서 각 영역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향상에 팀 기반 학습이 효과가 있다.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 집단의 점수가 높았지만, 팀 기반 학습을 실시한 후 치른 사후 검사에서는 실 험집단의 점수가 높았다. 공분산분석 결과 p<0.05수준에서 실험 집단이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소인 과학 적 설명형-서술, 설명형-설명, 주장형-근거, 주장형-정당화 영역중에서 설명형- 서술, 주장형-정당화 영역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각 p<0.05). 셋째, 과학 적 태도 요소 중 3가지 영역(행동적, 인지적, 감정적)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넷째, 실험집단 학생들의 팀 기반 학습에 대한 만족도 결과가 매우 높다. 팀 기반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전 영역에 걸쳐서 80%이상 긍정적 인 반응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팀기반 학습이 각 팀들과 팀을 구성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체성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업 성취도 분야와 의사소통 영역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또한 팀 기반 학습 학생 만 족도 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팀 기반 학습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 었다. 학생들이 매우 만족 한 이유는 ‘실생활과 관련된 과학 지식’ 으로 학생들 이 팀 과제를 해결하면서 팀 기반 학습에 대해서 흥미와 관심을 많이 가졌음을 알 수 있었다(교과 내용을 팀원, 팀간, 선생님과 의사소통하면서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등). 본 연구를 통해서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이 학생들에게 인지 적, 정서적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4주 간의 짧은 팀기반 학습으로 과학적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태도에 변화를 주기 에는 힘든점이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팀기반 학습에 대한 연구들이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