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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과학 실험 안전 관련 내용 분석 : 2009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nalyzing Contents of 2015 Revision Curriculum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Science Experiment Safety - Focused on Comparing with 2009 Revision Curriculum 원문보기


유세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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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과학 실험 안전 관련 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안전한 실험 수업을 위해 교과서 및 지도서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과학 실험 안전과 관련된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위험 요소를 바탕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및 지도서를 분석하였고, 두 교육과정의 교사용 과학 실험 안전 지도 내용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또한 같은 학습 목표를 가진 실험을 비교하여 안전하게 개선된 실험을 도출하였고 이 중 두 개의 실험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위험성을 조사하였다. 수업 및 설문을 위해 서울소재 T초등학교 5학년 2개학급 총 41명을 대상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의 실험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실험을 모두 실행하였고 두 실험 방법과 실험에 사용된 실험 도구의 위험성 정도를 설문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용 과학 지도서의 ‘과학 실험 안전 지도’ 내용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수 보완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개의 시각 자료 및 실험 약품 안전 내용 이외에는 대부분 기존의 2009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에 문장이 추가된 정도이기 때문에 교사들이 어떤 점이 보완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자료의 표기 방법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 중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요소의 빈도수로 비교해본 결과, 2009개정 교육과정의 위험 요소는 251개, 2015개정 교육과정의 위험 요소는 254개로 빈도수의 유의미한 개선이 없으므로 앞으로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같은 학습 목표를 가진 실험 중 위험 요소가 줄어들거나 제거되어 안전성이 개선된 실험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개선된 실험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ontents of the 2009 revision curriculum and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and to suggest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textbook and the guidebook for safe experimental class. For the study, the textbooks and the guidebook of the 2009 rev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세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일우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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