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활동을 통한 인물 이해하기 방법 연구 :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을 중심으로 A Study on Method of understanding the characters through Drama Education -Based on 'Imitation' of Mirror Neuron-원문보기
이 연구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을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연극 활동을 활용하여 인물 이해하기 방법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연극 활동이 텍스트 속 인물 이해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인물 이해하기 모형을 구안하여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
이 연구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을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연극 활동을 활용하여 인물 이해하기 방법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연극 활동이 텍스트 속 인물 이해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인물 이해하기 모형을 구안하여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거울 뉴런의 모방, 인물 이해, 교육연극에 대한 관련 이론 및 개념을 정리했다. 인간은 거울 뉴런의 모방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우리가 행위를 관찰하게 되면 거울 뉴런이 활성화되어 머릿속 내적 모방을 일으킨다. 학습자가 텍스트 속 인물에 대해 인식하고 주관적 의미로 전환하여 인물을 파악하는 것을 ‘인물 이해’라고 정리한다. 교육연극이 갖는 신체적 활동, 가상의 상황,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성 등은 학습자의 의미 재구성 및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Ⅲ장에서는 거울 뉴런의 모방을 통한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방법을 구체화하여 정리했다.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원리로 인물의 인지 활동 모방 인식, 인물의 심리와 행동 과정 추체험, 동일시와 반성을 통한 마음의 공유로 정리해 보았다. 이 세 가지 원리에 따라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절차로, 인물 인식하기, 연극 준비하기, 연극 꾸미기, 표현하기, 정리하기를 제시하였다.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원리 및 절차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알아보기, 따라하기, 모방하기, 공유하기로 구안했다.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모형의 각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알아보기 단계에서는 텍스트를 읽으며 인물에 대한 거울 뉴런 활성화를 통해 인물을 인식한다. 경험을 활용하는 것은 수업 분위기 조성 및 텍스트의 내용의 자연스러운 파악에 도움이 된다. 둘째, 따라하기 단계에서는 인물에 대해 인식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물의 심리와 행동 과정을 따라해 본다. 인물의 행동, 표정, 처지 등을 떠올려보고 흉내 내고 따라하는 활동은 머릿속의 내적모방의 반복을 이끌어낼 수 있다. 교육연극의 기법을 활용하여 인물에 대해 행동을 모방하고 추체험해 볼 수 있다. 셋째, 모방하기 단계에서는 머릿속에 모방한 인물을 상황과 사건에 맞게 구체적으로 표현해본다. 학생들이 인물에 대해 공감한 내용을 점검하고, 인물을 함께 형성하여 즉흥 연극으로 보여준다. 공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즉흥 연극을 통해 인물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넷째, 공유하기 단계에서는 인물에 대한 동일시와 반성을 통해 마음을 공유하고 이해한다. 학생들 간의 의미 재구성 및 협상을 통해 개별화된 체험들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인물에 대한 체험의 공유의 과정 속에서도 공감과 모방이 일어난다. 본 연구를 통해 거울 뉴런의 모방에 대한 교사의 이해는 텍스트 속 인물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 활동 진행에 효과적이었다. 교육연극의 신체 활동, 가상의 상황,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성 등의 특징은 거울 뉴런을 강렬하게 활성화 시키고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추체험, 감정이입 등을 통한 주관적 인식을 공유하며 인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연극 활동이 인물을 공감하고 이해하기 위한 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거울 뉴런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 연구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을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연극 활동을 활용하여 인물 이해하기 방법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거울 뉴런 이론의 모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연극 활동이 텍스트 속 인물 이해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인물 이해하기 모형을 구안하여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거울 뉴런의 모방, 인물 이해, 교육연극에 대한 관련 이론 및 개념을 정리했다. 인간은 거울 뉴런의 모방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우리가 행위를 관찰하게 되면 거울 뉴런이 활성화되어 머릿속 내적 모방을 일으킨다. 학습자가 텍스트 속 인물에 대해 인식하고 주관적 의미로 전환하여 인물을 파악하는 것을 ‘인물 이해’라고 정리한다. 교육연극이 갖는 신체적 활동, 가상의 상황,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성 등은 학습자의 의미 재구성 및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Ⅲ장에서는 거울 뉴런의 모방을 통한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방법을 구체화하여 정리했다.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원리로 인물의 인지 활동 모방 인식, 인물의 심리와 행동 과정 추체험, 동일시와 반성을 통한 마음의 공유로 정리해 보았다. 이 세 가지 원리에 따라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절차로, 인물 인식하기, 연극 준비하기, 연극 꾸미기, 표현하기, 정리하기를 제시하였다. 인물 이해하기 교육연극 지도 원리 및 절차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알아보기, 따라하기, 모방하기, 공유하기로 구안했다.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모형의 각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알아보기 단계에서는 텍스트를 읽으며 인물에 대한 거울 뉴런 활성화를 통해 인물을 인식한다. 경험을 활용하는 것은 수업 분위기 조성 및 텍스트의 내용의 자연스러운 파악에 도움이 된다. 둘째, 따라하기 단계에서는 인물에 대해 인식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물의 심리와 행동 과정을 따라해 본다. 인물의 행동, 표정, 처지 등을 떠올려보고 흉내 내고 따라하는 활동은 머릿속의 내적모방의 반복을 이끌어낼 수 있다. 교육연극의 기법을 활용하여 인물에 대해 행동을 모방하고 추체험해 볼 수 있다. 셋째, 모방하기 단계에서는 머릿속에 모방한 인물을 상황과 사건에 맞게 구체적으로 표현해본다. 학생들이 인물에 대해 공감한 내용을 점검하고, 인물을 함께 형성하여 즉흥 연극으로 보여준다. 공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즉흥 연극을 통해 인물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넷째, 공유하기 단계에서는 인물에 대한 동일시와 반성을 통해 마음을 공유하고 이해한다. 학생들 간의 의미 재구성 및 협상을 통해 개별화된 체험들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인물에 대한 체험의 공유의 과정 속에서도 공감과 모방이 일어난다. 본 연구를 통해 거울 뉴런의 모방에 대한 교사의 이해는 텍스트 속 인물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 활동 진행에 효과적이었다. 교육연극의 신체 활동, 가상의 상황,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성 등의 특징은 거울 뉴런을 강렬하게 활성화 시키고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추체험, 감정이입 등을 통한 주관적 인식을 공유하며 인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연극 활동이 인물을 공감하고 이해하기 위한 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거울 뉴런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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