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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의 개별적 의미 구성 교육 방법 연구
Education method study of reader's individual meaning making 원문보기


지민하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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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텍스트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학습자)의 개별적 의미 구성을 돕는 읽기 교육 방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들뢰즈는 어떤 대상이나 물질은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특정한 신호를 내보낸다고 말한다. 대상과 학습자의 감각적인 마주침을 통해 대상이 보내는 신호가 학습자에게 닿게 되며, 학습자는 이를 자신의 방식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학습자가 신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이 갖는 목적과 관심이 작용하여 학습자 마다 다른 형태로 의미를 구성한다. 대상이 내뿜는 다양한 신호 중에 학습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신호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기 때문에 같은 대상을 만나더라도 모두 다른 의미를 구성하게 된다.
읽기 교육에서 독자는 텍스트와 만나게 되며, 자신만의 시각으로 텍스트의 신호를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독자 마다 다양한 목적과 관심을 갖기 때문에 텍스트의 신호를 해석하고 내면화하는 내용 및 방향 또한 다양하며 이는 독자의 개별적 의미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사고 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읽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교감적 읽기- 생성적 읽기- 발전적 읽기’의 3단계의 읽기 지도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질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way to educate readers (learners) about how to objectively analyze and interpret texts. Deleuze says that some objects or materials provoke specific thoughts and images. The sensory encounter between the subject-matter and the learner allows for the two to in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민하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도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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