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국악 교육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체계적인 국악 교육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민요는 문화와 삶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로 풀어내기 적절하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에서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국악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국악을 삶 속에서 향유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민요가 ...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국악 교육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체계적인 국악 교육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민요는 문화와 삶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로 풀어내기 적절하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에서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국악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국악을 삶 속에서 향유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민요가 불리던 상황 맥락 속에서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관점으로 민요를 이해할 수 있어 민요의 음악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민요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 수업 절차를 재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 제시된 스토리텔링 기반의 수업 절차를 분석하고 종합하고, 학습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가 음악과 경험을 연계시킬 수 있도록 수업 절차를 마련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먼저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보며 경험을 떠올리고, 전개 단계에서는 노랫말을 탐구하여 음악적 상황을 분석하고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음악적 상황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수업 시간 내의 경험을 생활 속의 경험으로 연결 지어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의 음악적 경험을 유도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6학년군에 제시된 제재곡 중 5곡을 선정 및 분석하였다. 민요에 얽혀 있는 설화나 이야기가 있는 경우에는 설화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요소로, 그렇지 않은 민요의 경우에는 그림이나 역사적 사실을 스토리텔링 요소로 추출하였다.
셋째, 학습 내용과 스토리텔링 요소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선정하였다. 이야기를 선정할 때에는 이야기가 국악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 맞게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민요의 문화적 요소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3요소를 설정하였으며, 학습 내용을 포함하였다.
넷째, 구체적인 학습 활동이 포함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지를 작성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배경지식 활성화, 이야기 추측하기, 전개 단계에서는 음악 요소 및 개념을 익히기 위한 가락선보 그리기, 말붙임새 쓰기, 시김새 기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정리 단계에서는 생활화와 관련된 편지 쓰기, 노래 선물하기, 신문 만들기, 작은 발표회 등의 활동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과 관련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삶의 모습을 담고 있는 민요를 지도하고, 국악의 생활화를 도와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국악 교육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체계적인 국악 교육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민요는 문화와 삶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로 풀어내기 적절하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에서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국악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국악을 삶 속에서 향유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민요가 불리던 상황 맥락 속에서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관점으로 민요를 이해할 수 있어 민요의 음악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민요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 수업 절차를 재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 제시된 스토리텔링 기반의 수업 절차를 분석하고 종합하고, 학습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가 음악과 경험을 연계시킬 수 있도록 수업 절차를 마련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먼저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보며 경험을 떠올리고, 전개 단계에서는 노랫말을 탐구하여 음악적 상황을 분석하고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음악적 상황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수업 시간 내의 경험을 생활 속의 경험으로 연결 지어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의 음악적 경험을 유도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6학년군에 제시된 제재곡 중 5곡을 선정 및 분석하였다. 민요에 얽혀 있는 설화나 이야기가 있는 경우에는 설화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요소로, 그렇지 않은 민요의 경우에는 그림이나 역사적 사실을 스토리텔링 요소로 추출하였다.
셋째, 학습 내용과 스토리텔링 요소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선정하였다. 이야기를 선정할 때에는 이야기가 국악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 맞게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민요의 문화적 요소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3요소를 설정하였으며, 학습 내용을 포함하였다.
넷째, 구체적인 학습 활동이 포함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지를 작성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배경지식 활성화, 이야기 추측하기, 전개 단계에서는 음악 요소 및 개념을 익히기 위한 가락선보 그리기, 말붙임새 쓰기, 시김새 기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정리 단계에서는 생활화와 관련된 편지 쓰기, 노래 선물하기, 신문 만들기, 작은 발표회 등의 활동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과 관련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삶의 모습을 담고 있는 민요를 지도하고, 국악의 생활화를 도와야 한다.
주제어
#스토리텔링 민요 국악 교육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