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지도방안 연구: 5-6학년군 제재곡을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Folk Songs Using Storytelling: Focused on the 5th and 6th Grade 원문보기


박지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국악 교육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체계적인 국악 교육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민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민요는 문화와 삶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로 풀어내기 적절하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에서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국악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국악을 삶 속에서 향유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민요가 ...

주제어

#스토리텔링 민요 국악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지도교수 조경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9
키워드 스토리텔링 민요 국악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