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ramatic Play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f Character Education on Empathic Ability and Car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J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각각 25명씩 총 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사전 검사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17년 10월 30일부터 2017년 12월 22일까지 1주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각 1회기당 활동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인성동화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행의 효과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 실시 전과 후에 두 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도구는 공감능력 측정도구(최미경, 2016)와 배려행동 측정도구(한명숙, 2013)이다.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J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각각 25명씩 총 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사전 검사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17년 10월 30일부터 2017년 12월 22일까지 1주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각 1회기당 활동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인성동화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행의 효과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 실시 전과 후에 두 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도구는 공감능력 측정도구(최미경, 2016)와 배려행동 측정도구(한명숙, 2013)이다.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SPSSWIN 23.0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두 집단의 동질성 및 사전·사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고 t-검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조망취하기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취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조망취하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상상하기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상상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상상하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적 각성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감적 각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공감적 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적 관심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감적 관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공감적 관심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정서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능동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규범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역할을 체험해보고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나 가상세계를 경험하며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행동들을 유아가 직접 상연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의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 향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 공감능력, 극놀이, 배려행동, 인성동화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J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각각 25명씩 총 5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은 사전 검사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17년 10월 30일부터 2017년 12월 22일까지 1주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각 1회기당 활동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인성동화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행의 효과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 실시 전과 후에 두 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도구는 공감능력 측정도구(최미경, 2016)와 배려행동 측정도구(한명숙, 2013)이다.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SPSS WIN 23.0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두 집단의 동질성 및 사전·사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고 t-검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조망취하기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취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조망취하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상상하기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상상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상상하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적 각성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감적 각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공감적 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적 관심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감적 관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공감적 관심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정서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능동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능동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규범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인성동화를 듣고 자유화 그리기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가치부여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역할을 체험해보고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나 가상세계를 경험하며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행동들을 유아가 직접 상연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의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 향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 공감능력, 극놀이, 배려행동, 인성동화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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