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 개발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self selected reading education model : focusing on 6th graders in the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읽을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을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읽기 동기 향상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 적합한 모형의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본 모형에 적용할 도서 선택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초등학생의 도서 선택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전략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도서 선택 전략을 북매치 전략, 미리 보기 전략, 도서관 정보 활용 전략으로 제시하고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에 최적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변용하였다. Ⅲ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방안과 도서 선택 전략을 활용하여 초등 독서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한 교육 원리로는 학습 책임 이양의 원리, 현시적 교수법의 원리, 자율적 선택의 원리, ...
이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읽을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을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읽기 동기 향상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 적합한 모형의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본 모형에 적용할 도서 선택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초등학생의 도서 선택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전략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도서 선택 전략을 북매치 전략, 미리 보기 전략, 도서관 정보 활용 전략으로 제시하고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에 최적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변용하였다. Ⅲ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방안과 도서 선택 전략을 활용하여 초등 독서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한 교육 원리로는 학습 책임 이양의 원리, 현시적 교수법의 원리, 자율적 선택의 원리, 상위 인지 학습의 원리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독서 교육 모형의 단계와 활동을 개발하였다. 도서 선택의 상황을 안내된 도서 선택 상황과 자율적 도서 선택 상황으로 구분하고 도서 선택의 범위와 수준을 단계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절차를 구성하였다. Ⅳ장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급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결과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적용 결과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 점수 결과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읽기 동기 내적 동기 범주 중에서는 호기심, 몰두, 중요성 요인의 점수가 높아졌으며, 외적 동기 범주에서는 성적, 사회적 상호작용, 순응 요인의 점수가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읽기 태도 결과는 인지, 정서, 행동 구인 모두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인지, 행동 구인 점수가 크게 높아졌다. 설문지와 면담의 결과를 분석해 보았을 때 학생들이 모형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습득하였으며, 이를 독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읽기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읽기 동기는 읽기 행동을 발생시키는 심리적 이유이다.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는 자율성은 읽기 동기를 신장시키며, 선택한 도서가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적절했을 때 성공적 독서 경험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읽기 동기를 더욱 신장시킨다.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도서를 선택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서 선택에 대한 전략을 방법적으로 제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읽기 동기 향상으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둘째, 학생들의 읽기 태도에 좋은 영향을 준다. 도서 선택에 관한 전략을 익히고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의 단계에 따라 학생들은 도서 선택에 관한 방법적인 지식을 쌓게 되고 이는 성공적인 독서 경험으로 이어져 독서 태도를 개선시킨다. 자신에게 맞는 도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도서 선택 능력에 대한 변화는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도서 선택에 대한 실제적인 전략을 익히고 평소 독서 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도서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질 때 학생들은 자아 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읽기 동기 향상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단계인 초등학생 독자에게 완전한 자율적 상황에서의 도서 선택은 자칫 독서를 끝까지 마치지 못하는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모형은 학습의 책임 이양의 원리에 따라 안내된 도서 선택 상황에서 자율적 도서 선택 상황으로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며 도서 선택에 대한 전략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이를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지적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도서 선택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게 된다. 학습의 후반에 이르러서는 학생들 스스로 전략을 적용하여 도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평소 독서 생활 속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읽을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을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읽기 동기 향상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 적합한 모형의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본 모형에 적용할 도서 선택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초등학생의 도서 선택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전략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도서 선택 전략을 북매치 전략, 미리 보기 전략, 도서관 정보 활용 전략으로 제시하고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에 최적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변용하였다. Ⅲ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방안과 도서 선택 전략을 활용하여 초등 독서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한 교육 원리로는 학습 책임 이양의 원리, 현시적 교수법의 원리, 자율적 선택의 원리, 상위 인지 학습의 원리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독서 교육 모형의 단계와 활동을 개발하였다. 도서 선택의 상황을 안내된 도서 선택 상황과 자율적 도서 선택 상황으로 구분하고 도서 선택의 범위와 수준을 단계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절차를 구성하였다. Ⅳ장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급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결과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적용 결과 읽기 동기와 읽기 태도 점수 결과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읽기 동기 내적 동기 범주 중에서는 호기심, 몰두, 중요성 요인의 점수가 높아졌으며, 외적 동기 범주에서는 성적, 사회적 상호작용, 순응 요인의 점수가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읽기 태도 결과는 인지, 정서, 행동 구인 모두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인지, 행동 구인 점수가 크게 높아졌다. 설문지와 면담의 결과를 분석해 보았을 때 학생들이 모형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습득하였으며, 이를 독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읽기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읽기 동기는 읽기 행동을 발생시키는 심리적 이유이다.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는 자율성은 읽기 동기를 신장시키며, 선택한 도서가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적절했을 때 성공적 독서 경험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읽기 동기를 더욱 신장시킨다.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도서를 선택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서 선택에 대한 전략을 방법적으로 제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읽기 동기 향상으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둘째, 학생들의 읽기 태도에 좋은 영향을 준다. 도서 선택에 관한 전략을 익히고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의 단계에 따라 학생들은 도서 선택에 관한 방법적인 지식을 쌓게 되고 이는 성공적인 독서 경험으로 이어져 독서 태도를 개선시킨다. 자신에게 맞는 도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도서 선택 능력에 대한 변화는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도서 선택에 대한 실제적인 전략을 익히고 평소 독서 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도서 선택의 자율성이 주어질 때 학생들은 자아 효능감이 높아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읽기 동기 향상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단계인 초등학생 독자에게 완전한 자율적 상황에서의 도서 선택은 자칫 독서를 끝까지 마치지 못하는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모형은 학습의 책임 이양의 원리에 따라 안내된 도서 선택 상황에서 자율적 도서 선택 상황으로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며 도서 선택에 대한 전략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이를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지적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도서 선택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게 된다. 학습의 후반에 이르러서는 학생들 스스로 전략을 적용하여 도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평소 독서 생활 속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