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 개발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self selected reading education model : focusing on 6th graders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이다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읽을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을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읽기 동기 향상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 적합한 모형의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본 모형에 적용할 도서 선택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초등학생의 도서 선택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전략을 구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도서 선택 전략을 북매치 전략, 미리 보기 전략, 도서관 정보 활용 전략으로 제시하고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에 최적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변용하였다.
Ⅲ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자기 선택적 독서 교육 방안과 도서 선택 전략을 활용하여 초등 독서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한 교육 원리로는 학습 책임 이양의 원리, 현시적 교수법의 원리, 자율적 선택의 원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다솜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향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