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맞춤 독서지도가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Enneagram's Personalized Reading Instruction by Personality Typ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Vocational Maturity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15 - 134  

공주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  이명희 (상명대학교 인문콘텐츠학부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성격유형별로 맞춤도서를 선정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정서지능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측정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6번 유형의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독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정서지능 검사와 진로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정서지능과 진로성숙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피험자들의 만족도 조사와 개인적 의견의 질적분석을 수행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규모의 학생 수를 확보한 프로그램진행, 프로그램 진행시 적절한 독서시간 확보,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단독연구 실행이 제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a personalized reading instruction program with customized book selection for adolescents based on their personalities on their emotional intelligence and vocational maturity. The Enneagram personality test was utilized for selecting books bas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진로성숙도 발달연구를 살펴보면, 정서지능과 진로성숙도 모두 하위변인 중 특정 능력에서 성격유형별로 나타나는 특징이 달랐고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진행에 따라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와 제안을 기초로 현재 연구가 덜 수행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6번 유형을 중심으로 맞춤도서를 선정하여 피험자의 정서지능과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성격유형별로 맞춤도서를 선정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피험자의 정서지능 및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측정하였다. 맞춤도서 활용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K중학교에 재학중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6번 유형의 학생 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14주에 걸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정서지능 검사와 진로성숙도검사를 실시하였다.
  • 청소년 시기의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진로에 대해 현실적으로 고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앞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성향을 알아보고 맞춤독서를 통해 정서적 변화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유형 중 6번 유형 성향을 가진 중학생들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에니어그램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성격유형별 강점, 약점, 독서취향 등을 파악하여 맞춤도서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다양한 간접체험을 유도하여 청소년의 정서지능, 진로성숙도의 향상과 독서에 대한 흥미를 되찾기 위한 독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백진환(2013)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적연구 측면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격려감,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향상되었으나 성격유형별 중심 에너지별 그룹과 심리척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없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성격유형별 도서목록의 개발이 필요하고 머리형, 가슴형, 장형의 그룹을 독립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개발을 제시했다. 또한, 조현양, 한윤옥, 백진환(2015)은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2번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장지향점인 4번 유형의 선호도서를 이용하여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 검사를 시행하였다.
  • 한편, 조현양, 조미아(2018)는 경기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검사하여 성격유형에 맞는 맞춤형 도서를 제공하여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독서성향과 학교행복감의 관계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고, 성격유형별 도서를 제공하는 것을 많은 학교에서 실시하기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청소년 개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성장지향점 선호도서를 선정하여 맞춤독서를 실시하면 안정적인 정서발달과 다양한 간접경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시작되었다. 연구내용은 에니어그램 검사를 통해 자신의 타고난 본래 유형과 자신의 능력을 확장․발달시킬 수 있는 날개유형을 알아보고 독서지도를 통해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자아 발달과 정체감 형성 시기로서 학교에서 학업을 통해 차후 선택할 직업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독서와 체험활동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독서보다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가? 청소년기는 자아 발달과 정체감 형성 시기로서 학교에서 학업을 통해 차후 선택할 직업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독서와 체험활동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독서보다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독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37.
아동과 청소년이 독서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독서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하며, 책을 읽지 않는 학생에게는 책을 잘 읽는 독서방법을 가르치기보다 스스로 독서하도록 독서동기를 북돋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 관련 추천도서 위주로 독서하며 자신의 독서취향과는 전혀 다른 도서를 읽고 학업과제로 의무적 독서를 하게 되면서 독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ang, In-Sook and Jung-Taek Kim.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dolescents' Psychological Tendency, EmotionalIntelligence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of Psychological Type, 13: 85-105. 

  2. Ko, Hyun Rok and Jeong-Hee Kim. 2014.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3): 413-423. 

  3. Kim, Sun-Hee. 2004. Influence of Reading-Guidance Programs on Child Emotional Intelligence. M.A. thesis. Kwangwoon University. 

  4. 문용린. 1997. 정서지능 진단검사. 서울: 대교과학연구소. 

  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 2017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6. Park, So-Hee. 2007. The Effect of Enneagram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University of Ulsan. 

  7. Paek, Jin Hwan. 2013. A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Ph.D. diss., Kyonggi University. 

  8. Song, Eun-Jeong. 2011.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2017 Youth General Survey.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10. Yeo, Seong-Kwang. 2007.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Enneagram and the Stress Coping Behavior. M.A.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1. Oh, Eun-Jung. 2013. The Effects of Enneagram Career Program on Ego-Resilience and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 M.A.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12. Lee, Eun-Ha. 2014. "Case Study on Youth Personality Patterns Using the Enneagram Personality Test for Youths." Journal of the Korean Enneagram Dynamic Psychological Academy, 1(1): 25-54. 

  13. Lee, Im-Jae and Bong-Hwan Kim. 2008. Career Maturity CMT Implementation Summary. Seoul: Maid Press. 

  14. Chang, Suk-Min. 1991.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Career Maturity Inventory. RR91-05.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Cho, Hyun-Yang and Miah Cho. 2018.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appiness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9(1): 23-46. 

  16. Cho, Hyun-Yang, Yoon-Ok Han, and Jin-Hwan Paek.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Guidance Using a Happy Point Books, Focused on Enneagram Personality Type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1): 69-88. 

  17. Choi, Kyoung-won. 2010.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Perceived by Children on Emotional Intelligence. M.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8. Han, Yoon-Ok. 201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25-59. 

  19. Han, Yoon-Ok, Miah Cho, Jung-Won Ko, and Jin-Hwan Paek. 2012.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Youth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1): 77-97. 

  20. Han, Yoon-Ok and Miah Cho.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of the Youth i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69-88. 

  21. Han, Yoon-Ok and Miah Cho. 2013. "Analysis of Difference of Preferred Loan Books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255-274. 

  22. Crites, J. O. 1961.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8: 255-529. 

  23. Ginzberg, Eli. 1952.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l Choi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30: 491-494. 

  24. Salovey, P. and J. Mayer. 1997.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25. Super, D. E. 1955. "Dimensions and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 151-1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