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rest Activities using Natural Object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nd Self-Expression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적 요인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자연물을 활용한 구체적인 숲체험활동을 제시하여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표현어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 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2-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비언어표현으로서 자기표 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도봉구에 소재한 J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의 실험집단과 같은 지역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의 주제별 수업을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8년 3월 8일부터 3월 24일까지 8주간 16회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은 예비 검사, 교사 교육,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의 처리 및 분석으로 실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언어표현력 검사를 위해 정남미(1996)에 의해 수정 개발된 VQ쓰기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수정 제작한 그림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자기표현력 측정을 위해 Rakos와 Schroeder(1980)가 개발한 자기표현력 검사 도구를 변창진과 김성회(1980)가 번안 것을 박금희(2014)가 수정 후 보완하여 재구성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적 요인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자연물을 활용한 구체적인 숲체험활동을 제시하여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표현어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 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2-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비언어표현으로서 자기표 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도봉구에 소재한 J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의 실험집단과 같은 지역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의 주제별 수업을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8년 3월 8일부터 3월 24일까지 8주간 16회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은 예비 검사, 교사 교육,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의 처리 및 분석으로 실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언어표현력 검사를 위해 정남미(1996)에 의해 수정 개발된 VQ쓰기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수정 제작한 그림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자기표현력 측정을 위해 Rakos와 Schroeder(1980)가 개발한 자기표현력 검사 도구를 변창진과 김성회(1980)가 번안 것을 박금희(2014)가 수정 후 보완하여 재구성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에서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과 그 하위 요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사전 검사의 평균 값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동질성 검증 후 사후 검사의 평균 차이를 t 검증하였으며 유의도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전체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체험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언어표현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언어표현력 하위요인인 표현어휘, 문장 수, 문장의 길이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보다 언어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전체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체험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자기표현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자기표현력 하위요인인 내용 표현, 음성 표현, 비언어 표현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보다 자기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은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교육의 매체로 제공함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8주 동안의 단기간의 실험으로도 긍정적인 향상을 보였으므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과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의 개발로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주요어 : 자연물, 숲체험활동, 언어표현력, 자기표현력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적 요인들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자연물을 활용한 구체적인 숲체험활동을 제시하여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표현어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 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문장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2-1.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성 표현으로서 자기 표현 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비언어표현으로서 자기표 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도봉구에 소재한 J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의 실험집단과 같은 지역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의 주제별 수업을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8년 3월 8일부터 3월 24일까지 8주간 16회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은 예비 검사, 교사 교육,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의 처리 및 분석으로 실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언어표현력 검사를 위해 정남미(1996)에 의해 수정 개발된 VQ쓰기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수정 제작한 그림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자기표현력 측정을 위해 Rakos와 Schroeder(1980)가 개발한 자기표현력 검사 도구를 변창진과 김성회(1980)가 번안 것을 박금희(2014)가 수정 후 보완하여 재구성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에서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과 그 하위 요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사전 검사의 평균 값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동질성 검증 후 사후 검사의 평균 차이를 t 검증하였으며 유의도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전체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체험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언어표현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언어표현력 하위요인인 표현어휘, 문장 수, 문장의 길이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보다 언어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전체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체험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자기표현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자기표현력 하위요인인 내용 표현, 음성 표현, 비언어 표현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보다 자기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은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교육의 매체로 제공함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8주 동안의 단기간의 실험으로도 긍정적인 향상을 보였으므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과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의 개발로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주요어 : 자연물, 숲체험활동, 언어표현력, 자기표현력 * 본 논문은 2018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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