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 수학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수학 내용, 용어와 기호,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Analysis of Continuity between Math-Related Activities of Nuri Manuals for Teachers and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 Focused on Mathematical Contents, Terms and Symbols, and Mathematical Processes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257 - 272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중점 중 하나인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강화와 관련된다.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교육과정보다 교과서에 더욱 의존적이라는 사실에 비추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활동과 초등 수학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연계가 미흡한 내용에 대한 연계성 확보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 1, 2학년 수학 교과서를 수학 내용, 수학 용어와 기호, 수학적 과정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교과서이며, 본 연구와 동일선상에서 이루어진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사용된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각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논의로부터 양자 간의 연계성 확보 방안과 교육과정 개정 및 수학 교과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개발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related to reinforcement of the continuity between Nuri curriculum an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emphasized by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sidering that teachers tend to rely much more on textbooks than on curriculum, we analyzed the continuity between math-related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누리과정의 세부 내용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누리과정 세부 내용이 수학적으로 의미가 불분명한 일상용 어를 사용한 것에 기인한다. 따라서 누리과정의 세부 내용 진술시 사용하는 수학적 용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제기된다.
  • 본 연구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 수학 교과서의 문헌 분석 방법을 택하며, 타당한 분석틀을 마련하여 세 가지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양자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선행연구(장혜원 외, 2013)에 따르면 1, 2학년 수학 교과서에는 교육과정의 용어와 기호가 모두 잘 다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학 용어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용어와 기호와 적절히 연계되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포함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활동과 초등 수학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는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간의 연계성 분석에서 나아가 교사와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접하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간의 연계성 분석의 필요로 이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연계성 분석틀에 기초하여 누리 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교과서의 내용 연계성을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수학적 과정은 진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의에서 ‘핵심역량’으로 재구조화되어 더욱 확대하려는 추세이며, 여러 선행연구(박경미, 2010; 김규상, 2014; 김은혜, 2014; 임미인, 장혜원, 2015등)에서 수학 학습에 있어서 수학적 과정을 강조하는 것의 당위성 및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는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에도 이러한 수학적 과정이 적절히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이 포함된다.
  •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동에 구현된 수학적 과정 분석 결과는 분석틀 <표 II-2>에 따라 그것이 구현되어 있는 교사용 지도서 코드와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포함한다. 일부 수학적 과정 요소의 경우, 관련 활동이 다수 발견되어 본고에서는 지면상의 제약으로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별로 대표적인 사례를 표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교과서의 내용 연계성은 어떠한가?
  • 2.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 용어와 기호간의 연계성은 어떠한가?
  • 용어와 기호 분석에서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누리과정의 세부 내용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누리과정 세부 내용이 수학적으로 의미가 불분명한 일상용 어를 사용한 것에 기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사이의 연계가 미흡한 것을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가? 그러나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사이의 연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개발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의 개정 중점 중 하나로 ‘초 등학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부, 2014).’를 제시하여 유치원 교육과 초등 학교 교육의 중복 또는 역행 문제를 해소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누리과정은 어떤 취지에서 마련된 것인가? 누리과정2)은 국가가 만 3~5세 어린이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교육 과학기술부, 2012a). 이는 누리과정이 곧 유치원 급에서의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임을 의미하며, 따라서 이후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속선상에 있을 것이 기대된다.
수학에서 학교급 간 연계성 확보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은 서로 목표와 내용 및 방법에 있어서 연계성 있게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김창복 외, 2006). 특히 수학이라는 교과는 학문적 특성상 지식의 계속 성과 계열성이 요구되는 교과이므로 학교급간 연계성 확보가 필수적이다. 교육부(2014)에서 언급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강화가 수학과에서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재구조화의 방향 세 가지 중 첫째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긴밀한 연계(박경미 외, 2014)’를 취한 것으로 구체화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2. 교육과학기술부(2012a). 사실상의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ttp://childschool.mest.go.kr/help/m_nuriebook/i.htm#jqeBook8 

  3. 교육과학기술부(2012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7).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 9. 24 교육부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6874 

  6. 김규상(2013). 수학논술을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과정 사례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은혜(2014). 수학적 과정을 강조한 쓰기 활동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창복, 황정숙, 김경철(2006).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9. 문정원(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만 5세 수학적 탐구하기와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 1학년 연계성 고찰.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경미(2010). '학년군'과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비교.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2(4), 667-686 

  11.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서보억, 이환철, 김동원, 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12. 박상훈(2013).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의 수학교육 과정의 연계성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이섭 외(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4. 이재영(2014).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분석과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임미인, 장혜원(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과 CCSSM의 수학적 실천의 비교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7(1), 1-18 

  16.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계 분석 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5(4), 759-783 

  17.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계 분석 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BD 1406-0002 

  18. 장혜원, 이화영, 임미인(2015).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 분석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25(2), 207-223 

  19. 허난, 문혜련(2013).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82, 1-19 

  20. Isenberg, J. P., & Quisenberry, N.(2002). Play: Essential for all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Fall, 79(1), 33-39 

  21.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MA: Pearson 

  22. Morrison, G. S.(1998).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23. Parks, A. N.(2014). Exploring mathematics through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VA: NCTM 

  24. Thompson, D. R.(2012). Modifying textbook exercises to incorporate reasoning and communication into the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In Kaur, B. & Lam, T. T.(Eds.), Reasoning, communication, and connections in mathematics. 2012 yearbook of Association of mathematics educations. 57-74. Singapor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