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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wareness Test for Media Literacy 원문보기


권지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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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검사 도구들이 언론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국어교육에서 수용하여 교수·학습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와는 거리가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실증적인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국어교육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그 대상으로 삼아 인식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국어교육에서 접근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을 탐색한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한 구겅과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인을 파악하였다. 초기 구성 요인은 크게 수용과 생산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용에는 ‘특성 이해’, ‘비판적 이해’, ‘자기 조절’이 포함하며 생산에는 ‘자아 표현’, ‘사회적 의사소통’, ‘윤리 및 규범’을 포함한다. 개발된 검사 도구 초안은 국어교육 전문가들과 협의를 통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는 총 39개 문항으로 된 자기보고식 설문지이며, 5점 ...

주제어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인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검사 도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지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숙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22 p.
키워드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인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검사 도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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