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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근린공원의 아동친화환경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성북구 모랫말 근린공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진호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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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세프(UNICEF)의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Child Friendly Cities Initiative, CFCI)이 특정 지방자치단체의 특수정책에서 지방자치단체의 보편적 정책으로 전환되는 현 시점에서 도시의 대표적인 공공공간인 도시공원의 아동친화환경에 관한 전반적인 진단과 점검이 필요하다. 그러나, 늘어가는 아동친화도시 도시공원의 아동친화환경 조성사업에 비해 아동친화환경을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평가체계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평가체계의 부재는 향후 도시공원의 아동친화환경 계획 및 조성의 과정에서 기존의 도시공원을 비선별적으로 답습하여 반복적이고, 형식적인 아동친화환경을 계획 및 조성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그간 국내에서는 연구가 활발하지 않았던 18세 미만의 아동 및 성인과 같은 다양한 이용자가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근린공원의 아동친화환경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대상지를 평가·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친화도시 근린공원의 아동친화환경을 진단하여 아동친화 근린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기본 구성원칙을 제시하고, 그동안 도시공원의 아동친화환경 계획 및 조성의 과정에서 어린이와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제되어 왔던 청소년에 집중하여, 청소년참여 워크숍을 통해 연구대상지인 모랫말 근린공원의 청소년을 위한 아동친화환경 조성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근린공원의 아동친화환경 구성원칙을 도출하기 위한 문헌연구, 도출된 근린공원의 아동친화환경 구성원칙을 토대로, 연구대상지인 모랫말 근린공원의 평가·분석하고 청소년참여 워크숍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현장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분명한 아동의 개념과 정의로 인해 실천적 영역에서 아동친화정책의 집행과 그 수혜의 대상이 일관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동친화도시의 도시공원에서 전개되는 아동친화환경 조성사업은 아동을 어린이와 청소년으로 이원화하여 개별적인 사업을 수립, 실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와 사업이 청소년을 배제하고 어린이에 집중하여 실행되고 있었다.
둘째, 기존 근린공원의 조성방식과 가이드라인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고, 검토하는 하향식 조성방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으며, 주민(아동)의 실질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참여의 과정과 방법이 결여되어 있었다.
셋째, 연구대상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is point in time that Child Friendly Cities Initiative(CFCI) of UNICEF is converted from the local government’s special policy to the local government’s universal policy, the overall diagnosis and inspection concerning the child-friendly environment of the urban park which is the representative...

주제어

#아동친화도시 아동 아동친화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호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경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69 p.
키워드 아동친화도시 아동 아동친화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97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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