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친화적인 도시에 대한 아동.청소년의 인식
Children and Adolescents' Assessments of Child Friendly Cit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53 - 70  

홍승애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재연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 Friendly Cities (CFC) is a framework for action with the aim of implementing the UN CRC led by local government in an urban context. A number of surveys with 755 children and adolescents were conducted in order to assess the community's child-friendliness level of Seoul. The results of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생존 · 보호 · 발달 · 참여의 권리가 보장되고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동 친화적인 도시 환경 구축을 위해 아동 · 청소년의 인식을 파악하였다.
  • 아동 친화적인 도시(Child Friendly Cities:CFC)는 도시와 지역사회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고 아동의 권리를 증진하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이 위험에 처해있는 도시와 사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이재연 · 황옥경 · 이은주, 2008).

가설 설정

  • 둘째, 아동 최선의 이익 관점에서 도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최근 ‘가족친화적인 지역사회조성(홍승아 · 김혜영 · 류연구 외, 2007)’, ‘여성에게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방안(장미혜 외, 2008)’ ‘서울시 고령 친화도 평가연구(김선자 · 김경혜, 2009)’등 지역사회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에 사는 아동이 경험하는 좋은 환경은? 도시에 사는 아동은 학교교육, 문화 활동, 취미·여가활동, 종교 활동, 건강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도시 생활을 향유할 수 있으며, 쾌적한 주거환경, 깨끗한 식수와 화장실, 잘 발달된 교통체계, 효율적인 전기·​​​​​​​난방시설 등 보다 좋은 물리적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다(Malone, 2006). 이러한 도시 안의 다양하고 질 높은 사회적·​​​​​​​물리적 환경은 잠재적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iggio, 2002).
아동기 전체를 성인의 감시와 보호 아래서 보내는 아동의 특징은? 즉, 아동기 전체를 성인의 감시와 보호 아래서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변화로 인해 아동은 운동능력, 비만 등 신체발달이 저하되고 있으며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 위험에 대처하는 기술, 낯선 곳을 탐험하는 전략 등도 매우 미숙한 것으로 나타났다(Gill, 2008).
도시 환경이 아동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그러나 인구 밀집으로 인한 혼잡과 경제논리에 따른 도시 환경은 아동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주거공간의 협소, 교통 혼잡, 환경 오염, 녹지공간의 상실, 놀이 공간의 부족, 지역 사회 이웃의 무관심과 익명성은 아동의 삶의 질을 저해하며, 도시 슬럼지역의 각종 폭력과 착취, 그리고 범죄행위는 아동의 삶을 위협한다(UNICEF, 1996). 이에 따라 도시 환경은 아동에게 안전하지 못하며 오히려 발달을 저해하는 위협적인 공간이 되고 있다(Riggio,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김선자.김경혜(2009). 서울시 고령 친화도 평가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 곽은숙.정미라(2007). 저소득층 아동의 주거환경.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18(3), 149-505. 

  3. 맹다미(2009). 지표로 본 서울시 도시공간특성에 관한 연구:생활환경 격차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4. 보건복지부(2009).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보건복지부. 

  5. 서승환(2005). 서울시 자치구별 생활환경의 질에 관한 비교분석. 서울도시연구, 6(2), 21-36. 

  6. 이미정(2009). 아동성폭력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모색. 한국여성정책연구원. 

  7. 이왕건(2010). 여성과 아동.청소년 친화적 도시경영 전략. 도시문제, 45, 504. 

  8. 이재연.강성희(1997). 권리에 대한 아동의 인식, 아동권리연구, 1(1), 65-83. 

  9. 이재연.황옥경.이은주(2008).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서울 꿈나무 프로젝트. 서울: 서울시복지재단. 

  10. 이재연.황옥경.권영임.최창욱(2010a). 제 2기 서울 꿈나무 프로젝트. 서울: 서울시청소년수련시설협회. 

  11. 이재연.박영애.문혁준(2010b). 아동정책의 현재와 미래, 아동학회지, 31(2), 1-16. 

  12. 이재원(2006). 서울시 자치구간 지역불균형 특성분석 연구. 경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장미혜.윤덕경.안상수.김영택.이승훈(2008). 여성에게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방안 한국여성정책개발원. 

  14. 장미혜.윤덕경.염유식.이승훈(2009). 여아와 여성이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방안(I). 한국여성정책개발원. 

  15. 홍승아.김혜영.류연구.소마나오코.조순주.진미정(2007). 가족 친화적 지역사회 모형개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16. Christensen, P., & O'Brien, M. (2003). Children in the city:Home, neighbourhood and Community. Routledge Falmer. 

  17. Farrell, A. D., Sullivan, T. N., Esposito, L. F., Meyer, A., & Vaois, R. F. (2005).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aggression, drug use, and delinquent behavior and their interrelations over time in urban and rural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5, 179-203. 

  18. Foresight, L. (2007). Trends and Drivers of Obesity : A Literature Review for Foresight Project on Obesity. Foresight:London. 

  19. Freeman, C. (2006). Planning with children and young people for better cities : Routledge Falmer. 

  20. Gill, T. (2008). Space-oriented Children's Policy : Creating Child Friendly Communities to Improve Children's Well-bing. Children & Society, 22, 136-142. 

  21. Gehl, L. (1996). Growing Up In An Urbanising World, London : UNESCO/Earthscan. 

  22. Houlihan, L. (2005). 'Being young is not child's play : kids are richer but lack life skills', The Daily Telegraph, 7 October. 

  23. MaKendrick, J., Bradford, M., & Fielder A. (2000). Kids custerrmer? commercialisation of playspace and the Commodificiation of childhood, Childhood, 7(3), 295-314. 

  24. Malone, K. (2006). A Key player in a global movement for child friendly cities : Routledge Falmer. 

  25. Malone, K. (2009). Designs for a child friendly city, Journal of Curriculum Leadership, 7(2), 45-50. 

  26. Marco, C. (2002). The child friendly cities initiative in Italy. Environment and Urbanization, 14(2), 169-179. 

  27. Loeber, R., & Hey, D. (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s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410. 

  28. Richard, L. (2006). Last child in the woods:saving our children from Nature-Deficit Disorder. Children, Youth and Environments, 16(1), 157-170. 

  29. Riggio, E. (2002). Child Friendly Cities, Environment & Urbanization, 14(2), 45-58. 

  30. Shaw, B. (2010). A Poverty of Mobility. Policy Studies Institute; London. 

  31. UN (1992). Agenda 21 : The Rio Declaration and Statement of Forest Principles, New York : United Nations Publication. 

  32. UN (2007). An Urbanizing World. New York : United Nations Publication. 

  33. UNCHS (1997). The Istanbul Declaration and the Habitat II Agenda, Nairobi : UNCHS. 

  34. UNICEF (1990). Plan for Action for Implementing the World Declaration on the Survival Protection and Development of Children in the 1990s, New York : UNICEF. 

  35. UNICEF (1992).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New York : United Nations Publication. 

  36. UNICEF (1996). Toward Child Friendly Cities:New York : UNICEF. 

  37. UNICEF (1997). Children's Rights and Habitat : Working Towards Child Friendly Cities, New York : UNICEF. 

  38. UNICEF (2001). Partnership to Create Child Friendly Cities : Programming for Child Rights with Local Authorities, New York : UNICEF/IULA. 

  39. UNICEF (2002). A World Fit for Children, 3 United Nations Palza : New York. 

  40. UINCEF (2005a). Cities with children : Child friendly cities in Italy. Innocenti Research Centre : Florence. 

  41. UNICEF (2005b). Making Philippine Cities Child Friendly. UNICEF Innocenti Center : Florence. 

  42. UNICEF (2007). Child Poverty in Perspective : an Overview of Child Well-bing in Rich Countries. UNICEF Innocenti Center : Florence. 

  43. UNICEF (2009). Construction of Participatory Self-assessment Tools. The Childwatch international and the Innocenti Center. 

  44. UNICEF (2010a). Child Friendly Comminity Assessment A Facilitator's Guide. UNICEF Innocenti Center : Florence. 

  45. UNICEF (2010b). Assessing and Monitoring Child Friendly Communities. UNICEF Innocenti Center : Flor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