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Ajzen(1991)이 제안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년 05월 01일부터 2018년 08월 31일 총 3개월 동안에 걸쳐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총 256부를 취합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을 거쳐 통계패키지 ...
국문초록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제주도 가족관광객의 행동의도 연구 - 관광동기를 중심으로
한필규 관광레저항공MBA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본 연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Ajzen(1991)이 제안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년 05월 01일부터 2018년 08월 31일 총 3개월 동안에 걸쳐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총 256부를 취합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을 거쳐 통계패키지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본의 특성 빈도분석, 신뢰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CFA)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SEM) 추정을 통하여 잠재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측정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χ²/df=2.967, CFI=.913, NFI=.875, NNFI=.900, RMR=.055, RMSEA=.088로 대부분의 항목에서 기준치에 근접하고 있어 측정모형은 어느 정도 적합하고, 요인적재량, 평균분산추출, 개념신뢰도 및 신뢰성 등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판별타당성도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가족관광 동기(관계강화, 가족친화, 역할충실, 교육지식)와 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관계강화 동기를 제외한 가족친화, 역할충실, 교육지식 동기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주관적 규범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 미치고, 계획행동이론인 선행요인 중에서 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감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태도의 간접효과는 가족 관광동기의 가족친화, 역할충실 및 교육지식 동기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규범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행동분야에 적용시킴으로써, 가족관광객들의 국내외 관광 참여에 따른 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다. 또한 가족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개념을 확장시켰다. 그리고 실제행동이나 행동의도에 대한 변화에 대한 설명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관광동기를 추가함으로써 가족관광객에 대하여 인지적 및 심리적 요인을 토대로 적용한 사례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인 시사점은 크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가족관광객의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관광목적지의 이해관계자들은 가족관광객의 신념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목적지의 이미지와 홍보에 많은 노력 즉, 방송 프로그램과 다양한 SNS를 통하여 가족관광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가족관광 활동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에 대하여 인식하지 않을 만큼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외부적인 요소들인 돈, 시간, 기회, 정보 등에 의해 행동의도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족관광객의 관광동기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부터 가족구성원들의 관광동기를 자극할수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다. 따라서 자녀의 교육과 지식을 충족시킬 수 있고, 새로운 것을 통한 자기개발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지식 요인의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한 새롭고, 교육적이며,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연구방향으로는 가족관광객의 부모 연령이 30대와 40대가 80.1%를 차지하여 초등학생을 둔 가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점, 관광동기의 하위요인을 가족에 관한 개념으로 국한한 점, 관광활동에 참여한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점 등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가족관광객 유형에 대하여 보다 상세한 관광동기를 이용한 행동의도를 분석하고, 관광동기 이외에 심리적인 요인에 대한 추가 연구와 더불어 행동의도가 실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그리고 목표지향적인 행동계획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국문초록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제주도 가족관광객의 행동의도 연구 - 관광동기를 중심으로
한필규 관광레저항공MBA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본 연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Ajzen(1991)이 제안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년 05월 01일부터 2018년 08월 31일 총 3개월 동안에 걸쳐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총 256부를 취합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을 거쳐 통계패키지 SPSS 23.0 프로그램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본의 특성 빈도분석, 신뢰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CFA)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SEM) 추정을 통하여 잠재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측정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χ²/df=2.967, CFI=.913, NFI=.875, NNFI=.900, RMR=.055, RMSEA=.088로 대부분의 항목에서 기준치에 근접하고 있어 측정모형은 어느 정도 적합하고, 요인적재량, 평균분산추출, 개념신뢰도 및 신뢰성 등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판별타당성도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가족관광 동기(관계강화, 가족친화, 역할충실, 교육지식)와 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관계강화 동기를 제외한 가족친화, 역할충실, 교육지식 동기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주관적 규범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 미치고, 계획행동이론인 선행요인 중에서 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감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태도의 간접효과는 가족 관광동기의 가족친화, 역할충실 및 교육지식 동기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규범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제주도를 방문한 가족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행동분야에 적용시킴으로써, 가족관광객들의 국내외 관광 참여에 따른 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다. 또한 가족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개념을 확장시켰다. 그리고 실제행동이나 행동의도에 대한 변화에 대한 설명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관광동기를 추가함으로써 가족관광객에 대하여 인지적 및 심리적 요인을 토대로 적용한 사례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인 시사점은 크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가족관광객의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관광목적지의 이해관계자들은 가족관광객의 신념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목적지의 이미지와 홍보에 많은 노력 즉, 방송 프로그램과 다양한 SNS를 통하여 가족관광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가족관광 활동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에 대하여 인식하지 않을 만큼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외부적인 요소들인 돈, 시간, 기회, 정보 등에 의해 행동의도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족관광객의 관광동기가 태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부터 가족구성원들의 관광동기를 자극할수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다. 따라서 자녀의 교육과 지식을 충족시킬 수 있고, 새로운 것을 통한 자기개발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지식 요인의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한 새롭고, 교육적이며,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연구방향으로는 가족관광객의 부모 연령이 30대와 40대가 80.1%를 차지하여 초등학생을 둔 가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점, 관광동기의 하위요인을 가족에 관한 개념으로 국한한 점, 관광활동에 참여한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점 등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가족관광객 유형에 대하여 보다 상세한 관광동기를 이용한 행동의도를 분석하고, 관광동기 이외에 심리적인 요인에 대한 추가 연구와 더불어 행동의도가 실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그리고 목표지향적인 행동계획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