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을 기반으로 Development and Effect of Suicid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 Based on Winnicott's Object Relation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 자살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에 따라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어떠해야 하는가?, 둘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은 김창대(2011)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단계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Winnicott의 모성 돌봄의 6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하였고 교육과 활동 중심으로 각 회기별 90분씩 6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의 O대학에서 일반 교직을 이수 중인 대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78명은 실험집단으로, 70명은 통제집단으로 활용하였다. 사전조사에서 자살생각 10점이상 21점이하에 해당하면 잠재위험군으로, 9점이하에 해당하면 정상군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자살생각, 우울,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 자살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에 따라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어떠해야 하는가?, 둘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은 김창대(2011)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단계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Winnicott의 모성 돌봄의 6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하였고 교육과 활동 중심으로 각 회기별 90분씩 6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의 O대학에서 일반 교직을 이수 중인 대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78명은 실험집단으로, 70명은 통제집단으로 활용하였다. 사전조사에서 자살생각 10점이상 21점이하에 해당하면 잠재위험군으로, 9점이하에 해당하면 정상군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자살생각, 우울,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고, 이질집단 전후검사 설계 분석방법에 따라 효과검증을 하였다.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회기별 소감문과 전체소감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둘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이 감소되었다.셋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은 자아정체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잠재위험군은 유의하지 않았다.넷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다섯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회기별 보고에 의한 질적 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째, 정상군은 참자기를 회복하고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자기로 성장하는 변화과정을 거쳤다. 한편, 잠재위험군은 부정적 정서의 원인을 파악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었고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둘째, 정상군은 적절한 모성 돌봄 결과 형성되는 성숙한 자기의 특징을 보고하였다. 한편, 잠재위험군은 모성 돌봄 결핍에서 오는 여러 가지 증상에 대하여 보고하였다.셋째,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대상관계 경험에 대한 보고에서 질적인 차이가 있었다.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자살의 원인은 대상상실과 부정적 대상관계 경험에 기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기술하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분석적 대상관계이론을 기반으로 대학생 자살예방의 실증연구를 시도하여 경험적으로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 자살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에 따라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어떠해야 하는가?, 둘째,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Winnicott의 대상관계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은 김창대(2011)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단계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Winnicott의 모성 돌봄의 6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하였고 교육과 활동 중심으로 각 회기별 90분씩 6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의 O대학에서 일반 교직을 이수 중인 대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78명은 실험집단으로, 70명은 통제집단으로 활용하였다. 사전조사에서 자살생각 10점이상 21점이하에 해당하면 잠재위험군으로, 9점이하에 해당하면 정상군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자살생각, 우울,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고, 이질집단 전후검사 설계 분석방법에 따라 효과검증을 하였다.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회기별 소감문과 전체소감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둘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이 감소되었다.셋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은 자아정체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잠재위험군은 유의하지 않았다.넷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다섯째, 대학생용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회기별 보고에 의한 질적 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째, 정상군은 참자기를 회복하고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자기로 성장하는 변화과정을 거쳤다. 한편, 잠재위험군은 부정적 정서의 원인을 파악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었고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둘째, 정상군은 적절한 모성 돌봄 결과 형성되는 성숙한 자기의 특징을 보고하였다. 한편, 잠재위험군은 모성 돌봄 결핍에서 오는 여러 가지 증상에 대하여 보고하였다.셋째, 정상군과 잠재위험군은 대상관계 경험에 대한 보고에서 질적인 차이가 있었다.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자살의 원인은 대상상실과 부정적 대상관계 경험에 기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기술하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분석적 대상관계이론을 기반으로 대학생 자살예방의 실증연구를 시도하여 경험적으로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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