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대학생 자살의 특성: 보도기사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Suicide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n Analysis of News Report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8 no.5, 2011년, pp.73 - 82  

장창민 (나사렛대학교) ,  최지영 (나사렛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f suicides committed by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by assessing news reports. Methods: A total of 97 news reports on university student suicides on daily newspapers and TV newscasts from 2000 to 2011 are included in this s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살기사를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그 특성과 변인을 분석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보도매체에 보도된 대학생의 자살기사를 통해 자살실태를 조사하였고, 조사된 대학생 자살실태를 통해 대학생 자살의 특성(시간적 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살관련 변인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살기사를 통하여 대학생 자살실태를 파악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12년간(2000-2011) 국내 일간지 및 뉴스에서 검색된 97건의 대학생의 자살기사를 분석하여, 대학생 자살의 시간적,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자살관련변인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 & Lee, 2002; Lee & Kim, 2001) 조사 시점 역시 주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중에 실시되다보니 학교 적응에 대한 점검보다는 사전조사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자살예방을 위한 스크리닝 기능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게 해준다. 이는 대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학교당국의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재학생에 대한 정기적인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검사 및관리 시스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자살 실태를 파악하여 대학생 자살의 특성과 변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 생의 자살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집이나 자취방 그리고 집주변에서 추락과 의사 그리고 음독의 방법 순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과 학업관련 요인과 경제문제와 같은 직면한 문제가 자살촉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자살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힘든 이유를 통계청의 직종별 자살 현황에 대한 한계를 들어 설명하시오. 이처럼 대학생이 라는 집단은 우리 사회에서 특정 집단으로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하다. 특히 통계청의 직종별 자살현황에 있어서 대학생은 가사, 학생, 무직과 함께 미취업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대학생 자살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도 힘들다.
대학생 자살원인으로 추정할 수 없는 요인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자살원인으로는 사회 및 환경적 요인이 많았고, 다음으로 추정할 수 없는 요인과 가족적 요인 순으로 많았다. 추정할 수 없는 요인이 많은 이유는 성공한 자살과 관련된 연구의 경우, 연구대상자들이 이미 사망했고 그 원인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Lee, et al., 2008; Choi, 2004; Conwell, Pearson, & DeRenzo, 1996).
자살기사의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자살에 관한 공식적인 통계를 제공하는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결과와 경찰청의 범죄분석 등을 참조하였지만 대학생의 자살에 관한 항목이나 분류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 가능한 방법으로서 일반대중이 대학생 자살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일간지와 뉴스 등의 보도된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살기사의 연구는 성공한 자살을 대상으로 연구 할 수 있다는 점과 일반대중은 통계보다는 기사를 통해 자살문제를 접하기 때문에 일반대중이 경험하는 자살의 심각 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bdel-Khalek, A. M., & Lester, D. (2007). Religiosity, Health and Psychopathology in Two Culture: Kuwait and USA. Mental Health, Religion & Culture, 10(5), 537-550. 

  2. Barry, D. Garfinkel. (1998). Responding to Adolescent Suicide. Phi Delta Kappa Educational Foundation. 

  3. Bonner. R. L., & Rich, A. R. (1998). A Perspective Investigation of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A Test of a Model.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18, 245-258. 

  4.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7). Suicide trends among youths and adult aged 10-24 years-United States, 1990-2004. MMWR. 56, 905-908. 

  5. Cho, H., & Shin, H. C. (2009). The Influence of Stress on Suicide Ideation: Meaning in Life as Mediator or Moderat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4), 1011-1026. 

  6. Choi, S. O., & Kim, S. N., (2011). Suicidal Ideation and Spirituality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90-199. 

  7. Choi, W. K., (2004). A Study on the Socio-Structural Cause of Youth Suicide. Social Welfare Policy, 18, 5-30. 

  8. Conwell, Y., Pearson, J., & DeRenzo, E. Z. (1996). Indirect self destructive behavior among elderly patients in nurshing homes: A research agenda, American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4, 152-163. 

  9. De Man, A. F., & Leduc, C. P. (1995). Suicidal ide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other correlate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1(2), 173-181. 

  10. Durkheim, E. (1897). Le suicide. F. Alcan, Paris. English translation by J A Spalding, 1951, Free Press, Collier-MacMillan, Toronto, Canada. 

  11. Fergusson, D. N., Woodward, L. J., & Horwood, L. J. (2000). Risk factors and life processes associated with the onset of suicidal behavior during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Psychological Medicine, 3(1), 23-39. 

  12. Ha, J. H., & An, S. H. (2008). The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of Suicidal Ideation to Stress, Coping Styles,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Impulsiv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4), 1149-1171. 

  13. Hamilton, T., & Schweitzer, R. D. (2000). The cost of being perfect: Perfectionism and suicide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34(5), 829-835. 

  14. Haas, A. P., Hendin, H., & Mann, J. J. (2003). Suicide in college Students. Th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6(9), 1224-1240. 

  15. Hong, S. M., & Lee, G, E. (2002). The Mental Health of 2002 Freshmen. Journal of Student Guidance, 8, 35-46. 

  16. Kim, H. C.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dult Suicide and Suicidal Typ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2(1), 15-33. 

  17. Kim, H. C., & Sohn, Y. M.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lderly Suicide and Suicidal Typ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2(2), 1-19. 

  18. Kim, H. J., & Jung, M. A. (2010). Original Articles : Effect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cy on Suicidal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43-50. 

  19. Kim, J. J. (2009). A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University Student's Suicidal Ideation: Regarding Effect of Suicidal Attempt Experience, Mental Health, Psychosocial Problem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2, 413-437. 

  20. Kim, K. H. (2007). November 8, 2011, Retrieved from Web sit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1767529 

  21. Kim, K. W., & Chun, M. H. (2000). Study on the teenage suici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9, 127-152. 

  22. Kim, Y. B. (2010). An Analysis on the Change of Health Status, Health Behavior, and Influencing Factors Among America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7(4), 153-163. 

  23. Kim, Y. S., Jang, C. M., Joo, J. Y., Gang, J. Y., & Kim, Y. H. (2009). A Survey on the Present States of Freshman in 2009.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2, 97-167. 

  24. Korea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1).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2010. Dajeon. Korea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5. Kralik, K., & Danforth, W. (1992). Identification of coping ideation and strategies preventing suicidality in a college-age sample.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2, 167-186. 

  26. Lee, G. Y., Jang, Y. G., & Ahn, H. M. (2000). A Study on the Campus Life Adjustment and Satisfaction Index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l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6, 111-145. 

  27. Lee, H. J., & Kim, M. H. (2007). A pathmodel for self-identity and hopelessness to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3), 243-264. 

  28. Lee, H. S. et, al. (2008). Understandings of Suicide and Prevention. Hakjisa. 

  29. Lee, J. S., & Kim, T. H. (2001). A Report on the Survey Data for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New Students in the Year of 2001. Journal of Student Guidance Research, 33(1), 1-34. 

  30. Min, Y. K. (2005). Evaluation on Suicidal Risk Factors and Suicidal Though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31, 31-52. 

  31. Niederkrotenthaler, T et, al. (2010). Role of media reports in completed and prevented suicide: Werther v. Papageno effects,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97, 234-243. 

  32.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1). 2010 OECD Health Data, Paris: OECD. 

  33. Park, Y. S. (2011). November 8, 2011, Retrieved from Web sit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5004825 

  34. Sherer, M. (1985).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Report, 57, 1061-1062. 

  35. Sohn, J. N. (2007). Original Articles : Discriminating Power of Suicidal Ideation by Life Stress, Coping Strateg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3), 267-275. 

  36. Taliaferro, L. A., Rienzo, A. A., Pigg, R. M., Miller, M. D., & Dodd, V. J. (2009). Spiritual well-being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8(1), 83-90. 

  37. Yang, B., & Clum, G. A. (1994).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problem-solving skills predictive of depressive symptoms, hopelessness, and suicide ideation in an Asian student population: A Test of a Model.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4, 127-139. 

  38. You, S. M., & Lee, S. Y. (2008).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Maladaptive Perfectionism,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Problem Solving and Attachment Styl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chool Issues, 5(2), 119-136. 

  39. Zhang, J., & Jin, S. (1996). Determinants od Suicide Ideation: A Comparison of Chinese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Adolescence, 31(122), 451-46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