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딸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호소하는 어머니에 의해 상담이 의뢰된 여고생 참여자를 대상으로 Satir상담을 적용한 사례연구로, 참여자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상담에서 청소년을 주...
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 개선을 위한 Satir상담 사례연구
김 진 숙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상담학과
(지도교수 황 경 애)
본 연구는 딸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호소하는 어머니에 의해 상담이 의뢰된 여고생 참여자를 대상으로 Satir상담을 적용한 사례연구로, 참여자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상담에서 청소년을 주로 만나는 임상연구가들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참여자(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2) Satir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3) 참여자를 위한 Satir상담의 효과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고 Satir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A시에서 의뢰된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2018년 8월 27일부터 11월19일까지 10회기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참여자의 요청으로 2018년 12월 17일, 12월 30일 진행한 추수회기를 포함하여 총 12회기에 걸친 상담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Satir의 자기만다라, 영향력의 수레바퀴, 마음온도읽기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 전 과정의 축어록과 상담보고서를 작성하고, 여고생의 내외부적 요소를 기록함으로써 여고생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 중 부모 관련요소는 부모(아버지)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 모방, 맞벌이로 인한 정서적 지지표현, 시간의 부족, 어린동생의 출생으로 여고생이 받아오던 어머니의 정서적 관심이 줄어드는 등 부모의 양육태도와 그 변화에 의한 것을 나타났다. 자기 자신에 대한 요소는 중고등학교 재학 중 친구 관계에서 경험된 자기 모습에 대하여 스스로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자신에게 실망하여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소극적인 태도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초기에 여고생은 어머니에 의해 상담에 의뢰된 비자발적인 참여자이다. 참여자는 긴장된 모습으로 자신만의 언어를 사용하였으며, 말이 논리적이지 못하였고, 두서없이 수다스럽게 표출하였으며 말의 끝맺음이 ∼라서,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말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해 흐려지는 문제를 보여주었다. 상담 중에 상담자와 눈을 마주치지 못해 정면을 주시하는 행동을 보였고, 이후 상담 진행 중에 자신이 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바뀌면서 밝고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 태도, 마음속에 간직하고 표현하지 못한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변화를 나타냈다. 상담 말기에 참여자는 자신의 태도에서 침착함을 보였고 부정적인 단어감소와 친구, 학교 공부, 진로 등 여고생으로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감정을 표현하였다. 셋째, Satir상담을 경험한 여고생은 부모, 친구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이던 태도가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자기만다라의 변화를 보면, 8개 영역중 신체, 영양분은 상담말기에 4점 더 증가하였으며, 감각과 상호작용은 3점 더 증가하여 상담초기에는 위축되어 있던 자신의 8개 영역을 전반적으로 돌보기 시작하는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영향력은 수레바퀴 변화를 보면, 상담 중기에 엄마, 친구2(중학), 휴대폰을 자신이 강하게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였고, 사람과 사물을 모두 표현하였다. 상담후기에는 아빠, 친구C(고교), 형제, 상담선생님(연구자)을 자신이 강하게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였고, 엄마, 수학선생님(학교), 삼촌, 사촌동생을 자신이 보통으로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여, 아빠와 엄마에게 영향 받는 강도가 변화하였고, 사물이 제외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Satir상담과정이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가진 청소년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로 더 많은 수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가진 청소년들을 위한 일반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그리고 청소년의 대인관계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과 부부상담이 병행될 수 있다면 청소년들을 위한 긍정적 도움이 유지,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 개선을 위한 Satir상담 사례연구
김 진 숙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상담학과
(지도교수 황 경 애)
본 연구는 딸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호소하는 어머니에 의해 상담이 의뢰된 여고생 참여자를 대상으로 Satir상담을 적용한 사례연구로, 참여자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상담에서 청소년을 주로 만나는 임상연구가들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참여자(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2) Satir상담을 경험한 참여자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3) 참여자를 위한 Satir상담의 효과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고 Satir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A시에서 의뢰된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2018년 8월 27일부터 11월19일까지 10회기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참여자의 요청으로 2018년 12월 17일, 12월 30일 진행한 추수회기를 포함하여 총 12회기에 걸친 상담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Satir의 자기만다라, 영향력의 수레바퀴, 마음온도읽기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 전 과정의 축어록과 상담보고서를 작성하고, 여고생의 내외부적 요소를 기록함으로써 여고생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여고생)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 중 부모 관련요소는 부모(아버지)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 모방, 맞벌이로 인한 정서적 지지표현, 시간의 부족, 어린동생의 출생으로 여고생이 받아오던 어머니의 정서적 관심이 줄어드는 등 부모의 양육태도와 그 변화에 의한 것을 나타났다. 자기 자신에 대한 요소는 중고등학교 재학 중 친구 관계에서 경험된 자기 모습에 대하여 스스로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자신에게 실망하여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소극적인 태도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초기에 여고생은 어머니에 의해 상담에 의뢰된 비자발적인 참여자이다. 참여자는 긴장된 모습으로 자신만의 언어를 사용하였으며, 말이 논리적이지 못하였고, 두서없이 수다스럽게 표출하였으며 말의 끝맺음이 ∼라서,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말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해 흐려지는 문제를 보여주었다. 상담 중에 상담자와 눈을 마주치지 못해 정면을 주시하는 행동을 보였고, 이후 상담 진행 중에 자신이 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바뀌면서 밝고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 태도, 마음속에 간직하고 표현하지 못한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변화를 나타냈다. 상담 말기에 참여자는 자신의 태도에서 침착함을 보였고 부정적인 단어감소와 친구, 학교 공부, 진로 등 여고생으로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감정을 표현하였다. 셋째, Satir상담을 경험한 여고생은 부모, 친구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이던 태도가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자기만다라의 변화를 보면, 8개 영역중 신체, 영양분은 상담말기에 4점 더 증가하였으며, 감각과 상호작용은 3점 더 증가하여 상담초기에는 위축되어 있던 자신의 8개 영역을 전반적으로 돌보기 시작하는 긍정적 변화를 나타내었다. 영향력은 수레바퀴 변화를 보면, 상담 중기에 엄마, 친구2(중학), 휴대폰을 자신이 강하게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였고, 사람과 사물을 모두 표현하였다. 상담후기에는 아빠, 친구C(고교), 형제, 상담선생님(연구자)을 자신이 강하게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였고, 엄마, 수학선생님(학교), 삼촌, 사촌동생을 자신이 보통으로 영향 받는 대상으로 표현하여, 아빠와 엄마에게 영향 받는 강도가 변화하였고, 사물이 제외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Satir상담과정이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가진 청소년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로 더 많은 수의 소극적인 대인관계태도를 가진 청소년들을 위한 일반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그리고 청소년의 대인관계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과 부부상담이 병행될 수 있다면 청소년들을 위한 긍정적 도움이 유지,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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