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한 공통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내 외향성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 효과와 내 외향적 학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내 외향성의 측면에서 동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과 이질적으로 구성한 협동학습을 물질 단원 10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로 내 외향성 검사와 논리적 사고력검사, 사전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로 학업 성취도 검사, 탐구사고력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의사소통 불안 검사,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와 탐구사고력에서는 주효과나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자아존중감 검사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였다. 동질 집단에서는 내향적 학생과 외향적 학생의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이질 집단에서는 외향적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내향적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내향적 학생은 외향적 학생에 비하여 의사소통 불안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소집단 활동과 조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한 공통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내 외향성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 효과와 내 외향적 학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내 외향성의 측면에서 동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과 이질적으로 구성한 협동학습을 물질 단원 10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로 내 외향성 검사와 논리적 사고력검사, 사전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로 학업 성취도 검사, 탐구사고력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의사소통 불안 검사,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와 탐구사고력에서는 주효과나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자아존중감 검사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였다. 동질 집단에서는 내향적 학생과 외향적 학생의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이질 집단에서는 외향적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내향적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내향적 학생은 외향적 학생에 비하여 의사소통 불안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소집단 활동과 조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하였다.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extraversion/introversion grouping and the differences between extroverts and introverts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general science class were investigated. Ninety-three 10th-graders were grouped into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cooperative groups wit...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extraversion/introversion grouping and the differences between extroverts and introverts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general science class were investigated. Ninety-three 10th-graders were grouped into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cooperative groups with respect to extraversion and introversion, and were taught about matter for 10 class periods. Prior to the instructions, three tests regarding the extraversion/introversion, logical thinking,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administered. After the instructions, their achievements, process skills, self-esteem,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examined. Two-way ANCOVA results revealed that there were no main and interactive effects in the scores of the achievement and the process skills tests. However, significant interactive effect was found in the self-esteem. While the difference in the self-esteem of the introverts and the extroverts was small in the homogeneous group, the self-esteem of the extroverts was higher than that of the introverts in the heterogeneous group. The communication apprehension of the introverts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the extroverts. Students' perceptions to their group activities and group members were also studied.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extraversion/introversion grouping and the differences between extroverts and introverts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general science class were investigated. Ninety-three 10th-graders were grouped into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cooperative groups with respect to extraversion and introversion, and were taught about matter for 10 class periods. Prior to the instructions, three tests regarding the extraversion/introversion, logical thinking,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administered. After the instructions, their achievements, process skills, self-esteem,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learning motivation were examined. Two-way ANCOVA results revealed that there were no main and interactive effects in the scores of the achievement and the process skills tests. However, significant interactive effect was found in the self-esteem. While the difference in the self-esteem of the introverts and the extroverts was small in the homogeneous group, the self-esteem of the extroverts was higher than that of the introverts in the heterogeneous group. The communication apprehension of the introverts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the extroverts. Students' perceptions to their group activities and group members were also stud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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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단순히 활동지에 답을 기록하는 것보다 소집단 구성원 전체의 내용 이해가 더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소집단 구성원에게 개별적인 책무성을 부여하기 위해 조장, 질문자.기록자.
또한 내향적 학생은 외향적 학생에 비하여 의사소통 불안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소집단 활동과 조원에 대한학생들의 인식도 조사하였다.
의사소통 불안, 그리고 학습 동기의 측면에서 비교하였고, 학생의 내. 외향성에 따른 차이도 조사하였다.
의사소통 불안. 학습 동기 등의 정의적 영역에 대해 조사하였고. 학습자의 내.
제안 방법
2) '공통성을 가지는 원소', 3) 발열 반응과흡열 반응 ' 내용에 대하여 총 10차 시 동안 협동 학습을 실시하였다.대상 내용 인 물질 단원에서는 실험 실수업과 교실수업의 비중이 거의 동일하여 학습 내용의 숙지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의견의 합일을 이루는 활동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종속 변인은 학업성취도. 탐구사고력, 자아존중감.
외향성 검사와 논리적 사고력검사. 사전학습 동기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로 학업성취도 검사, 탐구사고력검사, 자아존중감검사, 의사소통 불안 검사. 학습 동기검사를 실시하였다.
외향성 동질 집단과 내향적 학생 2명과 외향적 학생 2명이 1개소집단을 구성한 내 . 외향성 이질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성취도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질적인소집단 구성이 효과적(노태희 등, 1998)인 것으로 보고되므로 사전 성취도가상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내. 외향성 측면에서 동질적인 소집단과 이질적인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 학습을 고등학교 공통과학과목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수업 처치의 효과를 학업성취도, 탐구사고력, 자아존중감.
학습자의 내. 외향성에 따라 비교하였다. 이에 따른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내. 외향성의 측면에서 동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과 이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을 고등학교 공통과학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수업 처치의 효과를 학업성취도, 탐구사고력 등의 인지적 영역과 자아존중감.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내 . 외향성의 측면에서동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과 이질적으로구성한 협동학습을 물질 단원 10차 시 동안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로 내 .
외향성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효과와 내 . 외향적 학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내 .
이러한 수업 처치의 효과를 학업성취도, 탐구사고력,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불안, 그리고 학습 동기의 측면에서 비교하였고, 학생의 내. 외향성에 따른 차이도 조사하였다.
기록자. 자료 관리자의 4가지 역할을 부여하고, 이를 교대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3-4차시에 한 번씩 활동 지 내용과 유사한 문제로 퀴즈를 보았고.
3-4차시에 한 번씩 활동 지 내용과 유사한 문제로 퀴즈를 보았고. 퀴즈 결과에는 개인 점수에 조점수와 보너스 점수를 합산하여 개별 보상과 조별 보상을 동시에 제공하였다. 보너스 점수는 학습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도록 하기 위하여 소집단 구성원 모두의 퀴즈점수가 일정 기준 이상일 경우에 부여하였다 (Johnson & Johnson.
사전학습 동기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로 학업성취도 검사, 탐구사고력검사, 자아존중감검사, 의사소통 불안 검사. 학습 동기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 검사지는 Bloom의 이 원 목표 분류표에 따라 개발하였으며, 지식 영역 4문항, 이해 및 적용에서 8문항씩으로 구성하였다. 제작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교사 1인에게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대상 데이터
외향적 학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내 . 외향성의 측면에서동질적으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과 이질적으로구성한 협동학습을 물질 단원 10차 시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인문계 여자 고등학교 1학년 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전 성취도가유사한 두 학급을 선정하여 내향적 학생 4명 또는 외향적 학생 4명이 1개 소집단을 구성한 내 .
데이터처리
외 향성에 따른 차이, 그리고 수업 처치와 학생의 내 . 외향성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x2 요인 방안에 의한 이원공변량 분석 (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학업 성취도 검사와 탐구 사고력 검사 점수는 논리적 사고력 검사점수를.
소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만족도에 대한인식 조사 결과에 대하여 수업 처치 및 학생의 내 . 외향성의 측면에서 비교하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조 구성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의 분석에는 %2 검증을 실시하였다.
외향성의 측면에서 비교하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조 구성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의 분석에는 %2 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에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 구성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의 분석에는 %2 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에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68이었다.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는 12문항으로 구성된 축소 본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Roadrangka, Yeany. & Padilla. 1983)을 이용하였다. 이 검사지의 신뢰도는 .
대상 내용 인 물질 단원에서는 실험 실수업과 교실수업의 비중이 거의 동일하여 학습 내용의 숙지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의견의 합일을 이루는 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협동적인 목표 구조 하에서 아이디어와 학습자료를 공유하는 것이 특히 강조되는 Johnson과 Johnson (1987) 의 Learning Together 모형을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매 시간 소집단별로 활동지를 작 성하며 학습하였고.
59였다. 사전 학습동기 검사로는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Anderman & Young, 1994) 중 일반적인 학습동기를 측정하는 21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의신뢰도는 .
68이었다 의사소통 불안 검사지는 발표, 회의.소그룹 토의, 일상적 대화의 4가지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불안을 측정하는 PRCA-24(The Personal Report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 McCrosky, Beatty, Kearney, & Plax, 1985)를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구한 신뢰도는.
54였다. 자아존중감(Self-Esteem) 검사지는 Lazarowitz, Baird, Hertz-Lazorowitz, Jenkins(1985)가 사용한 10문항을 사용하였고. 검사 후 구한 신뢰도는 .
제작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교사 1인에게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탐구사고력 검사지는 TIPS D (Test of Integrated Process Skills U ; Burns. Wise, & Okey, 1983) 중에서 교과 내용과 관련된 변인 통제, 조작적 정의 자료 해석 영역에서 각각 6문항씩 선별하여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구한 신뢰도는 .
학생들의 내향적 또는 외향적 성향을 검사하기 위해 28문항으로 구성된 Jerabek( 1 997) 의 Extraversion/lntroversion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의 내적 신뢰도(크론바하 a)는 .
89였다. 학습 동기 검사지 는 Instructional Materials Motivation Scale(Keller, 1983)을 사용하였으며, 20문항으로 구성된 이 검사지의 신뢰도는.91 이었다 한편, 수업 처치 후 소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만족도 그리 고조 구성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리커트 척도 및 단답식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동질 집단에서 활동할 때보다 이질 집단에서 활동할 때.외향적 학생은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반면 내향적 학생은 자아존중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동기 등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상이한 결과가 조사되었다. 자아존중감의 경우, 동질 집단에서는 내향적 학생과 외향적 학생 사이의 차이가 크지 않았던 반면, 이질집단에서는 외향적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내향적 학생보다 높았다 의사소통 불안의 경우에는 소집단 구성 방법에 관계없이 내향적 학생이 외향적 학생에 비하여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동기는 외향적 학생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소집단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서 외향적 학생이 내향적 학생보다 소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러한 학생들의 인식 차이는 정의적 영역에서의 내 .
8문항씩으로 구성하였다. 제작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교사 1인에게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탐구사고력 검사지는 TIPS D (Test of Integrated Process Skills U ; Burns.
후속연구
외향^에 따른 소집단 구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을 조사하는 정성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소집단 내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변인으로서의사소통 불안이나 학습 유형 등에 따라 소집단을 구성하고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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