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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뇌파특성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분석
The relationship between EEG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조희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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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학 이론 기반의 자기주도학습뇌 과학 기반의 신경과학적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뇌의 변화 및 활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뇌파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인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요인과 뇌 영역 가운데 학습과 관련이 높은 전두엽 영역의 뇌파 특성이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를 통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인지, 동기, 행동과 밀접한 전두엽 영역의 뇌파를 분석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수준과 자기주도학습의 인지요인, 동기요인, 행동요인의 수준에 따라 뇌파의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67명의 뇌파측정 및 자기주도학습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 검사 결과 평균을 기준으로 상위집단 24명, 하위집단 18명 총 42명의 자료를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뇌파측정을 위해 무선뇌파 측정기 뮤즈(MUSE)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따라 전두엽 영역의 좌전두엽(AF7), 우전두엽(AF8)의 뇌파측정 데이터를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뇌파측정은 눈을 감은 상태에서 1분간 측정하고 눈을 뜬 상태에서 1분간 측정하였으며, 학습은 뇌가 외부의 정보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활동 과정이기 때문에 각성 상태의 뇌파에 해당하는 눈 뜬 상태의 뇌파 자료를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된 뇌파 자료는 분석을 위해 좌전두엽(AF7), 우전두엽(AF8)에서 측정된 ...

주제어

#학습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희원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조한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96 p.
키워드 학습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5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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